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04(2015)년 1월 15일
 

2014년 우리 공화국의 최우수발명가들  (1)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발명총국에서는 지난해 발명창조사업을 총화하고 10명의 최우수발명가들을 선정하였다.

 

1. 김책공업종합대학 금속공학부 분석기구연구소 소장 공훈과학자 박사 부교수 리준기동무와 근적외선스펙트르분석기

리준기동무는 식료공업과 축산업, 수지일용품공업부문에서 각종 유기물질의 성분함량을 시약을 전혀 쓰지 않고 신속정확히 분석할수 있는 근적외선스펙트르분석기의 제작기술을 발명하였다.

발명가는 세계적으로도 비싼 가격으로 제작리용되고있는 근적외선스펙트르분석기를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설계제작하고 분석방법을 확립하였으며 분석프로그람을 개발하였다.

분석기의 분석시간은 2분정도이고 정확도도 매우 높다고 한다.

 

2. 조선인민군 군관 김태욱동무와 지하초염수에 의한 소금생산방법

이 소금생산방법은 지하초염수를 원료로 하여 저류지와 소금판면적의 70%정도를 차지하는 제1증발지를 거치지 않고 소금을 생산하는 경제적실리가 매우 큰 기술로서 그 공정은 지하초염수취수공정과 증발지에서의 증발공정, 결정지에서의 결정화공정으로 되여있다.

이 기술은 소금생산의 집약화를 실현할데 대한 위대한 대원수님들의 유훈 관철에 이바지하였다.

 

3. 국가과학원 동력기계연구소 실장 박사 석영범동무와 집초형레드등

새로 발명한 집초형레드등은 레드의 빛을 거의 전부 조명하려는 대상에 투광할수 있는 레드투광등이다.

종전의 투광등에서는 빛리용률이 60%이하였으나 발명가는 새로운 반사경을 개발하고 레드와 반사경의 결합방식을 새롭게 해결하여 빛리용률을 거의 100%로 높임으로써 빛을 조명하려는 대상에 전부 집광시킬수 있게 하였다.

이 기술을 기념비적창조물들과 여러 건물들에 대한 조명, 인민경제 여러 분야에서 제기되는 조명에 도입하여 종전에 비해 비침도는 5~10배정도 밝게 보장하면서도 조명용전력을 95%이상 절약할수 있게 하였다.

        

 

4. 평양건축종합대학 공학과학연구원 부원장 공훈과학자 박사 부교수 송영일동무와 추가외력작용에 의한 강철트라스보강방법

반대방향의 바깥힘을 추가하면 구조의 내력이 령에 가까와지게 된다는 기술공학적원리에 기초하고있는 이 방법은 강철트라스를 보강할 때 추가적인 지점부를 설치해야 하고 예비응력을 조성하는데 쓰는 쇠바줄과 설비가 있어야 하던 종전방법에 비해 여러가지 우점을 가지고있다.

이 발명은 평양화력발전련합기업소의 어느 한 산업건물의 강철트라스를 보강하는데 도입되여 수많은 자재와 자금, 로력을 절약하면서도 공사기일을 예정보다 절반으로 단축하는데 이바지하였다.

 

5. 국가과학원 조종기계연구소 실장 리정무동무와 현장모선형고성능수자조종장치 《CNC-16A》

이 발명은 임의의 곡선과 곡면을 가진 정밀한 제품을 생산하려고 하는 선반, 후라이스반을 비롯하여 일반공작기계뿐아니라 특수공작기계에도 적용할수 있는 CNC장치이다. 발명가는 최근에 세계적으로 CNC장치들에 많이 적용되고있는 성능높은 통신대면체계를 자체로 개발하여 장치에 적용하였다.

이 발명에 의하여 CNC장치분야에서 세계첨단수준에 당당히 올라설수 있는 기술적토대가 마련되였다.

 

 

본사기자

 

이전 제목   다음 제목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