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철학의 중요특징 (1)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주체철학은 순수 리론을 위한 철학이 아니라 인민대중을 중심에 놓고 인민대중의 운명개척의 길을 정확히 밝혀준 철학입니다.》

오늘 우리 공화국은 주체의 철학사상을 국가건설과 활동에 구현하고있는것으로 하여 인민을 하늘처럼 내세우는 인민대중중심의 사회주의나라로, 주체성과 민족성이 강한 자주적인 사회주의국가로 만방에 빛을 뿌리고있다.

주체철학은 위대한 김일성동지께서 창시하시고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께서 전면적으로 종합체계화하시였으며 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께서 끊임없이 발전풍부화시켜나가시는 김일성민족, 김정일조선의 고귀한 사상정신적재보이며 주체시대를 대표하는 위대한 철학사상이다.

주체철학의 가장 중요한 특징의 하나는 사람, 인민대중중심의 철학사상이라는데 있다.

주체철학은 사람중심의 철학이다.

주체철학이 사람중심의 철학이라는것은 주체철학이 사람을 철학적연구의 중심에 놓고 사람의 운명문제에 해답을 주는것을 자기의 사명으로 하는 철학이라는것을 의미한다.

주체철학은 사람을 철학적연구의 중심에 놓는 철학사상이다.

주체철학은 사람을 위주로 하여 철학의 근본문제를 제기하고 사람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에 대한 견해, 세계에 대하는 관점과 립장을 밝혔다. 이것은 사람을 단순히 세계의 한부분으로서가 아니라 세계를 지배하는 주인으로 내세우고 사람과의 관계에서 모든 철학적문제들을 제기하고 해결하는 독창적인 사고방식으로부터 출발한것이다.

주체철학은 력사상 처음으로 사람을 위주로 하여 철학의 근본문제를 새롭게 제기하였다.

철학의 근본문제는 철학리론을 전개하기 위하여 설정되는 기초적이며 출발적인 문제 다시말하여 철학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의 밑바탕에 놓이면서 그 해결을 원리적으로, 방법론적으로 규제하는 철학적문제이다.

철학리론을 전개하려면 세계란 무엇이며 어떻게 변화발전하는가, 사람이란 어떤 존재인가,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회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등 여러가지 문제들이 해결되여야 한다. 그러나 반드시 풀어야 할 철학적문제라고 하더라도 철학리론전반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의의가 같은것은 아니다.

모든 철학적문제들을 유기적인 련관속에서 전일적인 체계로 결합시키고 그것을 규제하는 기초적이며 출발적인 문제가 바로 철학의 근본문제이며 철학의 근본문제가 어떠한가 하는데 따라서 철학적문제들의 내용과 성격, 전개방향 등이 규정된다.

지난 시기 철학에서는 물질과 의식의 관계문제가 철학의 근본문제로 제기되고 론의되여왔다.

물질과 의식의 관계문제는 세계의 시원에 관한 문제로서 사람을 독자적인 존재로 보는것이 아니라 단순히 세계의 한부분으로 본다. 그러므로 이것은 사람을 위주로 하여 제기된 근본문제가 아니다.

주체철학은 세계의 시원문제가 유물론적으로 밝혀진 조건에서 세계와 사람과의 관계문제, 사람이 세계에서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를 철학의 근본문제로 새롭게 제기하였다.

주체철학이 새롭게 제기한 철학의 근본문제는 세계가 사람에게 어떤 작용을 하고 사람의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문제인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가장 우월하고 힘있는 존재인 사람이 세계에서 어떤 지위를 차지하고 세계발전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주체철학은 사람을 위주로 하여 철학의 근본문제를 새롭게 제기한데 기초하여 철학의 초석을 이루는 근본원리를 새롭게 혔다.

주체철학의 근본원리는 바로 주체철학의 근본문제인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에 해답을 준 원리로서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것이다.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철학적원리는 세계의 주인, 세계의 개조자로서의 사람의 특출한 지위와 역할을 론증한것으로서 세계관에서 새로운 변혁을 가져오게 한 철학적발견이다.

주체철학은 사람을 위주로 하여 세계에 대한 견해를 세우고 사람을 중심으로 세계에 대하는 관점과 립장을 밝혔다.

