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절승 묘향산
《예로부터 8만 4천봉이라고 불러오는 묘향산은 웅장하고 기묘하게 생긴 봉우리들과 절묘한 바위들, 깊숙한 골짜기들과 높은 벼랑들, 구슬같은 맑은 물과 수많은 폭포들, 울창한 수림과 아름답게 물든 단풍, 여기에 갖가지 물소리, 새소리까지 한데 어울려 뛰여난 절경을 이루고있습니다.》
예로부터 조선8경의 하나로 널리 알려진 묘향산은 평안북도 향산군과 구장군, 평안남도 녕원군, 자강도 희천시의 넓은 지역을 포괄하고있다.
묘향산에는
묘향산에서도 가장 뛰여난 절승을 이루는 곳은 향산천을 사이에 두고 앞뒤에 솟은 련봉들과 기암들, 골짜기풍치로 이름난 상원동, 만폭동, 천태동, 칠성동 등 계곡들과 폭포들이 집중되여있는 신향산일대이다.
상원동과 만폭동사이 향산천기슭에는 사람들의 건강에 효능높은 약수도 있다.
묘향산은 웅장하고도 기묘한 봉우리들과 큰 바위들, 깊숙한 골짜기들과 높은 벼랑들, 구슬같은 맑은 물과 수많은 폭포 등이 울창한 수림과 어울려있다.
묘향산에는 우리 조선민족의 유구한 력사와 문화, 창조적재능을 보여주는 유적유물들이 보존되여있다.
대표적인것은 11세기의 건축술을 대표하는 불교사찰인 보현사와 인쇄기술의 발전면모를 보여주는 《팔만대장경》과 목판활자들, 중세기의 석조건축술을 보여주는 8각13층탑과 4각9층탑 등이다.
묘향산일대는 높은 산들로 둘러싸여있어 센 바람이 없고 기후가 비교적 온화한것으로 하여 낮은지대 식물로부터 높은지대의 식물에 이르기까지 식물종류가 많을뿐아니라 원시림도 곳곳에 잘 보존되여있다. 해발높이에 따라 소나무, 참나무, 신갈나무, 밤나무, 전나무,
묘향산에는 산삼, 만삼, 삼지구엽초 등 약용식물자원과 머루, 다래를 비롯한 산열매자원이 풍부하며 송이버섯을 비롯한 버섯류도 많다.
묘향산에는 곰, 산양, 사향노루, 오소리, 너구리 등 40여종의 산짐승류와 198종의 새류들이 서식하고있으며 향산천을 비롯한 하천들에는 칠색송어, 은어, 모래무치, 버들치와 같은 물고기들이 있다.
조선의 6대명산의 하나로 이름높은 묘향산은 주체98(2009)년 5월에 세계생물권보호구로 설정되였다.
나라없던 그 세월에는 경치가 아무리 천하절승이라 하여도 근로인민대중에게는 아무런 기쁨도 즐거움도 줄수 없었던 묘향산은
해방후 나라일에 그처럼 바쁘신 속에서도 이곳을 찾아주신
사랑하는 인민에게 으뜸가는 명산을 안겨주시려고 바쳐오신
세상에서 제일 좋은것, 제일 훌륭한것을 우리 인민들에게 안겨주시려 마음쓰시는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