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승리의 조직자이며 향도자인 조선로동당
조선로동당은 주체34(1945)년 10월 10일에 창건되였다.
조선로동당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는 조선로동당의 창건자이시고 당과 혁명을 백승의 한길로 이끌어오신 탁월한 령도자이시며 조선로동당과 조선인민의 영원한 수령이시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는 조선로동당을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당으로 강화발전시키시고 주체혁명위업을 승리에로 이끌어오신 탁월한 령도자이시며 조선로동당의 영원한 총비서이시고 조선로동당과 조선인민의 영원한 수령이시다.
조선로동당은
조선로동당은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를 유일한 지도사상으로 하는 김일성-김정일주의당, 주체형의 혁명적당이다.
조선로동당은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를 당건설과 당활동의 출발점으로, 당의 조직사상적공고화의 기초로, 혁명과 건설을 령도하는데서 지도적지침으로 한다.
조선로동당은 로동자, 농민, 인테리를 비롯한 근로인민대중속에 깊이 뿌리박고 그들가운데서 사회주의위업의 승리를 위하여 몸바쳐 싸우는 선진투사들로 조직한 로동계급의 혁명적당, 근로인민대중의 대중적당이다.
조선로동당은 조선민족과 조선인민의 리익을 대표한다.
조선로동당은 근로인민대중의 모든 정치조직들가운데서 가장 높은 형태의 정치조직이며 정치, 군사, 경제, 문화를 비롯한 모든 분야를 통일적으로 이끌어나가는 령도적정치조직이며 혁명의 참모부이다.
조선로동당은
조선로동당의 당면목적은 공화국북반부에서 사회주의강성국가를 건설하며 전국적범위에서 민족해방민주주의혁명의 과업을 수행하는데 있으며 최종목적은 온 사회를 김일성-김정일주의화하여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하는데 있다.
당마크는 마치와 낫, 붓이 한곳에서 교차되게 그려진 조선로동당의 상징적표식이다.
당마크는 조선로동당의 창건자이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구상에 의하여 제정된것이다.
우리 당의 마크에 새겨진 마치는 로동계급을 상징하며 낫은 농민을 상징하며 붓은 지식인을 상징하고있다.
마크의 색갈은 황금색이다. 그것은 우리 당이 영원히 번영하고 빛난다는것을 상징하고있다.
당마크는 조선로동당이 수령을 중심으로 하여 조직사상적으로 굳게 뭉친 로동자, 농민, 인테리를 비롯한 근로인민대중의 전위부대이며 인민대중속에 깊이 뿌리박고 인민대중의 요구와 리익을 위하여 투쟁하는 혁명적이며 대중적인 당이라는것을 상징한다.
당기는 붉은색기폭의 중심에 당마크가 새겨져있는 조선로동당의 상징적기발이다.
당기의 붉은색기폭은 주체의 혈통, 혁명선렬들의 선혈로 물든 혁명전통의 순결성을 상징하며 사회주의기치, 주체사상의 혁명적기치를 표현한다. 황금색 당마크는 로동계급, 농민, 지식인을 구성성분으로 하는 우리 당의 혁명적성격, 대중적성격을 상징한다.
당기는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를 지도사상으로 하고 주체의 혁명전통을 순결하게 이어나가며 전체 인민을 당과 수령의 두리에 굳게 묶어세워 주체혁명위업을 끝까지 완성해나가는 조선로동당의 혁명적이며 대중적인 성격과 불굴의 의지, 투쟁정신을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