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상징


국 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장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쓴 붉은 띠로 땋아올려 감은 벼이삭의 타원형테두리안에 웅장한 수력발전소가 있고 그우에 혁명의 성산 백두산과 찬연히 빛나는 붉은 오각별이 있다.

공화국국장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몸소 제정하여주신 혁명의 고귀한 유산이다.

국장의 웃부분에 있는 혁명의 성산 백두산은 사회주의조선의 시조이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개척하신 주체의 혁명위업과 우리 국가가 이어받은 영광스러운 혁명전통을 상징하고있다.

국장의 붉은 오각별과 그 빛발들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현명한 령도밑에 주체의 사회주의강국건설과 조국의 자주적통일, 주체혁명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혁명적신념과 락관에 넘쳐 힘차게 달려나가는 우리 조국과 인민의 휘황찬란한 전망을 상징한다.

붉은 띠로 땋아올려 감은 벼이삭을 테두리로 하여 국장을 타원형으로 한것은 당과 수령의 두리에 하나의 사회정치적생명체로 굳게 뭉친 전체 조선인민의 불패의 통일단결과 그 위력의 영원성을 상징한다.

국장의 붉은 띠에 씌여져있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우리 나라의 국호로서 우리 공화국이 전체 조선인민의 리익을 대표하는 자주적인 사회주의국가라는것을 상징한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장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장법》에 따라 사용한다.


국 기



우리 나라의 국기는 주체37(1948)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창건과 함께 제정되였으며 공화국의 사회주의헌법과 국기법에 규정되여있다.

공화국국기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제정하여주신 혁명의 고귀한 유산이다.

공화국국기는 세로와 가로의 비가 1대 2인 직4각형으로서 기발의 가운데에 넓은 붉은 폭이 있고 붉은 폭의 기대달린쪽 흰 동그라미안에 붉은 오각별이 있다.

국기의 붉은색은 조국의 해방과 그 강화발전을 위하여 한평생을 바쳐오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불멸의 업적과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싸운 혁명선렬들의 붉은 피를 상징하고있다.

국기의 흰색은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상징한다. 흰색은 조선민족의 단일성과 찬란한 문화를 보여주는 전통적인 색채이다. 국기는 흰색을 통하여 우리 민족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형상하고있으며 특히는 민족의 넋을 되찾아주시고 빛내여주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에 대한 우리 인민의 다함없는 흠모, 당과 수령의 령도를 깨끗한 마음으로 받들려는 우리 인민의 충정심을 백두의 흰눈에 비겨 잘 형상하고있다.

국기의 푸른색은 사회주의위업의 승리를 위해 힘차게 투쟁하는 우리 인민의 씩씩한 기백과 창창한 미래를 상징한다.

공화국국기는 세로와 가로의 비가 1대 2로서 가로의 길이가 더 긴 직4각형인것으로 하여 나붓기는 기발모양새를 주고있으며 여기에 넓은 붉은 폭을 중심으로 하여 그 아래우에 가는 흰 폭과 푸른 폭을 대칭으로 하여 길게 직선으로 줌으로써 나붓기는 기발모양새를 더 두드러지게 형상하고 정중하고 강직한 시각적느낌을 주고있다. 특히 흰 동그라미안의 붉은 오각별을 국기의 중심가운데 또는 오른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붉은 폭의 기대달린쪽으로 치우쳐 형상함으로써 국기의 뒤부분에서 내리누르는감과 긴장감을 없애고 무한한 공간상에 자유로이 펄펄 휘날리도록 하여준다.


국 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가는 《애국가》이다.

《애국가》는 아름다운 조국과 슬기로운 전통을 가진 조선인민의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반영한 우리 나라의 국가이다.

《애국가》는 주체36(1947)년에 창작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국가를 요구하는 인민들의 절절한 심정을 반영하여 구체적인 창작방향과 방도를 제시하시고 몸소 가사와 곡을 구체적으로 지도하여주시였다.

2개 절로 된 가요는 당과 수령의 두리에 굳게 뭉쳐 사회주의건설을 다그쳐나아가는 우리 인민의 민족적긍지와 자부심, 조국에 대한 열렬한 사랑을 송가형식으로 노래하고있다.

《애국가》의 가사는 다음과 같다.


애 국 가


1.아침은 빛나라 이 강산 은금에 자원도 가득한

삼천리 아름다운 내 조국 반만년 오랜 력사에

찬란한 문화로 자라난 슬기론 인민의 이 영광

몸과 맘 다 바쳐 이 조선 길이 받드세

찬란한 문화로 자라난 슬기론 인민의 이 영광

몸과 맘 다 바쳐 이 조선 길이 받드세


2.백두산기상을 다 안고 근로의 정신은 깃들어

진리로 뭉쳐진 억센 뜻 온 세계 앞서나가리

솟는 힘 노도도 내밀어 인민의 뜻으로 선 나라

한없이 부강하는 이 조선 길이 빛내세

솟는 힘 노도도 내밀어 인민의 뜻으로 선 나라

한없이 부강하는 이 조선 길이 빛내세


수 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수도는 평양이다.

평양은 조선민족의 발상지이며 조선혁명의 발원지로서 공화국의 정치, 군사, 경제, 문화의 중심지이다.

평양은 인류의 태양이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탄생하시여 영광스러운 혁명의 길에 나서신 곳이며 바로 여기에서 부강한 새 조국건설을 위한 위대한 혁명로선이 펼쳐졌으며 백전백승의 조선로동당이 창건되고 전체 조선인민의 리익을 대표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창건되였다.

평양에는 혁명의 영재이시며 민족의 태양이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영생하시며 우리 당과 국가, 무력의 최고령도자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이끄시는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와 공화국정부가 자리잡고있다.

평양에서 주체사상을 구현한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의 정책, 조선혁명의 전략과 전술이 세워지고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이 조직되고 령도된다.

평양은 전세계 혁명적인민들이 우러러보는 주체조선의 수도로서 세계혁명의 앞길에 밝은 서광을 안겨주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