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11(2022)년 1월 16일
 

시대정신을 실감있는 예술적화폭으로 보여주는 감명깊은 작품 (2)​

 

- 새로 창작된 연극 《멸사복무》를 놓고 국립연극단 단장과 평양모란봉편집사 기자가 나눈 대담 -


기자: 연극 《멸사복무》가 거둔 사상예술적성과에 대하여 계속 이야기를 해주었으면 한다.

단장: 연극이 거둔 또 하나의 사상예술적성과는 《성황당》식혁명연극의 창작원칙을 철저히 구현하면서도 발전하는 시대의 요구에 맞는 연극예술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준데 있다.

거의 2시간동안 진행되는 연극이 무대라는 시공간적제한성을 전혀 모르고 현실생활을 직접 대하는것과 같은 진실한감을 느낄수 있는것은 다장면구성형식과 흐름식립체무대미술, 특색있는 음악형상이 하나로 조화되여 전일적인 형상으로 통일되여있기때문이다.



서장과 종장을 포함하여 8개의 장으로 구성된 작품에서 기본이야기를 담고있는 제2장과 제6장에 모두 경을 설정함으로 하여 제한된 시간과 장소에서 생활을 폭넓고 다양하게 보여줄수 있게 하였으며 눈보라가 휘몰아치는 속에 붉은빛을 뿌리며 제명이 두드러지는 서장으로부터 종장에 이르기까지의 매 장면을 끊임없는 흐름속에서 마치 영화화면처럼 보여주고 련속 흘러가는 장치와 배경의 다양한 변화를 통하여 생활을 여러모로 펼치였다.

기자: 연극에서 가요 《우리 어머니》가 주제가로 선정되여 울림으로써 그 예술적가치가 더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단장: 우리 창조집단은 최근에 창작되여 온 나라를 진감시켰던 시대의 명곡인 《우리 어머니》를 주제가로 선정하고 의의있게 삽입함으로써 관중들로 하여금 음악적으로 시대를 보게 하려고 하였다.

서장과 제3장에서의 군당책임비서의 집장면을 비롯하여 극적인 계기때마다 울리는 가요 《우리 어머니》의 선률로 하여 극중인물의 사상감정이 관중에게 정서적으로 전달되여 감화력을 높이고있다.

적중한 음악선률의 삽입과 배합은 연극의 매 장면을 정서적으로 전환시키고있다.

기자: 연극이 지난 시기 작품들과 구별되는 일련의 특징적인 면에 대하여 더 이야기해주었으면 한다.

단장: 연극 《멸사복무》는 우리 나라 연극사상 처음으로 당일군을 주인공으로 형상한 작품이다.



이러한 형상적특성으로부터 작품에서는 연출과 극조직, 대사형상, 연기 등 많은 형상요소들에서 새로운것을 시도하였다.

연극에는 예리하고 솔직한 입말체형식의 대사들이 많이 나오는데 매 대사 하나하나가 인물의 성격을 섬세하게 그려내는 생활적인 대사들이다.

이것은 연극이 틀에 매여 딱딱하고 지루한감을 전혀 주지 않고 관중들의 호평을 받게 된 다른 원인의 하나이기도 하다.

연극 《멸사복무》는 인물관계를 설정하고 극적으로 심화발전시키는데서도 새로운 면을 보여주고있다.

지난 시기 작품들에서 주인공과 부정인물사이의 갈등이 사건진행과정에 심화되였다면 이 연극에서는 그러한 형상과 함께 모순점을 안고있는 인물자체를 등장시켜 극성을 자연스러우면서도 예리하게 조성하였다.

인민을 위한 일이라면 리해타산을 앞세우지 않고 무조건 실천해내는 주인공과 대조를 이루는 여러 인물들의 형상은 인민에 대한 멸사복무의 정신이 투철할 때 진짜 어머니다운 심정으로 일할수 있다는 작품의 주제사상적해명에 참답게 이바지되고있다.



작품은 주인공의 아들 태일과 혜정의 사랑관계도 망울이 피여보기도 전에 끝나는것으로 설정함으로써 저수지공사에 청춘도 사랑도 다 바친 태일의 희생이 큰 여운을 남기도록 하고있다.

자식을 위한 일에서 타산을 모르는 무조건적이고 헌신적인 어머니의 사랑을 보여주는 세부들과 이루어질수 없는 사랑을 암시하는 깨진 거울세부, 인정깊고 웃음도 많은 주인공의 성격을 비쳐주는 모닥불세부를 비롯하여 작품의 많은 세부들이 인물들의 성격발전과 정황을 집약적으로 보여주고있다. (계속)

 

이전 제목   다음 제목

련재기사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