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11(2022)년 5월 29일
 

방역대전에서 그 우월성이 더욱 검증되고있는 의사담당구역제

 

지금 우리 공화국에서는 전인민적인 방역투쟁이 강력히 전개되여 전국적인 전파상황이 점차 억제되고있는 속에 유열자가 없는 지역, 단위들이 늘어나고있다.

지난 5월 21일부 《로동신문》에는 평양시 동대원구역에서 유열자가 없는 인민반이 늘어나고있다는 소식이 실려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었다.

이것은 세상에서 가장 우월한 사회주의보건제도의 우월성과 위력에 대한 또 하나의 뚜렷한 증시로 된다.

특히 우리 공화국의 인민적인 보건시책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있는 의사담당구역제는 돌발적인 방역위기상황하에서 자기의 우월성과 생활력을 남김없이 발휘하고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의사담당구역제는 예방의학의 본성적요구에 맞는 가장 우월한 주민건강관리제도입니다.》

의사담당구역제는 의사들이 일정한 주민구역의 가정세대 주민들을 고정담당하여 일상적으로 건강관리와 예방치료사업을 하는 제도이다.

인민보건법에는 《국가는 의사들이 일정한 주민구역을 담당하고 맡은 구역에 늘 나가 주민들의 건강상태를 돌보며 예방치료사업을 하는 선진적의료봉사제도인 의사담당구역제를 공고발전시킨다.》고 규제되여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나라가 해방된지 몇해 안되는 1948년에 벌써 의사담당구역제를 실시할데 대한 구상을 펼치시였다.

주체50(1961)년 9월에 진행된 조선로동당 제4차대회에서는 시, 군인민병원들과 리진료소들을 늘이고 거기에 의사들을 많이 배치하여 선진적의료봉사제도인 의사담당구역제를 가까운 시일안에 실시할데 대한 과업이 제시되였다.

그리하여 가장 우월한 주민건강관리제도인 의사담당구역제가 전국적범위에서 확립되게 되였다.

오늘 공화국에서는 도시나 농촌이나 할것없이 근로자들이 일하며 살고있는 모든 곳에 치료기관과 의료일군이 있으며 의사담당구역제가 실시되여 국가가 근로자들의 건강을 책임적으로 돌보고있다.

의사담당구역제의 기본조직형태는 의사들이 일정한 수의 주민세대를 담당하는 의사호담당제이며 직장(갱)의사담당제를 해당 지역의 실정에 맞게 배합하고있다.

공화국에서는 의사담당구역제를 가정세대(호)를 담당하는 거주단위의 담당제사업을 기본으로 하면서 생산단위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근로자들이 거주단위는 물론 생산단위에서도 제때에 의료봉사를 받게 하고있다.

언제인가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어느 한 재미교포를 만나신 자리에서 세계적으로 우리 나라가 인구사망률이 제일 낮은데 그것은 우리 나라에서 의사담당구역제를 실시하여 사람들이 병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기때문이라고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께서는 생전에 의사담당구역제를 더욱 심화발전시킬데 대한 강령적인 지침을 제시하시고 현명하게 이끌어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생애의 마지막시기에도 보건부문에서 의사담당구역제를 강화발전시켜야 한다고, 의사대렬을 늘이고 담당세대수를 줄여나가며 의사들이 담당세대 주민들에 대한 건강관리에 전심전력하도록 모든 조건을 지어주어야 한다고 가르쳐주시였다.

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께서는 주체105(2016)년 5월에 진행된 조선로동당 제7차대회의 높은 연단에서 보건부문앞에 나서는 중요한 과업들을 제시하시면서 의사담당구역제를 강화할데 대하여서도 밝혀주시였다.

이처럼 절세위인들의 손길아래 의사담당구역제가 실시되고 공고발전됨으로써 공화국에서는 전체 인민이 누구나 다 담당의사의 책임적이며 체계적인 방조밑에 일상적으로 건강보호를 받고있으며 오늘과 같이 인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역대전에서 의사담당구역제는 그 우월성을 더욱 뚜렷이 발휘하고있다.


본사기자

 

이전 제목   다음 제목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