주체철학은 력사상 처음으로 사람을 세계의 주인의 지위에 놓고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그 개조발전의 원리를 독창적으로 정식화하였다.

주체철학은 세계는 사람에 의하여 지배되고 개조된다는것을 세계의 본질로 밝힌데 기초하여 세계발전의 합법칙성을 새롭게 해명하였다. 이것은 력사상 처음으로 사람과의 관계에서 밝힌 세계에 대한 새로운 견해로 된다.

주체철학이 밝힌 세계에 대하는 관점과 장도 사람을 중심으로 세계를 대하는 사람중심의 관점과 립장이다.

주체철학이 밝힌 세계에 대하는 관점과 립장은 사람을 모든 인식과 실천활동의 중심에 놓는 관점과 립장, 모든것을 사람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사람을 위하여 복무하게 하는 사람중심의 관점과 립장이다.

주체철학은 사람의 운명문제에 해답을 주는것을 자기의 사명으로 하는 철학이다.

사람이 벌리는 모든 인식활동과 실천활동의 근본목적은 다 자기의 운명을 개척하는데 있다. 사람이 철학을 연구하는 근본목적도 자기의 운명개척의 근본방도를 찾기 위해서이다.

사람은 세계속에서 살며 활동하는것으로 하여 세계에 대한 과학적탐구를 하는것이며 운명개척에서 나서는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세계관적문제들도 연구한다. 인간이 세계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알려고 하는것도 그자체에 목적이 있는것이 아니라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정확히 알자는데 있다.

철학이 세계관을 준다고 하여 모든 철학이 다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옳바로 밝혀주는것은 아니다. 어떤 립장에서 어떤 세계관을 주는가 하는데 따라 철학은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인간의 본성적요구에 맞게 옳바로 밝혀줄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수도 있다.

지난 시기 수많은 철학들이 사이비철학으로, 비과학적인 철학으로 사람들의 버림을 받고 력사무대에서 사라진것은 바로 사람들의 운명개척에 아무런 의의도 없고 사회발전에 아무런 쓸모도 없는 무의미한 문제들을 제기하고 공리공담하였기때문이다.

주체철학은 력사상 처음으로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밝혀주는데 철학의 사명이 있다는것을 천명하고 그에 맞게 인간의 운명개척에서 근본적인 의의를 가지는 세계관적문제들을 철학적과제로 제기하고 해명하였다.

주체철학이 제기하고 해명한 사람의 본질적특성과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비롯한 모든 문제들은 다 인간의 운명개척에서 근본적인 의의를 가지는 중요한 문제들이다.

대표적으로 주체철학의 기초원리로 되는 주체철학의 근본원리만 보더라도 인간의 운명개척의 정확한 방도를 주는 가장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원리이다.

주체철학의 근본원리는 운명의 주인은 누구이며 운명개척의 힘은 무엇인가를 해명함으로써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가장 정확히 밝혀준다.

주체철학의 근본원리가 밝힌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라는 원리는 운명의 주인은 다름아닌 인간자신이라는것을 밝힌것이며 사람이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원리는 운명개척의 힘이 다름아닌 인간자신에게 있다는것을 밝힌것이다.

운명의 주인이 자기자신이고 운명개척의 힘도 자기자신에게 있다는 원리는 인간의 운명개척의 근본방도가 사람이 자기 운명을 자기 손에 틀어쥐고 자기 힘으로 개척하는데 있다는것을 밝혀주는 원리이다.

결국 주체철학의 근본원리는 인간의 운명개척의 정확한 방도를 주는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원리이며 그에 기초하여 전개되고있는 주체철학의 모든 원리와 내용들은 철학의 사명에 맞게 인간의 운명개척에 이바지하는 원리들로 된다.

이처럼 주체철학은 사람의 운명문제에 해답을 주는 철학의 사명에 맞게 사람을 위주로 철학의 근본문제를 새롭게 제기하고 그 초석을 이루는 근본원리를 사람을 위주로 하여 새롭게 밝힌 사람중심의 철학이라는데 가장 중요한 특징이 있다. (계속)

김일성종합대학 김호성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