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제18회

소원

4

김정은동지께서는 벽면을 따라 전시된 풍경화들을 한점한점 주의깊게 보아주시였다.

우리 나라의 명산들인 금강산, 묘향산, 칠보산의 자연풍경을 형상한 그림들이였다.

창작사사장이 그림에 대하여 김정은동지께 설명해드리였다. 풍경화들은 모두 훌륭히 형상되여있었다. 금강산의 가을풍치를 형상한 풍경화에 대하여 해설을 들으시던 김정은동지께서는 이 그림이 지난번에 지적을 받았는데 오늘 보니 때벗이를 했다고 기뻐하시며 지금 정철동무가 어디에 있는가고 물으시였다.

창작실에서 창작중에 있다는 대답을 들으신 그이께서는 그러면 됐다고 하시며 우리끼리 그림을 감상하자고 말씀하시였다.

이때를 기다린듯 사장이 제 소견을 말씀드리였다.

《이번에 이 동무가 형상한 작품을 보면서 정말 놀랐습니다. 완전히 혁신적입니다.》

《그렇습니다.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김정은동지께서 사장의 말을 긍정해주시였다.

《지난번에 이 작품의 부족점을 지적하시고 그 수정방향을 밝혀주신대로 완성하였습니다.》

《결함을 말해주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는 부족점을 창작가가 어떻게 접수하고 퇴치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작품의 부족점을 자기의것으로 받아들이고 완성하는 능력이 창작가의 실력입니다. 이 작품을 보니 정철동무의 재능이 느껴집니다.》

김정은동지께서는 그림가까이로 다가가시며 말씀을 이으시였다.

《보시오. 이제는 이 풍경화에 금강산의 약동하는 정서가 느껴지지 않습니까. 지난번에는 이런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풍경화는 이렇게 되여야 합니다.》

김정은동지께서는 이 작품에서 금강산의 약동하는 풍만한 정서가 느껴진다고 한 말은 풍경화가 순수 자연풍치에서 벗어나 로동당시대에 우리 인민이 창조한 행복상이 느껴지게 형상한것이라고 하시면서 그림의 세부를 구체적으로 가리키며 말씀하시였다.

《여기 원경으로 처리한 금강산관광등산길이 보이지 않습니까? 이것은 신비로운 금강산자연이 이루어놓은것이 아닙니다. 이 작품의 매력이 여기에 있다고 봅니다. 다시말하여 인공적인 등산로정이 아름다운 자연경치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도 자연을 사랑하고 창조한 우리 인민의 애국주의가 화폭에 스며들게 형상함으로써 아름다운 자연을 향유하여가는 인민의 랑만적인 행복상이 정서적으로 안겨오도록 한데 있습니다. 이 풍경화는 순수 자연이 아니라 우리 인민의 랑만적인 정서가 여운을 남기고있는것으로 하여 인상에 남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이 풍경화는 아무리 훌륭한 자연경치라 해도 허기진 배를 안고서는 그 진미를 감득할수 없다는데로부터 생겨난 〈금강산식후경〉이란 경구를 새롭게 음미해보게 합니다.》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시한번 풍경화에 대하여 로동당시대를 노래하며 자연을 즐기는 우리 인민의 행복상이 잘 느껴진다고 평가하시고나서 그옆에 나란히 걸려있는 도시풍경을 그린 그림을 가리키시였다.

《이 그림은 누가 그렸습니까?》

《이 그림도 정철동무가 그렸습니다.》

《그림이 정말 환합니다. 거리가 너무도 환하여 마치도 그앞에 지금 우리가 서있는듯 합니다. 거리가 이렇게 환하니 평양이 온통 환하게 안겨오는듯 합니다. 평양이 환해지면 우리 인민들은 조국의 방방곡곡을 환히, 밝게 볼것입니다.

사람들이 이 작품을 보면 그림이 어떻게 이처럼 환하고 필치가 거침없이 펄펄 나는듯 한가고 감탄할것입니다. 바로 이런 정서적느낌이 미술작품이 주는 매력일것입니다.

기백이 넘칩니다. 이 동무의 그림은 필치가 확 터져서 좋습니다. 기교를 부리거나 인위적인데가 없어 더욱 매력있습니다.

그림을 시원하게 그려서 사람들이 이 그림앞에 서면 저 불밝은 창문앞에 서서 시원한 바람을 맛보는듯 한 느낌을 받을것입니다.

거리풍경은 바로 이 동무처럼 형상해야 합니다. 이 동무가 전에 창작한 〈선군조선 누리에 빛난다〉에서 느낀 감흥을 오늘 되찾은듯 한 심정입니다.》

이날 창작사사업을 지도하고 떠나시기에 앞서 김정은동지께서는 리정철을 부르시였다. 감격으로 어쩔줄 몰라하는 리정철을 믿음과 사랑이 어린 눈길로 보시며 힘을 주어 말씀하시였다.

《그림감상을 잘했습니다. 때벗이를 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인물화를 창작하시오. 동무는 인물화를 해야 합니다.》

이전페지   다음페지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