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시설
개선문가까이의 모란봉기슭에 있다.
조국해방직후
그후 이곳에 모란봉경기장을 세웠으며 주체71(1982)년 4월 10만석으로 개건확장하면서
국내 및 국제마라손경기대회를 비롯하여 적지 않은 체육경기들이 진행된다.
경기장의 왼쪽으로 개선문광장이 바라보인다.
여기에는 위대한 수령
5월1일경기장
평양의 명승으로 손꼽히는 대동강의 섬 릉라도에 있다.
경기장은 주체78(1989)년 5월 1일에 준공되였다.
경기장은 마치 활짝 편 락하산이 물우에 떨어져있는것만 같은 독특한 건축미를 자랑하는 15만석의 세계적규모의 체육시설이다.
경기장의 연건축면적은 26만 7 000㎡에 달하며 경기장의 관람석출입구만 해도 80여개에 달한다.
주체78(1989)년 7월에 이 경기장에서 제13차 세계청년학생축전 개페막행사가 성대히 진행되였다.
또한 이곳에서는 10만명의 청년학생들이 참가하는 세계적인 대걸작품이며 김일성상계관작품인 대집단체조와
경기장주변에는 민속놀이장과 현대적인 축구, 정구, 롱구훈련장들, 평양국제축구학교가 있다.
빙상관
평양체육관주변의 보통강기슭에 자리잡고있다.
스케트모자를 형상한 독특한 건축미를 자랑하는 체육시설로서 6천석의 관람석과 현대적인 설비들을 갖춘 실내빙상경기관이다.
해마다 2월 뜻깊은 광명성절을 계기로 세계적으로 이름있는 휘거선수들이 참가하는 백두산상국제휘거축전이 진행된다.
빙상관주변의 련못과 정자가 이채롭다. 여름이면 못을 뒤덮은 아름다운 련꽃이 젊은이들을 부르고 겨울이면 못이 야외빙상장이 되여 방학기간의 어린이들을 즐겁게 해준다.
평양체육관
보통강기슭의 천리마거리 중심에 자리잡고있다.
연건축면적이 약 7만㎡에 달하는 체육관의 넓은 바닥에서는 여러 종목의 체육경기들을 동시에 진행할수 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국내외체육행사들이 열린다.
체육관에는 우리 나라 체육선수들이 지난시기 주요국제경기들에서 이룩한 성과들을 보여주는 사진자료들과 우승컵, 메달들이 전시되여있다.
주체102(2013)년에 개건되였다.
체육관의 량쪽에는 종목별 체육인들의 조각상들과 그와 어울리는 분수공원이 꾸려져있다.
명절의 밤 이곳의 야경은 류다른 정서를 자아낸다.
양각도체육촌
주체101(2012)년 10월에 건설된 양각도체육촌은 선수들과 감독들의 훈련과 경기, 문화정서생활을 원만히 보장할수 있는 현대적인 체육활동기지이다.
체육촌에는 종합훈련관과 롱구 및 탁구훈련관, 체조 및 육체훈련관을 비롯한 덩지큰 체육시설들 그리고 체육과학기술지식보급실과 전술토의실을 비롯하여 체육기술발전에 이바지할수 있는 시설과 설비들이 그쯘하게 갖추어져있다.
통일거리운동쎈터
평양시 락랑구역 통일거리에 자리잡고있다.
각종 현대적인 실내운동기재들이 갖추어져있는 이곳에서는 체력을 단련할수 있다.
인민야외빙상장
대동강을 사이에 두고 옥류관과 마주하고있다.
이곳은 스케트를 타는 시민들과 청년들로 늘 붐비고있다. 야외에 있는 로라스케트장에서는 로라스케트를 타고 씽씽 달리는 어린이들의 활기띤 모습을 볼수 있다.
로라스케트장
대동강기슭의 인민야외빙상장과 나란히 하고있는 로라스케트장은 주체101(2012)년 11월에 건설되였다.
기본주로면적이 2 000여㎡인 로라스케트장에는 로라호케이장, 기교장과 로라스케트 내주는 곳, 남녀탈의실, 청량음료점 등 봉사망이 그쯘히 꾸려져있다.
미림승마구락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원수님의 정력적인 령도밑에 평양시 교외의 미림지구에 짧은 기간에 건설된 세계일류급의 대중승마봉사기지이다.
주체102(2013)년 10월에 준공되였다.
62만 7 000여㎡에 달하는 방대한 면적의 부지에 건설된 승마구락부에는 훌륭한 승마주로와 함께
1 750m의 토사주로와 1 850m의 잔디주로로 타원형을 이룬 승마주로들은 독특하게 건설된 건물들을 옆에 끼고 시원스레 뻗어있어 보기만 해도 말을 타고 달려보고싶다. 토사주로의 바닥에는 말을 타고 달리다가 떨어져 상해도 위험이 없도록 소금이 섞인 모래를 깔아놓았다.
승마구락부의 모든 건물들은 자연풍치와 어울리게 통나무를 그대로 리용하여 장식하였고 공원화,
인공폭포와 인공못주변의 경치 또한 명승지를 그대로 떠옮긴듯 하고 천막휴식장과 한데 어울려 목가적인 정서를 자아내고있다.
서산축구경기장
청춘거리어구에 있다.
산기슭의 한쪽 경사면에 관람석을 낸 특색있는 경기장은 주변경치와 청신한 공기로 하여 축구선수들의 운동에 유리한 조건을 지어준다.
청춘거리 체육촌
대동강기슭의 안골립체다리와 광복거리 칠골립체다리를 련결하는 거리이다.
이 거리는 주체78(1989)년에 진행된 제13차 세계청년학생축전을 준비하면서 종합적이며 현대적인
거리에는 력기, 롱구, 수영, 배구, 탁구, 송구, 바드민톤경기관을 비롯한 다양한 종목의 현대적인
특색있게 건설된 각 종목의 경기관들에서는 국내, 국제체육경기들이 성황리에 진행된다.
평양보링관
청년중앙회관옆에 자리잡고있다.
주체83(1994)년 2월에 개관되였으며 40개의 주로가 있다.
주로 보링을 즐기는 젊은이들이 리용하는 대중체육시설로서 당구장, 식당, 화면반주음악실, 상점,
메아리사격관
만경대구역 청춘거리에 위치하고있는 메아리사격관은 야외사격장과 실내사격장, 전자오락장,
야외사격장은 사격거리가 25m로부터 50m로 선정된 10개의 목표판을 비롯하여 모든 설비들이 현대적이다. 권총과 보총사격을 할수 있다. 손님들의 요구에 따라 총알을 제한없이 봉사해준다.
실내사격장에서는 경기용권총과 소구경보총에 의한 고정목표사격을 하는 사격경기도 진행할수 있어
전자오락설비들이 즐비하게 늘어선 전자오락장도 손님들로 흥성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