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
우리 나라의 국화는 목란꽃이다.
목란은 꽃의 향기가 매우 짙고 줄기와 가지가 실하며 잎도 류달리 크고 보기 좋은 특이한 꽃나무이다. 때문에 목란꽃은 예로부터 우리 인민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목란꽃의 아름다움과 향기, 생리학적 및 형태학적특징에는 조선민족의 슬기와 기상이 다 담겨져있다고 할수 있다.
백두의 흰눈처럼 하얀색을 기본바탕으로 하고있는 정갈하면서도 맑고 깨끗한 목란꽃의 빛갈과 아름다운 모양은 예로부터 백의민족, 백의동포로 불리워온 우리 인민의 순결하고 고상한 정신세계와 함께 뛰여난 지혜와 재능을 상징하고있다.
목란꽃은 아름다울뿐아니라 굳세면서도 소박하고 고상한감을 준다.
억센 줄기와 두터우면서도 시원하고 무게있어보이는 잎새는 온갖 부정의의 도전과 난관을 짓부시고
목란은 단일품종으로서 어느 지방에 심어도 꽃의 형태와 크기, 색갈이 다 같다. 이런 특성은 한강토에서 하나의 혈통과 언어, 문화를 가지고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창조하며 결백하게 살아온 단일민족이며 그 어디에 가서도 민족성을 고수해나가는 우리 인민의 기질과 일치하고있다.
이때부터 이 꽃나무는 목란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지면서 주체조선과 우리 민족의 상징으로 되였다.
목란은 우리 나라 북부고산지대를 제외한 각지의 깊은 산과 물이 흐르는 산골짜기나 산허리 등 습기가 비교적 많은 곳에서 잘 자란다. 년평균기온 8~10℃, 최저기온 -26℃,
목란은 꽃이 아름답고 향기로우며 나무잎과 나무모양이 보기 좋은것으로 하여 우리 인민의 사랑속에 널리 재배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