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주체108(2019)년 11월 17일
 

단풍든 묘향산에서

 

자강도에 이어 평안북도를 현지지도하시던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주체38(1949)년 10월 15일 묘향산을 찾으시였을 때였다.

웅장하고도 기묘한 봉우리들과 바위들, 깊숙한 계곡들과 높은 벼랑, 산세가 기묘하고 불타는듯 한 단풍으로 절경을 펼친 묘향산의 경치를 부감하시던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감개무량하여 교시하시였다.

《우리 나라는 그 어디나 다 절승경개이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묘향산은 산세가 기묘하고 수려하며 경치가 아름다와 예로부터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그러시고 박물관관장의 안내를 받으시며 묘향산박물관을 돌아보시였다.

선조들의 뛰여난 건축술과 훌륭한 예술적기교를 잘 보여주는 우리 나라의 이름난 절의 하나인 묘향산 보현사를 그대로 리용하고있는 박물관에는 대웅전과 만세루, 령산전과 수충사, 종각, 《팔만대장경》보존고를 비롯하여 수많은 유적유물들이 있었다.

관장으로부터 박물관의 유적유물들에 대한 해설을 들으시며 박물관으로 들어가는 문인 조계문과 해탈문, 천왕문을 지나 보현사에 들어서신 어버이수령님께서는 보현사는 11세기초의 우리 나라 건축술을 대표하는것으로서 예술적가치가 매우 높은 건축물이라고 교시하시며 대웅전을 바라보시였다.

보현사에서 가장 크고 화려한 건물인 대웅전은 높지 않은 벽면과 부드러운 곡선을 이루고 경쾌하게 들려있는 합각지붕에 의하여 균형이 잘 잡혀있고 거기에 류선형으로 배가 부르게 다듬어진 기둥이 조화되여 당시의 시대적미감을 잘 살렸다.

여러가지 색조를 조화시켜 단청을 화려하게 하여 고상한 건축미를 더욱 부각시키고있는 대웅전의 단청은 수백년이 지났어도 자기의 고유한 색채를 그대로 보존하고있었고 꽃무늬로 보기 좋게 잘 짠 문의 문살이며 아직도 윤기를 잃지 않은 청기와도 건물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살려주고있었다.

그리고 대웅전마당에 있는 8각13층탑과 만세루앞에 있는 4각9층탑도 굳은 화강석을 마치 연한 나무를 다루듯이 섬세하게 다듬어쌓기도 잘하고 장식도 잘한 우리 나라 중세기의 발전된 석조건축술을 보여주는 매우 훌륭한 건축물이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리 선조들의 뛰여난 건축술과 훌륭한 예술적기교가 남김없이 발휘되여있는 귀중한 재보들인 유적들을 주의깊게 돌아보시고 이어 고려시기에 만든 목판활자며 그것으로 찍어낸 《팔만대장경》보관고로 가시였다.

고려시기 방대한 불교관계 책들을 분류별로 묶어놓은 불교총서인 《팔만대장경》은 1011년부터 시작하여 1087년까지 70여년간에 걸쳐 6 000여권으로 판각 및 출판되였다.

《팔만대장경》에 대한 해설을 들으신 수령님께서는 진렬장에 전시된 책들과 목판활자를 주의깊게 보시며 교시하시였다.

《〈팔만대장경〉과 목판활자는 우리 나라 인쇄기술의 발전면모를 보여주는 귀중한 국보입니다. 물론 〈팔만대장경〉은 불교를 설교하기 위한 책입니다. 그러나 선조들이 벌써 수백년전에 목판활자를 8만여매나 만들어 수천권에 달하는 방대한 대장경을 훌륭히 출판하였다는 그자체가 우리 나라와 민족의 큰 자랑입니다.》

선조들이 이룩해놓은 자랑찬 창조물들을 높이 치하하시며 이어 만세루며 보현사의 돌탑들을 일일이 다 돌아보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리 민족은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전통을 가진 슬기로운 인민이라고, 묘향산에 있는 유적과 유물들은 슬기롭고 근면한 우리 민족의 력사를 전하여주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므로 잘 보존하여야 하겠다고 간곡히 당부하시였다.

박물관을 다 돌아보시고 마당에 나오신 어버이수령님께서는 민족의 력사와 문화전통을 전하여주는 귀중한 실물자료인 민족문화유산을 허무주의적으로 대할것이 아니라 그것을 잘 보존하며 문화유산가운데서 진보적이고 인민적인것은 비판적으로 계승발전시킬데 대한 문제, 민족문화유산의 발굴과 복구, 보존관리사업을 책임적으로 할데 대한 문제, 교인들도 나라를 사랑하며 건국사업에 적극 기여하도록 교양사업을 잘할데 대한 문제를 비롯하여 우리 민족의 우수한 력사와 전통을 대대손손 이어나갈데 대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