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11(2022)년 10월 2일
 

장편수기 《금강석》의 주인공을 찾아서 (1)

 

- 조국(직업; 연구사, 주소; 해외)독자의 요청에 대한 해답 -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 혁명의 영광스러운 년대기에는 한생을 빛나게 산 사람들이 수없이 많습니다.》

위대한 태양의 품속에서 40여년세월 나라의 영화발전사에 뚜렷한 자욱을 새긴 김일성상계관인 인민배우 김정화.

24살 꽃나이시절 다부작예술영화 《이름없는 영웅들》의 녀주인공으로 배우생활의 첫 걸음을 떼였고 일흔을 바라보는 오늘 모교인 평양연극영화대학에서 후비육성사업에 모든것을 다 바쳐가고있는 그는 얼마전 장편수기 《금강석》을 창작하여 내놓았다.

장편수기는 출판되자마자 인민들의 사랑속에 널리 애독되고있다.

우리는 《금강석》을 통하여 이 땅의 평범한 한 처녀가 품은 꿈과 희망이 어떻게 움트고 활짝 꽃펴났는가에 대하여 아니 이 나라 수많은 예술인들을 끝없이 아끼며 내세워주는 어머니 우리 당의 무한한 사랑의 세계에 대하여 감동깊이 느낄수 있었다.

전쟁이 끝난 이듬해에 평안남도 대동군 화성리(당시)에서 평범한 군인가정의 셋째딸로 태여난 김정화는 어려서부터 영화에 남다른 관심과 취미를 가지고있었으며 새 영화가 나오면 언제나 남먼저 달려가 보군 하였다고 한다.

그 나날 그는 영화배우가 되려는 꿈을 간직하게 되였다. 나라에서는 그의 소망을 헤아려 평양영화대학(당시)으로 불러주었고 대학을 졸업한 후에는 조선예술영화촬영소 배우로 내세워주었다.

김정화에게는 영화에서 맡아한 주역들의 이름으로 하여 본명외에 많은 이름이 있다.

《김순희》, 《홍수정》, 《신달래》…

김정화가 우리 인민들속에서 《김순희》로 불리우게 된것은 우리 나라의 첫 다부작정탐물예술영화 《이름없는 영웅들》에 출연하여 녀주인공역을 맡아 훌륭히 수행한 때부터였다.

영화부문사업을 지도하시던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께서는 그의 소박한 경력과 사진을 몸소 보아주시면서 영화창작과정을 통해 대담하게 새 배우를 키워야 한다고 하시면서 신인배우에 불과했던 그에게 이 영화의 녀주인공역을 맡겨주시는 크나큰 믿음과 기대를 안겨주시였다.

그는 당의 높은 신임과 기대에 훌륭한 연기창작성과로 보답할 맹세를 안고 맡은 역형상수준을 높이기 위해 피타는 노력을 기울이였다.

그 과정에 제일 어려웠던것은 제5부 《금강석》에서 유림과의 접선이 끝난 후 순희의 감정세계를 생동하게 그려낼수 있는 자감상태에 빠져들어가는것이였다.



복잡한 감정세계의 심리변화를 생동하고 감동적으로 표현한다는것이 말처럼 쉽지 않았지만 그는 높은 목표와 불타는 열정을 안고 훌륭한 연기로써 순희의 감정세계를 잘 보여줄수 있었다.

이렇듯 김정화는 영화 한장면, 한장면에 자기의 지혜와 정열을 깡그리 쏟아부었다.

그의 미숙한 배우연기를 몸소 보아주시고 높이 평가해주신분은 위대한 장군님이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순희역을 맡은 배우가 연기를 잘한다고, 그동안 연기에서 발전한것이 알린다고, 조금도 어색한데가 없이 자연스럽게 연기를 한다고 하시면서 그를 표창하여야 하겠다고 뜨겁게 말씀하시였다.

김정화는 위대한 수령님 탄생 67돐을 맞으며 위대한 장군님께서 직접 수여해주시는 공훈배우칭호를 받아안았으며 그이를 한자리에 모시고 관록있는 창작가, 예술인들과 함께 대를 두고 길이 전할 사랑의 기념사진을 찍는 크나큰 영광도 지니게 되였다.

받아안은 사랑에 더 높은 창작성과로 보답할 일념안고 그후 그는 30살안팎의 젊은 나이였지만 예술영화 《길》에서 60나이가 퍽 지난 녀주인공역을 훌륭히 수행할수 있었다.

이 영화의 주인공역형상창조를 계기로 김정화는 배우를 예술가로 되게 하는것은 같은 형의 얼굴을 판에 박은듯이 되풀이하는데 있는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풍부한 개성들을 형상해내는 창조적능력에 있다고 하신 위대한 장군님의 불후의 고전적로작 《영화예술론》사상을 깊이 체득하고 연기활동에 적극 구현해나가게 되였다고 하였다. 또 원형인물의 세계를 그대로 옮겨놓기 위해 생활체험도 많이 하고 책도 많이 읽었다고 한다. (계속)

본사기자

 

이전 제목   다음 제목

련재기사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