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비약의 불바람을 일으키며 경제강국으로
30) 조선이 건설하려는 사회주의경제강국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있는가
지구상에는 경제강국으로 자처하는 나라들이 적지 않으며 그를 지향하는 나라들 또한 많다.
공화국에서도 경제강국건설을 사회발전의 중요한 목표로 내세우고있으며 그 실현을 위한 길에서 힘찬 전진을 이룩하고있다.
조선이 건설하려는 경제강국은 그 성격에 있어서 사회주의를 근본으로 하는 경제강국이다. 다시말하여 근로자들에게 사회주의사회의 본태에 맞는 참다운 경제생활을 원만히 보장할수 있는 발전된 국가경제력을 가진 나라이다.
근로인민대중이 경제생활의 참다운 주인으로 되고있는 사회주의경제강국은 누구나 할것없이 유족하고 문명한 경제생활을 누릴수 있는 다방면적이고 종합적이며 현대적인 발전된 경제구조를 갖춘 사회이다.
오늘의 시대는 지식경제시대이다.
과학기술발전에 의하여 경제와 사회발전의 높이와 속도가 규제되고있다.
이렇게 놓고볼 때 조선이 건설하는 경제강국은 과학기술을 원동력으로 하는 지식경제강국이라는데 중요한 특징이 있다.
지식경제강국건설이야말로 현대과학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현시대와 강성국가건설의 합법칙적요구에 가장 철저히 부합되는 경제강국건설구상이다.
공화국에서는 정보산업시대,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지식경제강국을 사회주의경제강국건설의 근본목표로 제기하고 그 실현을 위한 투쟁에 박차를 가하고있다.
새 세기 산업혁명은 본질에 있어서 과학기술혁명, 정보산업혁명이며 과학과 기술의 힘으로 지식경제강국을 일떠세우려는것이 사회주의조선의 의지이고 결심이며 실천인것이다.
오늘 인민경제의 여러 분야에서는 자기 땅에 발붙이고 눈은 세계를 볼데 대한
새 세기 산업혁명의 불길이 세차게 타번지는 속에 기계제작공업을 비롯한 모든 경제부문들에서 전반적기술장비들이 세계적수준에서 갱신되고있으며 나라의 산업구조, 경제구조가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개선완비되여가고있다.
새 세기 산업혁명의 불길드높이 과학기술발전을 힘있는 추동력으로 하는 지식경제강국, 사회주의경제강국을 하루빨리 일떠세워 경제분야에서도 세계적인 지위를 당당히 차지하려는것이 바로 천만군민모두의 야심만만한 배짱이고 의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