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주체110(2021)년 3월 19일
 

인민생활을 도모하는 사회주의보험​

 

- 평양시보험국 국장과 《조선의 오늘》 기자가 나눈 대담 -


기자: 우리 공화국에서는 당과 국가의 시책에 의해 인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보험들이 실시되고있는데 그러한 보험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이야기해주었으면 한다.

국장: 보험은 사람의 생명이나 재산이 입게 되는 손해를 재정적으로 보상해줌으로써 인민생활안정에 이바지하는 활동이다. 인민대중이 국가의 주인으로 되고있는 우리 나라에서는 시대발전의 요구에 맞게 인민생활에 도움을 주는 보험조직과 방법을 계속 개선해나가고있는데 그 대표적인 보험들로는 살림집가정재산보험과 부양자보험, 손전화기보험 등을 들수 있다.

기자: 그 보험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고싶다.

국장: 먼저 살림집가정재산보험에 대하여 이야기하겠다.

살림집가정재산보험은 큰물과 비바람, 사태, 뜻밖의 화재 등 여러가지 사고나 자연재해로 살림집과 가정재산들이 손해를 입어 주민들의 생활에 부정적영향이 미쳤을 때 보험기관이 가정재산손해정형을 제때에 장악하고 보상해줌으로써 국가가 주민들의 생활을 안정향상시키는데 이바지할 목적으로 실시하는 보험이다.

이 보험대상에는 살림집은 물론 전기 및 전자제품들, 가구류, 부엌세간류, 량곡류 등 각종 가정재산들이 속한다.

인민생활과 관련된 보험에는 다음으로 부양자보험이 있다.

부양자보험은 예견치 않았던 자연재해나 뜻밖의 사고로 보험에 든 부양자가 사망하였을 때 국가가 피해자와 그 가족들이 입게 되는 손실을 보상해줌으로써 그들의 생활안정을 보장하는데 이바지하는것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보험이다.

보험대상에는 25살이상의 모든 부양자가 속한다.

이외에도 손전화기보험이 있는데 이 보험은 손전화기가 고장 또는 파손되였을 때 국가가 그 수리나 부속품교체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는 보험이다.

기자: 그러면 이러한 보험들이 우리 인민들의 생활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국장: 보험은 인민들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재해로부터 더 잘 보호할수 있게 해주며 손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물질적방조를 주어 그들의 생활을 제때에 안정시킬수 있게 한다.

기자: 우리 나라에서 보험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있는지 그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었으면 한다.

국장: 지금 수많은 근로자들이 보험사업에 광범히 참가하여 사회주의보험의 혜택을 받아안고있다.

전국적범위에서 시행되고있는 살림집가정재산보험을 놓고보아도 그것을 잘 알수 있다. 지난 시기 뜻밖의 사고와 재난으로 재산상피해를 입은 근로자들이 보험보상금을 받고 빠른 시일내에 가정의 안정을 되찾았다. 현재까지 수백만세대의 살림집들과 근로자들이 살림집가정재산보험과 손전화기보험을 비롯한 여러 보험들에 가입하였고 보험가입자수는 날을 따라 늘어나고있다.

기자: 오늘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어 감사하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