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10(2021)년 11월 23일
 

나라의 정보기술발전을 추동하는​ 의의있는 경연

 

- 김책공업종합대학 부총장과 평양모란봉편집사 기자가 나눈 대담 -


기자: 지금 공화국에서 진행되고있는 김책공업종합대학 프로그람작성도전경연 《개척자-2021》이 많은 사람들의 커다란 관심사로 되고있지 않는가.

부총장: 그렇다. 나라의 정보기술발전에 언제나 깊은 관심을 돌리고계시는 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께서는 김책공업종합대학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람작성도전경연에 전국적범위에서 누구나 다 참가하도록 조치를 취해주시였다.

우리 대학에서는 나라의 정보기술발전과 인민경제의 정보화에 필요한 프로그람개발능력을 높이는데 목적을 둔 이번 경연을 성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 지난 시기 국제적인 프로그람작성경연에서 높은 실력을 떨친 우수한 연구사들을 준비사업에 망라시켰다.

연구사들은 서로의 지혜를 합쳐가면서 경연문제의 출제와 정확하고 공정한 평가를 위한 우리식의 새로운 직결심사체계를 개발하였다.


- 김책공업종합대학의 교원, 연구사들 -


기자: 경연진행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주었으면 한다.

부총장: 이번 경연에는 전국의 대학, 제1중학교와 고급중학교, 초급중학교 학생들과 교육, 과학연구기관의 교원, 연구사, 박사원생들, 정보기술부문에서 일하고있는 근로자들, 프로그람애호가들을 비롯하여 희망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다 참가하고있다.

경연에서는 단순하고 기초적인 문제들로부터 난도가 높은 문제들이 제시되고있으며 참가자들은 제시된 문제들에 대하여 여러가지 프로그람작성언어를 리용하여 제출하는데 언어는 참가자들이 선택하고있다.

기자: 현재까지 진행된 경연과정에 대하여서도 듣고싶다.

부총장: 280여개 단위의 1 240여명이 참가하여 진행된 3차례의 예선경연들에서는 김일성종합대학과 김책공업종합대학, 리과대학을 비롯한 여러 대학의 교원, 연구사, 학생들과 김형직사범대학부속 대동강구역 릉라고급중학교 교원, 평양제1중학교 학생을 비롯한 많은 성원들이 좋은 성과를 쟁취하였다.

경연이 진행됨에 따라 참가열의는 더욱 고조되고있으며 지난 11월 5일부터 15일까지 준결승경연이 진행된데 이어 결승경연은 11월 26일부터 12월 6일까지 진행되게 된다.

기자: 오늘 이야기를 듣고보니 김책공업종합대학 프로그람작성도전경연 《개척자-2021》에 대하여 더 잘 알게 되였다.

이번 경연이 나라의 정보기술발전을 추동하는 계기로, 하루빨리 세계를 앞서나갈 프로그람개발능력을 지닌 쟁쟁한 인재들을 발굴하고 키워내는 의의있는 계기로 되기를 바란다.

 

이전 제목   다음 제목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