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05(2016)년 2월 21일

 

관광지와 그 수용능력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원산지구와 칠보산지구를 비롯한 나라의 여러곳에 관광지구를 잘 꾸리고 관광을 활발히 벌리며 각 도들에 자체의 실정에 맞는 경제개발구들을 내오고 특색있게 발전시켜야 합니다.》

관광지란 관광객들의 관광활동과 생활상편의를 보장해줄수 있는 조건과 환경이 마련된 일정한 지역을 말한다. 다시말하여 관광지는 해당 지역안에 있는 관광자원들과 자연 및 사회문화, 경제적조건들을 리용하면서 관광객들의 관광활동과 생활상편의를 보장해주기 위한 봉사의 전문화가 실현되여있는 지역이다.

관광지는 위치에 따라 도시관광지, 농촌관광지, 해안관광지, 산악관광지 등으로, 관광활동의 특성에 따라 스키관광지, 해수욕관광지, 등산관광지, 력사문화관광지 등으로 구분할수 있다.

관광지의 수용능력은 해당 관광지에서 단위시간(일반적으로 하루)에 몇명의 관광객을 받아들일수 있는가를 반영하는 한계이며 관광용량이라고도 표현한다.

관광지의 수용능력은 관광자원에 의존하는 가능한 수용능력과 자연 및 경제적조건, 로력자원에 의존하는 현실적수용능력으로 구분하여 규정할수 있다.

관광자원에 의존하는 가능한 수용능력은 자연관광자원과 사회문화관광자원에 의존하는 수용능력으로 구분하여 규정할수 있다.

자연관광자원에 의존하는 가능한 수용능력은 관광지에 분포된 부류별자연관광자원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르게 규정할수 있다. 실례로 해수욕관광지의 수용능력은 백사장의 총넓이를 1인당 리용넓이(약 10㎡)로 나누어 정할수 있으며 광천관광지의 수용능력은 광천의 하루 총용출량중에서 리용가능한 시간의 용출량을 1인당 소비량으로 나누어 정할수 있다.

사회문화관광자원에 의존하는 가능한 수용능력은 사회문화관광대상이 배치된 구역에서 교양마당의 넓이와 참관시설내부의 해설공간, 개별적참관대상의 수와 참관구간의 길이, 해설시간 등을 고려하면서 단체별로 1회전참관에 걸리는 시간을 타산하여 규정할수 있다.

스키장과 승마장, 물놀이장, 골프장 등은 관광객들의 관광활동기간 생활상편의를 보장해주는 봉사시설들과는 달리 그자체가 관광활동의 대상이므로 이러한 시설물들의 수용능력이 곧 사회문화관광자원의 수용능력으로 된다.

자연 및 경제적조건 등에 의존하는 현실적수용능력은 자연생태적조건과 물질경제적조건에 의존하는 수용능력으로 구분하여 규정할수 있다.

자연생태적조건에 의존하는 현실적수용능력은 관광지의 생태환경을 보호하는 원칙에서 규정한다. 례를 들면 산악관광지에서는 산림의 공기와 토양, 강하천의 수질오염을, 해안관광지에서는 바다물과 백사장의 오염을, 도시관광지에서는 도시오물과 오수, 자동차배기가스, 각종 소음 등에 의한 환경오염을 방지할수 있도록 수용능력의 한계를 정한다.

물질경제적조건에 의존하는 현실적수용능력은 봉사시설과 물자보장, 하부구조의 질량적조건에 따라 규정할수 있다.

로력자원에 의존하는 현실적수용능력은 고등교육과 기능교육을 받은 준비된 관리일군들과 기본봉사단위 봉사성원들, 보장성원들로써 구성비중에 적합하게 조직된 로력자수의 보장상태를 의미한다.

한편 관광지현지주민들의 사회문화적생활환경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고려하여 수용능력을 규정하는 문제가 중요하게 제기된다.

관광자원에 의존하는 가능한 수용능력을 정확히 규정하는것과 함께 여기에 적합하게 자연 및 경제적조건과 로력자원에 의존하는 현실적수용능력의 세부지표들을 부단히 보충갱신하여 현실적수용능력을 가능한 수용능력에 최대한 접근시킬수 있게 하여야 실제적인 관광지의 수용능력이 조성되여 관광객들의 관광활동과 생활상편의를 원만히 보장할수 있다.

평양관광대학 학부장 박사 부교수 채재득

이전 제목   다음 제목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