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1. 통협의 뿌리와 초석

 

내용전개에 앞서 먼저 재북평화통일촉진협의회(통협)라는 단체의 머리에 명기되여있는 《재북》이란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것이며 일괄적으로 이 단체의 회원들을 가리키는 대명사인 《재북인사》라는 용어는 어떤 의미를 담고있는가에 대해서부터 풀이하고 넘어가는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재북》이라고 하면 《북에 있다.》는 의미로 될것이고 《재북인사》라고 하면 《북에 주재하고있는 인사》라 는 의미로 될것이다.

그러나 이렇게만 보는것은 너무나도 단순한것이다. 사실 《재북》 또는 《재북인사》라는 용어는 아주 류다른 의미를 담고있다.

그것은 바로 여기에 력사적으로 내려오면서 민족의 위대한 태양이신 김일성대원수님께로 쏠리는 배달민족의 도도한 정치사적흐름의 일단이 반영되여있다는 그것이다.

남조선에서 생활하고 활동하다가 북반부로 들어온 사람이라고 해서 모두가 다 재북인사의 개념에 속하는것은 아니다. 전쟁시기에만도 무려 수십만명에 달하는 남조선의 청장년들이 의용군으로 출전하였다가 북반부로 들어와 정착하였지만 그들을 재북인사로 부르지 않는것이다.

이밖에 1948년의 남북련석회의를 전후한 시기와 조국해방전쟁시기에 남조선의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다가 북반부로 들어와 생의 보금자리를 편 사람들도 많지만 그들도 재북인사로 불리워지지 않는다.

재북인사라고 하면 조국해방전쟁시기, 보다 정확히 말하면 인민군대의 전략적인 일시적후퇴시기에 공화국북반부로 들어왔다가 정전실현 얼마후에 스스로 재북평화통일촉진협의회를 뭇고 거기에 망라되여 통일성업을 위해 활동한 이전 남조선 각계 인사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비록 통협결성에 참여하지 못하고 애석하게도 그 이전에 별세한 김규식선생 같은분들도 사람들속에서 일반적으로 재북인사의 개념으로 인식되고있다. 정인보선생처럼 조국해방전쟁의 전략적인 일시적후퇴시기 위대한 수령님의 품을 찾아 개별적으로 북상중 미군비행대의 폭격으로 사망한 사람들도 그들의 행동이 인생행로의 새 출발을 의미하였다는 점에서 재북인사와 같은 표상으로 사람들의 기억속에 남아있다고 말할수 있다.

다시 한마디로 집약해서 말한다면 재북인사란 조국해방전쟁의 전략적인 일시적후퇴시기에 위대한 수령님을 찾아 북으로 들어와 통일운동에 투신한 이전 남조선의 각계 인사들을 가리키는 특수한 사회정치용어인것이다.

재북인사라는 용어가 담고있는 의미를 대체로 이와 같이 정립할수 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재북인사들속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인물들이 들어있었는가.

그속에는 우선 민족주의자이면서도 우익계에 속했던 인물들이 들어있었다. 그들은 거의가 다 3. 1인민봉기의 소산인 세칭 상해림정(그후 중경림정)에 몸담고있었거나 그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수십년간 해외에서 반일독립운동을 벌리다가 8. 15후 귀환하여 전쟁전까지 남조선에서 정계활동을 벌렸던 인사들이였다.

상해림정에서 내무부장, 재무부장을 력임했다가 전쟁발발 한해전 김구선생의 뒤를 이어 한국독립당 위원장으로 활동했던 조완구, 림정선전부장을 하다가 8. 15후 남조선에서 한국독립당 상무위원으로 활동했던 엄항섭, 림정내무부장을 하다가 8. 15후 남조선에서 미군정주도하의 과도립법의원 부의장을 했던 윤기섭, 림정에서 법무부장을 하다가 8. 15후 과도립법의원 부의장을 했던 최동오, 상해림정 비서장, 외무부장을 력임하다가 8. 15후 과도립법의원 의원을 했던 조소앙, 8. 15후 려운형주도하의 건국준비위원회에 관여하여 그 부위원장을 하다가 미군정청소속의 민정장관을 지낸 안재홍, 림정의 관계자로서 8. 15후에 남조선국방경비대 사령관을 했던 송호성, 상해 림정의 외무총장, 림정의 부주석을 력임하다가 8. 15후 과도립법의원 의장을 했던 김규식 등이 바로 그들이였다고 말할수 있다.

그 경력들이 보여주고있는바와 같이 이들은 사상상의 미숙성으로 하여 8. 15직후 한때나마 미제국주의의 신식민주의강점정책에 추종한 오유의 경력소유자들이였으며 1948년의 남북련석회의에서 눈을 새롭게 뜨고 확고하게 련공애국의 길에 들어선 사람들이였다.

