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지역

동부지구

 

함흥지구

함흥지구

조선동해의 함흥만기슭에 자리잡고있는 함흥시의 력사유적관광과 마전에서의 해수욕관광을 기본으로 하는 관광지이다.


함흥시

함흥은 함경남도의 소재지일뿐아니라 조선의 중요공업도시이며 항구도시이다.

조선동해의 함흥만기슭에 자리잡고있다.

평양에서 함흥까지 313km이다.

시에는 대규모의 화학, 기계, 방직공장들이 있으며 흥남항이 있다. 많은 력사유적들과 천연기념물들이 보존되여있다.

년평균기온은 9. 4℃, 년평균강수량은 약 934. 2㎜이다.


동흥산

함흥시 남서부에 있는 산이다.

조선동부의 번영하는 도시 함흥에 있는 산이라는 뜻에서 동흥산이라 부른다.

동흥산기슭에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동상이 정중히 모셔져있으며 그 주변에는 아름다운 단청을 한 구천각과 선화당,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여 특별히 보호관리되고있는 300년이상 자란 동흥산은행나무가 있다.

봄철에는 진달래꽃, 두봉화, 여름에는 무궁화, 장미꽃 등이 활짝 피여 아름다운 동흥산의 자연풍경을 더 화려하게 장식해준다. 산마루에는 동흥산공원이 있는데 여기에 오르면 도시전경과 무연한 함흥벌을 한눈에 볼수 있다.


구천각

구천각

동흥산마루에 있다.

함흥성의 북장대로 리용한 유적으로서 전시에는 전투지휘처로 되였던 곳이다.

화강암을 다듬어 쌓은 높은 축대우에 루정을 올려놓았다. 고려시기인 1108년에 처음 세워졌는데 조선봉건왕조시기인 1613년에 다시 고쳐지었다.


함흥성

함흥성

함흥시 동흥산에 있는 고려시기의 성이다.

고려시기 북관을 개척하고 설치한 9개성의 하나로서 1108년에 동흥산을 배경으로 쌓은 평산성이다.

성안에는 병영, 무기고, 식량창고가 있었으며 성안팎이 한눈에 안겨오는 가장 높은 곳에는 북장대가 있었다.

고려시기 녀진족을 물리치는 싸움과 조선봉건왕조시기 왜적을 반대하는 싸움에서 중요한 요새로 되였다.

북장대에는 북상루가 있었는데 후에 북항루터에 구천각이 세워졌다.


안불사

안불사

함경남도 금야군 동흥리에 있는 조선봉건왕조시기의 절이다.

중심건물인 극락보전과 민적당이 있다.

1393년에 처음으로 세우고 1843년에 다시 지었다.

절뒤에는 2천여년 자란 은행나무가 있다.


량천사

량천사

함경남도 고원군 락천리에 있는 력사가 오랜 절이다.

753년에 건설하였는데 현재 대웅전과 만세루, 극락전이 남아있다.

대웅전은 1636년에 고쳐세운것이고 만세루는 1729년에 중수한것이다

량천사에는 당대의 시대상을 생동하게 반영하고있는 진귀한 희화작품들을 비롯하여 가치있는 력사유물들이 원상그대로 보존되여있다.

그 규모와 력사에 있어서 조선에서 손꼽히는 절의 하나이다.


선화당

선화당

조선봉건왕조시기(1392년-1910년) 함경도감영의 기본건물로 쓰이던 력사유적이다.

당시 함흥감영은 여러채의 건물들이 큰 건축군을 이루고있었으나 지금은 선화당과 부속건물만 남아있다.

1416년에 처음 세워졌으며 지금의 건물은 1764년에 다시 지은것이다.


마전유원지

마전유원지

함흥시 중심에서 동남쪽으로 25㎞ 떨어진 곳에 있다.

맑고 푸른 조선동해의 하얀 모래밭에 훌륭히 꾸려진 휴양관광지이다. 여기에는 무성한 숲과 해수욕장, 야영소, 휴양소들이 있다. 마전에서 특징적인것은 해수욕장이다.

물이 깊지 않으면서도 맑고 깨끗하며 백사장의 모래가 눈처럼 희다. 모래밭은 50~100m의 너비로 펼쳐져있다. 7월부터 9월까지 해수욕장은 휴양객들로 초만원을 이룬다.


신흥관

함흥시 중심에 있는 농마국수 전문식당이다.

식당에서는 여러가지 조선음식을 내지만 농마국수를 특별히 잘하여 호평을 받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