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장, 국기


- 국 장

국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장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쓴 붉은 띠로 땋아올려 감은 벼이삭의 타원형테두리안에 웅장한 수력발전소가 있고 그우에 혁명의 성산 백두산과 찬연히 빛나는 붉은 오각별이 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쓴 붉은 띠와 붉은 오각별이 빛나는 혁명의 성산 백두산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이룩하신 혁명전통을 이어받은 조선인민의 통일단결과 조선의 찬란한 미래를 형상하고있다.

수력발전소는 강력한 중공업에 의거하고있는 자립적이며 현대적인 공업과 혁명의 령도계급인 로동계급을 상징한다.

벼이삭은 현대적으로 발전하는 농촌경리와 로동계급의 믿음직한 동맹자인 농민을 상징한다.


- 국 기

국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기는 기발의 가운데에 넓은 붉은 폭이 있고 그 아래우에 가는 흰폭이 있으며 그 다음에 푸른 폭이 있고 붉은 폭의 기대달린쪽 흰 동그라미안에 붉은 오각별이 있다. 기발의 세로와 가로의 비는 1 : 2이다.

붉은 오각별은 당의 령도따라 나아가는 조선인민의 미래를, 붉은색 바탕은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하여 흘린 항일선렬들의 붉은 피를, 흰색 바탕은 조선민족의 유구한 력사와 단일민족으로서의 순결성을, 푸른색 바탕은 세계 진보적인류와의 친선과 단결, 평화의 리념을 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