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주체110(2021)년 3월 9일
 

적극 장려되고있는 주산교육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교육사업을 발전시켜 우리 나라를 교육의 나라, 인재의 나라로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최근 공화국에서 우리 어린이들과 소학교학생들의 지능계발에 주산교육을 적극 활용하여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두고있다.

우리는 얼마전 이와 관련하여 평양교원대학 교육과학연구소 소장 오춘경선생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기자; 정보산업시대인 현시기 주산교육이 적극 장려되고있는 리유에 대해 이야기해주었으면 한다.

소장; 기계제산업시대에 계산도구로서의 지위를 당당히 차지하였던 주산은 전자수산기와 콤퓨터 등의 도입으로 1980년대부터 홀시되여왔다.

새 세기에 들어와 여러 나라의 교육 및 심리전문가들은 주산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은 어린이들의 오른쪽뇌에 특이한 속셈능력이 형성된다는것을 발견하였다.

여러 연구과정을 통하여 어린이들에게 주산에 의한 더하기와 덜기, 곱하기와 나누기계산을 고속으로 진행하는 훈련을 체계적으로 주면 집중력과 상상력, 기억력, 사고력 등이 현저히 높아진다는것이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현재 주산교육은 지난 시기 순수 계산도구의 사용방법을 가르치기 위한 교육으로부터 어린이들의 지능계발을 위한 실용교육으로 전환되고있다.

기자: 주산교육을 주는데 적합한 년령시기는 유치원시절부터 소학교시기라고 생각하는데 어떤가?

소장: 그렇다. 어린이들속에서 주산교육의 효과성이 가장 높은 시기는 4살부터 12살까지로 보고있다.

연구자료에 의하면 사람의 일생에서 두뇌발달이 가장 활발한 이 시기에 주산교육을 주면 어린이들의 지능을 전반적으로 발달시킬수 있다고 한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과 학생소년들이 주산교육을 받게 되면 두손의 잦은 운동과 여러가지 사칙계산이 결합되면서 그들의 머리속에는 점차 주산판과 함께 주산알의 오르내림을 영상화하는 능력이 형성되게 된다. 이러한 영상화기능이 보다 강화되면서 어린이들은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접수, 보존하고 재생하는 높은 정보처리능력을 소유할수 있게 된다.

기자: 그러면 주산교육이 어린이지능계발에 어떻게 좋은가.

소장: 주산교육은 우선 어린이들에게 수에 대한 개념과 산법을 직관형상적인 방법으로 정확히 터득시키며 영상화기능에 기초한 높은 속셈능력을 키워준다. 주산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여러 자리수에 대한 개념을 쉽게 터득할수 있을뿐아니라 재빨리 속셈할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주산교육은 또한 어린이들의 주의집중력과 분배력을 높이는 등 여러가지 지적능력을 전면적으로 계발시킨다. 어린이시기부터 주산교육을 체계적으로 받는 경우 상상력과 기억력 등이 훨씬 높아지게 된다.

특히 주산교육을 통하여 형성되는 영상화기능은 비상한 기억력과 속독능력을 키워주게 된다.

기자; 평양교원대학에서 우리 어린이들과 소학교학생들의 지능계발을 위한 여러가지 우월한 교육방법들이 창조되였다고 하는데 그에 대해 이야기해달라.

소장: 지금 우리 대학에서는 현대교육발전추세에 맞게 여러가지 주산놀이를 통한 어린이지능계발방법과 어린이로보트과외교육방법들을 창조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있다.

우리 대학부속 모란봉구역 개선유치원에서는 주산교육을 통해 유치원어린이들이 수자에 대한 정확한 표상과 함께 계산능력, 영상기억능력을 현저히 높이고 그에 기초하여 유치원교육단계에서 과학, 예술, 콤퓨터, 로보트, 외국어교육을 줄수 있는 튼튼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보통강구역 세거리소학교의 8살나이의 학생들이 피아노반주에 맞추어 노래도 부르고 춤도 추면서 글짓기까지 하고 동시에 1초간격으로 현시되는 세자리수, 네자리수들의 더하기, 덜기계산을 눈깜짝할 사이에 하는 모습을 보면 이들이 과연 소학교 2학년 학생들이 옳긴 옳은가 하는 생각이 자연히 들게 된다.

더우기 중어와 영어, 로어로 자기가 지은 글을 류창하게 설명하면서 교원이 불러주는 두자리수의 더하기, 덜기계산과 3화음에 대한 청음까지 하고있다는 사실들은 사람들에 더 큰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지금 우리 대학을 비롯한 여러 교육기관에서는 현대교육발전추세에 맞게 학생들이 노래를 하고 춤도 추면서 동시에 복잡한 수학계산을 진행할수 있게 하는 여러가지 주산교육방법을 비롯한 실리있고 우월한 교육방법들을 계속 탐구도입하면서 교육의 질적수준을 부단히 높여가고있다.

기자;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어 감사하다. 앞으로 대학교육사업에서 더 큰 성과가 있기를 기대한다.


- 소학교학생들의 지능계발방법을 더욱 완성해나간다 (2019년 12월) -

본사기자 염영정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