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주체110(2021)년 4월 18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로동법》​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로동법》은 로동에 대한 공민의 권리와 의무, 로동조직과 보호, 로동에 의한 분배 및 휴식과 관련한 사회주의적사회관계를 규제한 공화국의 법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친히 작성하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로동법》​​​은 주체67(1978)년 4월 18일 최고인민회의 제6기 제2차회의에서 채택되고 주체75(1986)년 2월 20일과 주체88(1999)년 6월 16일에 수정되였다.

8개 장, 79개 조로 되여있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로동법》은 사회주의로동의 기본원칙, 로동에 대한 공민의 권리와 의무, 사회주의로동조직, 로동에 의한 사회주의분배, 기술혁명과 기술기능향상, 로동보호, 로동과 휴식, 근로자들을 위한 국가적 및 사회적혜택 등 로동생활과 관련한 원칙적인 문제들과 로동준칙들이 포괄적으로, 전면적으로 규정되여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로동법》은 사회주의하에서의 로동의 성격과 원칙, 국가의 사회주의적로동정책의 기본에 대하여 밝히였으며 로동조직과 관련한 공장, 기업소, 사회협동단체의 임무, 로동정량제정과 로력일평가 및 그에 따르는 분배와 관련한 문제들과 로동안전과 관련된 구체적인 과업들을 규범화하였다.

또한 여러가지 문화시설들을 통한 근로자들의 휴식에 대한 권리, 로동에 의한 분배외의 추가적인 국가 및 사회적혜택 실시와 관련한 문제들도 전면적으로 법제화하였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로동법》이 제정공포됨으로써 우리 근로자들은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로동생활을 마음껏 할수 있는 법적담보를 가지게 되였으며 로동에 대한 권리를 전면적으로 실현할수 있는 위력한 법적수단을 가지게 되였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