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제 16 회

제 1 편

제 4 장

3


도이췰란드려행에서 돌아온 기다 겡이쯔는 승기의 론문초안을 보고 자못 놀라는 기색이였다.

《리쑈기군! 도이췰란드화학에선 지금 론쟁이 한창 벌어지고있는데 군의 론문에는 그것을 릉가하는 새로운 무엇이 시사되고있소! 이젠 오사까공영사와 인연을 끊고 이 연구에 전념하도록 조치를 취해주겠으니 동경공업실험소 성원으로 적을 두고 계속 여기서 연구를 하오.》

3~4년간에 걸치는 이 연구가 일정한 열매를 맺자 교또대학안의 화학섬유연구소가 생기고 승기는 이 연구소의 강사로 임명되였다.

교편을 쥐는 강사로는 못되고 그저 연구강사에 불과했다. 전문적인 섬유화학을 연구할수 있게는 되였지만 5년동안에 세번이나 적을 옮겨야 했다. 일본인동기생들은 아무리 둔재라도 벌써 처음부터 지반이 든든한 연구소에서 안착된 연구를 했다.

승기의 연구성과가 무시할수 없는 수준에 이르게 되자 기다 겡이쯔는 자기의 명예와 자본가들로부터 받을수 있는 자금을 생각한것이였다.

마침내 박사학위론문이 완성되였을 때였다.

기다 겡이쯔는 감탄을 숨기지 못했다.

《노벨상수상자 슈타우딩거의 리론을 반박한셈이 아닌가. 자네두 슈타우딩거의 고분자설을 주장하면서 말이네.》

《선생님, 나도 슈타우딩거의 고분자설을 주장하지만 그의 모든 리론을 맹목적으로 따르고싶진 않습니다.》

《됐네, 됐어.》

기다 겡이쯔는 흥분해서 그 중키의 똥똥한 체구를 의자에서 일으켜 뒤짐을 지고 방안을 오락가락하다가 리승기에게 물었다.

《군은 지금 몇살이던가.》

《서른둘입니다.》

《음.… 〈섬유소유도체용액의 투전적연구〉… 론문에 난 더 의견이 없소. 이제 섬유의 고분자설은 더욱 확고한 리론적기초를 갖게 되였소!》

30년대초인 당시 도이췰란드에서는 헤쓰학파와 슈타우딩거학파간에 론전이 벌어지고있었다, 지상에서, 학회의 토론들에서.…

헤쓰는 섬유의 저분자설을, 슈타우딩거는 섬유의 고분자설을 주장했다. 섬유소가 저분자냐, 고분자냐 하는것인데 지금은 아무것도 아닌 문제지만 당시로서는 섬유화학이라는 새 분야에서 기초적인 문제였다.

도이췰란드에서의 학파간 론쟁은 대다수가 도이췰란드류학생인 일본학자들에게 곧바로 옮겨져왔으니 바로 승기의 박사론문은 그 탐구적가치로 하여 섬유의 고분자설을 발전시키는데서 놀랄만 한 기여로 되였던것이다.

허나 리승기가 조교수로 되던 날 기다 겡이쯔는 딱한 기색으로 말했다.

《조교수까진 될수 있었는데…》

조선사람이니 이제 장차로 교수까지 시키기는 바쁠것이라는 어조였다.

리승기는 상대방을 짐짓 위안하면서 조용히 말했다.

《걱정마십시오. 조교수라 해도 선생밑에서 그저 연구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기다 겡이쯔는 리승기의 얼굴에서 랭소의 빛을 발견하고 한숨을 쉬며 말했다.

《사실은 자네가 가면 나는 곤난해.…》

훌륭한 제자를 많이 키우는것으로 학계에서 권위와 명예를 갖고있던 기다교수로서는 솔직한 고백이였다.

두사람은 똑같이 야릇한 미소를 띠운채 마주보고있었다. 그들은 스승과 제자이기 전에 무엇보다도 먼저 민족적모순으로 얽혀진 30년대의 조선사람과 일본사람이였던것이다.


×


아버지한테서 꼭 회답이 있으리라고 기다렸는데 수개월이나 지난 뒤에 마침내 편지가 왔다.

…승기야, 나는 새 며늘애를 기특히 생각한다. 너한테 열살이 넘은 딸이 둘씩이나 있다는것을 알면서도 현해탄을 넘어 너를 찾아간 며늘애의 마음속에는 이 나라 녀인들의 간절한 소망도 있느니라.

그 애는 병약한 네가 학문의 길에서 쓰러질가봐 너의 손발이 되고 너의 고독을 나누는 유일한 길동무가 되기를 바라서 저를 받아주지 않는 너를 기다려 1년이라는 세월을 보내였다지. 그 1년간에 어느 병원에 취직을 하여 일하면서 너 몰래 하숙집에서 네 옷을 가져다 빨래도 해주고 남모르는 시중을 들면서 네 마음이 돌아설것을 기다렸다지. 그 애를 일본으로 불러온 몇촌오빠인 황씨조차 뒤로 물러났으나 그 애는 애오라지 조선민족의 한 인재가 쓰러지지 않고 성공하기를 바라 모든 지성을 다했던거다.

그러니 이제는 그 애를 잘 위해주거라.

그 애가 단순히 너한테는 안해가 아니라 우리 민족을 위한 학문의 길에서 네가 쓰러지지 않게 네곁에서 버팀목이 된다는걸 명심하거라.…

이전페지   다음페지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