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8. 건설의 대번영기를 펼쳐

 

 

69) 오늘 건축발전의 중요한 특징은 어디서 찾아볼수 있는가

 

 

건설의 최전성기에 이어 펼쳐진 새로운 번영기와 더불어 공화국의 건축발전은 비약적인 속도로 내달리고있다.

그러면 새시대 건축발전의 중요한 특징을 어디서 찾아볼수 있겠는가.

그것은 우선 최근년간 새롭게 일떠선 건축물들이 하나와 같이 숭고한 인민관을 구현하면서도 사회주의문명국의 래일을 담고있다는데서 찾아볼수 있다.

력사적으로 볼 때 공화국에서는 건국의 첫삽을 박을 때부터 건축에서 오로지 인민의 복리와 문명을 위하여, 인민의 편리와 향유를 위할뿐아니라 보다 높은 문명수준을 지향하는것을 최고의 원칙으로 자랑찬 전통으로 간주하고있다고 해야 할것이다.

새시대 건축물들에는 이러한 숭고한 인민사랑의 력사와 전통이 보다 높은 경지에서 구현되고있다.

건설의 최전성기에 일떠선 문수물놀이장과 마식령스키장은 물론 평양국제비행장 항공역사와 장천남새전문협동농장, 미래과학자거리 등 최근에 완공된 건축물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건축물들 하나하나가 다 숭고한 인민관이 철저히 구현된 건축물일뿐아니라 사회주의문명국의 체모에 잘 어울리는 건축물, 문명국의 래일이 비껴있는 시대적건축물들이다.

새시대 건축발전의 또 다른 특징은 전례를 찾아볼수 없는 대담한 목표와 반복과 모방이 전혀 없는 창조적인 설계, 그 완벽성에 있어서 티끌만 한 부족점도 허용하지 않는 최상의것으로 되고있는데서 찾아볼수 있다.

불과 몇년 안되는 짧은 기간에 일떠선 수많은 건축물들은 사상예술성이나 기능적측면에서 완벽한 건축예술의 걸작품으로 되고있다. 매 건축물들이 자기의 사명과 성격, 기능적요구와 주변환경에 맞게 공간구성이 다양하면서도 효률적일뿐아니라 건축미학적으로 세련되고 정교하게 시공된것으로 하여 건축예술의 절정을 이루고있다.

2013년에 건설된 은하과학자거리를 놓고보아도 살림집설계는 물론 모든 편의봉사시설들이 그쯘히 갖추어져 구획형성에서 나무랄데 없을뿐아니라 시공에서도 완전무결한 표준거리로 되고있다. 그후 건설된 위성과학자주택지구와 김일성종합대학 교육자살림집, 김책공업종합대학 교육자살림집, 미래과학자거리 등 많은 살림집들도 설계에서 반복과 모방을 전혀 모르는 독특하면서도 발전하는 시대적요구에 맞게 선편리성, 선미학성, 선후대관의 건설원칙을 철저히 구현한 건축물들이라 말할수 있다.

하나의 건축물을 일떠세워도 세계적인것을 건설하고 그 완벽함에 있어서 최상의것을 창조하려는 오늘의 시대정신이 건축물들에 력력히 어려있는것이다.

새시대 건축발전의 중요한 특징은 건설속도가 비상히 빠른데서도 찾아볼수 있다.

화약에 불이 달린것처럼 번개같은 속도로 방대한 규모의 건설대상들을 짧은 기간에 완공하며 건설의 대번영기를 빛내가고있는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불과 몇년 안되는 짧은 기간에 이 땅우에 수풀처럼 일떠선 시대적건축물들은 《마식령속도》와 조선속도, 새로운 평양속도와 같은 시대의 진군속도를 떼여놓고 말할수 없다.

년대와 년대를 뛰여넘어 단번에, 단숨에 비약하여 세계적인것을 일떠세우고 세계를 앞서나가려는 강인담대한 의지가 새시대 진군속도에 그대로 반영되여있다.

위대한 진군속도와 더불어 새시대 주체건축은 날로 발전변모되여가고있다.

이전페지   다음페지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