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주체110(2021)년 2월 13일
 

민속어휘들을 통해 보는 설명절

 

-사회과학원 언어학연구소 연구사와 《조선의 오늘》기자가 나눈 대담–


기자: 당 제8차대회에서 제시된 웅대한 강령을 받아안고 사회주의의 새로운 승리를 당겨오는 기쁨과 환희속에 민속명절인 설명절을 맞고보니 오랜 세월을 내려오면서 전해지고있는 설빔과 차례, 세배와 세찬, 세주와 같은 민속어휘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싶어 이렇게 자리를 같이하였다.

연구사: 우리 인민의 설명절풍습은 고조선을 비롯한 고대국가시기로부터 시작되여 고구려와 고려, 조선봉건왕조시기를 거쳐 오늘까지도 이어지고있다.



옛 문헌인 《동국세시기》를 통해서도 알수 있듯이 설날에 제사를 지내는것을 차례라 하였고 남녀어린이들이 모두 새옷을 입는것을 설빔이라 하였으며 친척어른들을 찾아 인사하는것을 세배, 이웃끼리 서로 주고받는 설음식은 세찬, 설날에 마시는 술은 세주라고 하였다.

본래 설이라는 말은 고유한 우리 말로서 나이의 뜻으로 쓰이였다.

새해가 되면 설을 한차례 더하게 된다고 하여 설날이라고 부르게 된것인데 그것이 고착되여 지금까지 쓰이고있다.

기자: 설빔과 차례, 세배, 세찬이라는 말들이 담고있는 뜻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을 해주었으면 한다.

연구사: 설빔이라는 말에는 장식하다, 꾸미다의 뜻이 담겨져있다.

결국 설빔은 설날을 맞이하여 꾸미는것이라는 뜻으로서 설명절옷차림을 말하는데 설날에 차려입는 옷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되였다.

옛날부터 우리 인민들은 가정들에서 설날 아침 모두 일찌기 일어나 이미 준비하였던 옷을 갈아입고 차례와 세배를 하였다.

또한 우리 인민은 설날 새벽에 먼저 돌아간 조상들에게 설인사를 하였는데 이것을 차례라고 하였다. 그리고 여기에 떡국이 반드시 오른다고 하여 설날차례를 떡국차례라고도 하였다.

세배는 웃사람을 존경하고 례의를 귀중히 여겨온 우리 인민의 민족적전통에서 생겨난 말로서 부모와 친척들중 웃사람, 이웃의 어른들에게 찾아가 인사를 드리는 풍습과 관련되여있다.

이와 함께 떡국을 비롯하여 설날의 명절음식을 세찬이라고 하였는데 우리 인민은 여러가지 다양한 음식을 준비해가지고 가족, 친척들과 함께 모여앉아 새해의 건강과 행복을 축복하여 즐겁게 들었으며 이웃들과도 서로 나누어먹었다.

기자: 조선속담에 《섣달 그믐날밤에 잠을 자면 눈섭이 센다》, 《섣달 그믐날밤에 시루얻으러 다니기》 등이 있는데 섣달이라는 말도 설과 관련되는 말이 아닌가?

연구사: 그렇다. 섣달이란 설을 맞는 달이라 하여 한해의 마지막달인 《12월》을 이르는 말인데 《섣달 그믐날밤에 잠을 자면 눈섭이 센다》는 말은 섣달 그믐날밤에 될수록 아이들을 늦게까지 재우지 않기 위해서 예로부터 일러오던 말이다. 또한 《섣달 그믐날 시루 얻으려 다니기》라는 속담은 어느 집이나 다 시루를 쓰는 섣달 그믐날에 남의 집에 시루를 얻으러 다닌다는 뜻으로서 되지도 않을 일을 공연히 벌려놓는 경우를 비웃어 일러온것이다.

이렇게 예로부터 전해져오는 속담들에는 우리 인민이 오랜 기간의 생활속에서 얻은 경험과 교훈, 지향과 견해가 간결하고도 형상적인 언어표현속에 담겨져있다.

기자: 설날에 우리 인민들은 서로 덕담도 주고받았는데 이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좀 해주었으면 한다.

연구사: 덕담도 설날과 관련한 언어문화유산이다.

덕담은 설날에 세배하러 다니는 길에 친구들이나 이웃을 만나면 그해의 일이 잘되기를 바라면서 서로 주고받는 말인데 그 내용에는 다 서로의 건강과 행복, 가정의 화목을 바라는 아름다운 감정이 비껴있다. 오늘날에 와서 덕담은 화목하게 사는것을 좋아하는 우리 인민의 전통적미풍을 그대로 계승하여 사업과 생활에서 보다 큰 전진을 가져오기를 바라는 인사말들로 더욱 풍부화되고있다.

기자: 오늘 설명절과 관련한 민속어휘들에 대하여 잘 알게 되였다. 좋은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어 감사하다.


본사기자 배 유 진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