이밖에 재북인사들속에는 당시 30~40대에 속한 사람들로서 8. 15후에 비로소 정계에 등장한 사람들도 있었다. 정견과 신앙을 볼 때 우익 또는 중도계에 속한 젊은 층의 민족주의세력인데 보통 《국회》소장파로 지칭된 인물들이 바로 그들이였다. 그들은 원내무대에서 정면으로 미제와 리승만반역도당에 도전하여 가장 견결하게 싸웠던 사람들이였다.

이밖에 재북인사들속에는 우익에 기울어지고있었던 각계각층 인사들과 일부 극우익에 속하여 남조선에서 좌익과 정면으로 대결하고있던 사람들도 있었다. 우익에 기울어지고있었던 사람들은 8. 15후 5년간의 정세발전을 통하여 점차 정의와 부정의, 애국과 매국을 갈라보게 되면서 련공애국의 길을 찾아 나서게 된 사람들이였으며 극우익에 속했던 사람들은 전쟁초기 리승만역도에 대한 배신감을 통절하게 느끼고 단호하게 그와 결별하여 련공애국의 길에 들어선 사람들이였다. 이런 극우익인사들로서는 내무부 장관을 했던 김효석과 극우익정당인 《한민당》 조직부장과 1, 2대 《국회》의원을 했던 조헌영 같은 인사들이 들어있었다.

그러면 이들에 의해 재북평화통일촉진협의회가 어떻게 고고성을 울리게 되였는가?

재북평화통일촉진협의회(통협)는 부지불식간에 땅에서 불쑥 돋아난 존재도 아니였으며 푸르청청한 하늘우에서 갑자기 뚝 떨어져나온 존재도 아니였다. 통협의 출현은 우리 나라의 분렬력사선상에서 필연의 하나였던것이다. 통협의 뿌리와 초석이 그것을 말해주고있다.

이전페지   다음페지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 머 리 말 -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 1. 통협의 뿌리와 초석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1. 통협의 뿌리와 초석 -민족적대회합 4월남북련석회의-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1. 통협의 뿌리와 초석 -통일독립촉성회―통일촉진협의회-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1. 통협의 뿌리와 초석 -남북협상파의 공세와 반동파의 발악-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1. 통협의 뿌리와 초석 -련공애국세력의 확대, 정치인 및 《국회》의원협의회-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1. 통협의 뿌리와 초석 -서울에서 만포까지-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2. 통협의 결성과 활약 -통협결성을 가져오게 했던 력사적환경-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2. 통협의 결성과 활약 -재북인사들이 받아안은 영광-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2. 통협의 결성과 활약 -통협이 울린 출항의 첫 고동-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2. 통협의 결성과 활약 -통협의 활약-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2. 통협의 결성과 활약 -크나큰 믿음, 다심한 손길-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2. 통협의 결성과 활약 -조국의 높은 평가-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3. 칠성봉의 영령들은 말한다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4. 내가 찾아온 조국에서 -주체77(1988)년 4월 15일-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4. 내가 찾아온 조국에서 -생활속에서 찾은 몇가지 교훈- ^bb-숙명에 대한 도전에서 찾은 교훈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4. 내가 찾아온 조국에서 -생활속에서 찾은 몇가지 교훈- ^bb― 상실에서 얻은 교훈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4. 내가 찾아온 조국에서 -생활속에서 찾은 몇가지 교훈- ^bb― 유혹과의 대결속에서 찾은 교훈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4. 내가 찾아온 조국에서 -생활속에서 찾은 몇가지 교훈- ^bb― 넋과 량심의 소명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4. 내가 찾아온 조국에서 -기쁨과 분렬의 쓰라림이 교차된 북행길에서-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4. 내가 찾아온 조국에서 -공화국에서의 성장-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4. 내가 찾아온 조국에서 -조국통일은 확정적이다-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맺 는 말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현세의 구세주이신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께 삼가 드립니다-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바로 이북에 민중복지의 락원이 있다-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왜 련방제통일을 지지하는가-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따사로운 해빛아래-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내 나라의 선거날은 명절입니다》-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장군님 모시여 우리 조국의 존엄이 있습니다-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자주통일의 노래 《우리는 하나》를 높이 부르며-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절세의 애국자들의 위인상에 매혹되여-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 광주참극의 주범-미국 -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친어버이의 사랑에 목메여 부른 심장의 노래-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통일에 대한 희망을 북돋아주는 6. 15열풍-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우리 민족의 참다운 조국-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장군님은 통일의 태양- 광폭정치의 빛발아래 영생하는 재북인사들^bb부 록 -공화국의 사회주의가 제일이다-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