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11(2022)년 3월 15일
 

오늘도 탐구의 길을 걷는 정보기술분야의 로학자​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과학자, 기술자들은 당이 마련해준 과학기술룡마의 날개를 활짝 펴고 과학적재능과 열정을 총폭발시켜 누구나 다 높은 과학기술성과들을 내놓음으로써 부강조국건설에 이바지하는 참된 애국자가 되여야 합니다.》

우리가 평양시 모란봉구역에서 살고있는 교수 박사 김택종선생을 알게 된것은 한 정보기술제품에 대한 취재길에서였다.

사람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가정의료진단 및 치료지원체계 《명의원》3. 1을 소개하기 위해 김일성종합대학 첨단과학기술교류사를 찾았던 우리에게 그곳 연구사들이 정보기술제품개발에 바쳐가는 김택종선생의 고심어린 탐구와 헌신적인 노력에 대하여 이야기하면서 그를 꼭 소개해줄것을 부탁하였던것이다.

우리는 연구사들의 이야기를 듣는 과정에 한 로학자가 걸어온 탐구의 길을 더듬어볼수 있었다.

칠순이 퍽 넘은 김택종선생은 수십년간 김일성종합대학에서 후대교육사업과 과학연구사업을 해오면서 여러가지 응용프로그람을 개발한 관록있는 학자였다.

그중에서도 2008년에 개발한 응용프로그람 가정의료진단 및 치료지원체계 《명의원》1. 0은 쏘프트웨어우수제품으로 등록되였다.

그러던 그가 몇년전 년로보장을 받고 집으로 들어왔을 때 자식들은 이제는 나이도 많은데 집에서 여생을 편안히 보낼것을 간청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몸은 비록 대학교정을 떠났지만 순간도 과학탐구의 길을 멈출수 없었기에 그는 나라의 부강발전에 이바지할 새로운 정보기술제품개발에 지혜와 열정을 깡그리 쏟아부었다.

전공분야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높은 실력을 지닌 그에게는 새 제품개발사업에 필요한 조언을 받기 위해 찾아오는 어제날의 제자들로 하여 언제 한번 조용한 날이 없었다.

그때마다 그는 밤을 밝혀가며 프로그람개발에서 나서는 어려운 문제들을 풀어주고 스스로 응용프로그람개발과제를 맡아 비상한 탐구력으로 짧은 기간에 높은 수준에서 완성하여 청년과학자들의 감탄을 자아내기도 하였다.

이 나날들에 그는 집짐승 및 물고기사양관리지원프로그람을 비롯하여 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에 도움을 주는 실용성있는 새로운 정보기술제품들을 개발하였다.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함께 방대한 자료자원들을 과학기술적으로 체계화하고 학술적으로 고증하며 많은 량의 과학기술적계산을 필요로 하는 응용프로그람개발은 결코 헐한 길이 아니다.

김택종선생을 만나 어떻게 년로한 몸으로 그렇듯 쉽지 않은 탐구의 길을 걸어올수 있었는가고 물었을 때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언제인가 자료들을 연구하고 분류하느라 밤을 밝혀가는 나에게 자식들이 이제는 나이도 많고 집에 들어온 몸인데 꼭 그렇게 밤을 새우며 일을 해야 하는가고, 그러다 쓰러지면 어쩌겠는가고 만류한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나는 자식들에게 이렇게 말했지요.

집에 들어왔다고 조선의 과학자로서의 사명과 본분이 끝난것이 아니다. 당에서는 우리 김일성종합대학의 교원들과 연구사들에게 훌륭한 살림집도 안겨주고 최상최대의 믿음과 사랑을 베풀어주었는데 제한몸만 생각하면 언제 그 사랑에 보답하겠는가고 말입니다.》

우리는 그에게서 가정의료진단 및 치료지원체계 《명의원》프로그람을 갱신하던 때의 이야기도 전해듣게 되였다.

조선로동당창건 75돐경축 열병식장에서 우리 인민모두가 무병무탈해주셔서 정말 고맙다고 하시던 경애하는 원수님의 말씀을 눈물속에 자자구구 새기며 그는 이렇게 마음다지였다고 한다.

(우리 인민들이 무병무탈하여 행복하게 살도록 해주시려고 위민헌신의 로고를 바쳐가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의 그 뜻을 받드는 길에 나의 남은 생을 깡그리 다 바치리라.)

이런 불같은 마음을 안고 그는 여러 응용프로그람을 개발하는 속에서도 《명의원》프로그람에 여러가지 병증상에 따르는 진단과 치료 및 처방들을 추가하기 위한 연구를 더욱 심화시켜 지난해 《명의원》3. 1을 완성하여 내놓았다.

생이 지는 마지막순간까지 과학자로서의 사명과 본분을 다할 불같은 애국의 마음을 안고 오늘도 새로운 정보기술제품개발을 위한 탐구의 길을 변함없이 이어가고있는 로학자.

과학자가 되기 전에 참된 애국자가 되여 부강조국건설에 자기의 모든것을 다 바쳐가는 이런 과학자들이 있기에 내 조국의 전진이 더욱 빨라지고있는것이다.

본사기자

 

이전 제목   다음 제목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