첫페지로
날자별열람
주체108(2019)년 11월 21일
 

세계일류급대학으로 발전하는 김일성종합대학

 

공화국의 김일성종합대학은 민족간부육성의 중심기지이며 주체과학교육의 최고전당이다.

평양시 대성구역에 자리잡고있는 김일성종합대학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세워주신 인민의 첫 대학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김일성종합대학은 민족간부육성의 중심기지이며 주체과학교육의 최고전당입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해방직후 새 조국건설의 절박한 요구와 우리 혁명의 먼 앞날을 내다보시고 김일성종합대학부터 먼저 창립해주시였다.

주체35(1946)년 9월 15일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몸소 개교식에 참석하시여 력사적인 연설을 하시였다.

김일성종합대학은 주체35(1946)년 10월 1일 자기의 력사적인 창립을 온 세상에 선포하였다.

창립당시 7개의 학부와 24개의 학과로 구성되였던 종합대학은 그때 벌써 민족간부양성기지의 모체로서의 자기 면모를 갖추었다. 첫 교단에 섰던 교원, 학자들은 60여명이였다. 그들은 공화국북반부와 남반부 그리고 해외에서 위대한 수령님의 품에 안긴 사람들이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종합대학터전을 제일 좋은 자리에 잡아주시고 농민들이 올린 애국미로 새 교사를 일떠세우도록 해주시였다.

대학 본교사는 부지면적 6만㎡, 총건평 1만 2천여㎡에 700여명이 리용할수 있는 강당과 강의실, 실험실, 연구실, 강좌실, 도서실을 비롯한 100여개의 방을 가진 현대적인 5층건물로 건설을 시작한지 불과 1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완공되였다.

주체38(1949)년 12월에 첫 졸업생들을 배출하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각별한 사랑과 보살피심속에서 종합대학은 조국과 인민의 운명을 판가리하는 가렬한 조국해방전쟁시기에도 안전한 곳으로 소개되여 교육과학사업을 중단없이 진행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현명한 령도아래 김일성종합대학은 자랑찬 발전의 길을 걸어왔다.

주체51(1962)년 1월에 착공하여 주체54(1965)년 10월에 준공된 1호교사는 5층, 6층, 9층형식으로 되여있다. 주체97(2008)년에 외부를 개건하였다.

22층으로 된 2호교사는 주체61(1972)년 12월에 완공하였으며 려명거리가 일떠서면서 외부가 현대적으로 개건되였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과 경애하는 원수님의 뜨거운 은정속에 주체106(2017)년에 3호교사와 4호교사가 새로 건설되였다.



김일성종합대학에는 수십개의 열람실들과 서고들을 가진 과학도서관과 3층으로 된 자연박물관이 있다. 자연박물관에는 전국각지에서 수집하여온 총 2 200여종의 동식물 및 지하자원표본들이 있다.

대학전자도서관은 당시 본관이 자리잡고있던 자리에 옛 본관모습 그대로 건설되여 주체99(2010)년 4월에 완공되였으며 5층으로 되여있다. 대학전자도서관은 정보통신망의 중심, 교육과학의 중요거점으로 되고있다.

대학에는 현대적인 수영관과 체육관이 꾸려져있다. 현대적인 수영관에는 8개의 주로를 가진 수영장과 물놀이장이 있으며 그밖에 목욕실, 치료체육실, 운동실이 있다. 체육관에는 2 000석의 관람석과 100여개의 방이 있다.

대학에는 9층으로 되여있는 첨단기술개발원이 있다. 교육과 과학연구의 중심기지로 꾸려진 첨단기술개발원에서는 첨단기술연구와 함께 지적제품들을 생산할수 있다.






김일성종합대학은 위대한 장군님의 혁명활동의 거룩한 자욱이 뜨겁게 새겨져있는 혁명사적지구이다.

주체49(1960)년 9월 1일 김일성종합대학에 입학하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룡남산마루에 오르시여 조선혁명을 책임진 주인이 되여 위대한 태양의 나라 조선을 만대에 길이 빛내이실 철석의 의지를 담아 시 《조선아 너를 빛내리》를 읊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종합대학에서 혁명활동을 벌리시면서 정력적인 사상리론활동으로 혁명적수령관에 기초한 대학발전의 앞길을 밝혀주시고 모든 교직원, 학생들이 위대한 수령님을 정치사상적으로, 목숨으로 옹호보위하는 견결한 혁명전사로 준비되도록 걸음걸음 손잡아 이끌어주시였다.

오늘 김일성종합대학은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숭고한 뜻을 이어가시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원수님의 다심하신 손길과 뜨거운 은정에 의하여 과학교육사업수준과 규모에서 내외에 널리 자랑할 배움의 대전당으로 전변되고있으며 세계일류급의 대학으로 강화발전되여가고있다.

본사기자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관련물
[소식]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세계적인 학자들 많이 배출 [련재] 그 이름도 빛나는 김일성종합대학(1) [련재] 그 이름도 빛나는 김일성종합대학(2)
←되돌이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