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11(2022)년 8월 10일
 

누구나 마음껏 배울수 있는 우월한 교육체계

 

(주소: 해외, 이름: 못난이로 등록한 독자의 요청에 대한 회답 기사)


얼마전 본사편집국으로는 한 해외독자로부터 공화국에서 진행되고있는 원격교육현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고싶다는 요청이 들어왔다. 하여 평양모란봉편집사 기자는 교육위원회 부국장과 그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기자: 우리 공화국에서의 원격교육체계에 대하여 상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부국장: 원격교육체계는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의 한 교육형태이다.

원격교육에 대하여 알려면 우선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에 대하여 먼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화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자라나는 새 세대들만이 아니라 로동자, 농민을 비롯한 근로자들을 빠짐없이 공부시키는 원칙에서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와 함께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를 확립하고 발전시키는데 큰 힘을 넣어왔다.

원격교육망을 통한 교육체계는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를 정보산업시대에 맞게 더욱 심화발전시킨 교육체계이다.

기자: 공화국에서 원격교육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듣고싶다.

부국장: 전민교육을 보다 높은 단계에로 끌어올리기 위한 당과 국가의 조치에 의해 1970년대에 실시된 TV방송교육은 공화국에서 최초의 원격교육이라고 할수 있다.

그후 우리의 교육을 선진수준에 끌어올리기 위한 사업을 현명하게 이끈 당의 령도아래 원격교육체계는 끊임없이 발전하여왔다. 지금으로부터 10여년전 김책공업종합대학을 찾으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장군님께서는 대학에서 진행되는 원격강의를 보시고 한 대학의 울타리안에 머물러있던 원격교육을 전국적범위에서 진행하기 위한 웅대한 구상을 펼쳐주시였다.



그후 김일성종합대학과 평양의학대학, 평양건축대학, 장철구평양상업대학, 한덕수평양경공업대학, 함흥화학공업대학을 비롯한 중요대학들에 원격교육체계가 정연하게 세워져 수많은 근로자들이 현지에서 일하면서 배우는 대학생이 되여 고등교육을 받고있다.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할데 대한 당의 구상을 높이 받들고 교육부문에서 현대원격강의의 중요지표들인 콤퓨터지원교수체계와 관리체계, 평가체계 등이 높은 수준에서 실현되여 원격교육의 질은 날을 따라 개선되고있으며 이동통신망에 의한 원격교육체계가 확립되여서부터는 많은 사람들이 손전화기와 판형콤퓨터를 리용하여 어디서나 강의를 받을수 있어 원격교육을 받고싶어하는 지망생대렬이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있다.



기자: 원격교육조건과 관련하여 취해지고있는 국가적조치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부국장: 주체109(2020)년 4월에 진행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회의에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법령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원격교육법을 채택함에 대하여》가 채택되였다. 원격교육법이 채택됨으로써 원격교육이 법적으로 확고히 담보되고 그 조건보장사업을 더욱 활발히 진행하여 모든 근로자들을 현대과학기술지식을 소유한 지식형근로자로 준비시키기 위한 법적토대가 마련되였다.

원격교육법에서는 대학의 원격교육학부에 학습교류를 담당한 전문일군을 두고 콤퓨터망을 통한 교원과 학생, 학생과 학생사이의 학습교류를 보장할데 대하여, 원격교육을 받는 학생이 도서관을 비롯한 필요한 장소에서 원격교육을 받을수 있도록 조건을 마련해줄데 대하여, 기관, 기업소, 단체들에서 원격교육을 받는 학생의 교육과정안집행을 위한 시간을 원만히 보장해줄데 대하여 등 원격교육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원만히 갖추어줄데 대하여 규제되여있다.

또한 원격교육과정을 마친 학생에게 대학졸업증서를 수여할데 대하여서도 규제되여있다.

졸업증서를 받은 대상은 현장체험기간을 거쳐 자격시험에 응시할수 있으며 전공부문에서 일하고있는 경우 졸업전 일한 년한을 현장체험기간으로 인정해준다.

기자: 공화국에서 진행되고있는 원격교육의 우월성은 어디에 있는가?

부국장: 지금 세계적으로 원격교육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되지 않고 필요한 인재를 많이 키워내며 사람들의 문화기술수준을 빨리 높일수 있게 하는 우월하고 실리있는 교육수단으로 인정되여 활발히 진행되고있지만 그것이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위한 교육으로는 되지 못하고있다. 왜냐면 다른 나라들에서 원격교육은 유료교육이기때문이다.

이런 교육제도에서는 근로자들이 아무리 배우고싶어도 돈이 없이는 원격교육의 혜택을 마음대로 누릴수 없다.

그러나 공화국에서는 원격교육이 국가의 통일적지도밑에 무료로 진행되고있다.

누구나 원격교육을 받을수 있으며 희망에 따라 배우고싶은 학문을 전공할수 있다는데 우리 원격교육의 우월성이 있다.

지금 공화국에서는 원격교육체계에 망라된 많은 사람들이 최신과학기술로 자기들의 실력을 다지고 생산에 적극 이바지하는 창의고안명수, 혁신자로 자라나 부강조국건설에 이바지하는것을 비롯하여 원격교육의 우월성이 날이 감에 따라 더욱 뚜렷이 나타나고있다.



기자: 오늘 이야기를 통해 공화국에 펼쳐진 원격교육체계의 우월성과 생활력에 대하여 더 잘 알게 되였다.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어 감사하다.

 

이전 제목   다음 제목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