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주체110(2021)년 1월 27일
 

새로 등록된 비물질문화유산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민족문화유산을 발굴정리하고 옳게 계승발전시키는것은 근로자들을 교양하고 민족문화를 발전시키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얼마전 공화국의 민족유산보호국에서는 각지 일군들, 근로자들과 협력하여 여러 비물질문화유산을 새로 등록하는 성과를 이룩하였다.

《조선의 오늘》 기자는 민족유산보호국의 일군과 만나 새로 등록된 비물질문화유산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기자: 이번에 새로 등록된 비물질문화유산에 대하여 알고싶어 이렇게 자리를 마련했다.

먼저 비물질문화유산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해주었으면 한다.

일군: 비물질문화유산이란 한 민족이 력사발전과정에 이룩하여 후세에 남긴 정신문화적재부를 의미한다.

다시말하여 일정한 사회적집단이나 단체, 개인들이 자기 문화의 한 부분으로 인정하고있는 전통적인 풍습과 생활세태, 지식과 재능, 그와 련관된 수단과 도구들을 포함하여 인간의 정신문화령역에서 창조되고 끊임없이 전달되여오는 유산이다.

기자: 이번에 어떤 대상들이 비물질문화유산으로 새로 등록되였는가?

일군: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슬기로운 우리 민족은 높은 창조적지혜와 뛰여난 재능으로 세상에 자랑할만 한 비물질문화유산들을 수많이 창조하여왔다.

이번에 새로 등록된 국가비물질문화유산은 모란봉전설과 묘향산전설, 조선결혼식풍습, 해주교반이다.

새로 등록된 비물질문화유산들은 인류문명의 초창기부터 독자적인 문화를 창조하고 자랑찬 발전의 길을 걸어온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잘 보여주고있다.

기자: 모란봉전설이라고 하면 수도 평양의 자랑인 모란봉에 깃들어있는 전설이 아닌가.


- 모란봉 -


일군: 그렇다. 이번에 새로 등록된 모란봉전설은 예로부터 평양의 자랑, 조선의 자랑으로 우리 인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모란봉에 깃든 수많은 옛이야기들을 설화형식으로 종합한것으로서 아름다운 모란봉을 가지고있는 우리 인민의 긍지와 자부심, 외래침략자들의 침입으로부터 모란봉을 지켜 싸우려는 우리 인민의 숭고한 애국정신, 모란봉과 더불어 인민의 생활속에 깃들어온 아름다운 정서를 잘 반영하고있다.

기자: 6대명산중의 하나인 묘향산에 깃든 전설에도 묘향산의 아름다움과 함께 우리 인민의 슬기와 재능이 함께 반영되여있다고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 묘향산 -


일군: 옳은 말이다. 묘향산의 독특한 자연경치를 형상원천으로 하여 창조된 전설들은 우리 인민들의 창조적재능과 지혜의 산물로서 조국강토의 아름다움과 유구한 력사를 가진 조선민족의 긍지와 자부심에 대하여 잘 보여주고있다.

기자: 비물질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조선결혼식풍습에 대하여서도 알고싶다.

일군: 조선결혼식풍습은 예로부터 우리 인민들속에서 남녀가 부부관계를 맺는 례식을 진행하는 과정에 전통적으로 수행되여오는 의례풍습으로서 조선민족의 고상하고 아름다운 생활감정을 집중적으로 반영하고있다.

결혼식절차와 결혼식옷차림, 결혼식상차림 등과 관련한 조선민족고유의 정서와 도덕, 미풍량속을 잘 보여주고있는 조선결혼식풍습은 귀중한 문화유산의 하나이다.

기자: 해주교반이라고 하면 여러가지 꾸미를 놓아 만든 비빔밥으로서 해주지방특산음식이 아닌가.

일군: 그렇다. 일명 《해주비빔밥》, 《골동반》이라고도 불리워온 황해남도의 고유한 특산음식인 해주교반의 중요한 특징은 연백벌의 흰쌀로 지은 밥과 수양산의 고사리와 미나리, 옹진 김의 맛이 잘 어울려 고유한 맛을 내는것이다.

평양지방을 비롯한 다른 지방의 비빔밥과의 차이점이 바로 여기에 있으며 그래서 해주교반을 두고 산해진미가 다 어렸다고 한다. 해주교반에는 또한 예로부터 외적과의 싸움에서 한몫 단단히 맡아한 우리 녀인들의 애국심과 투쟁이야기가 깃들어있다.


- 해주교반 -


자기 지방의 갖가지 재료들을 식생활에 효과적으로 리용해가며 우수한 민족음식들을 창조한 우리 인민의 슬기와 재능이 해주교반에도 잘 반영되여있다.

새로 등록된 비물질문화유산들은 우리 인민들의 가슴마다에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더욱 깊이 새겨주는 귀중한 민족의 재부들이다.

기자: 지금까지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어 감사하다.

앞으로 민족유산보호사업에서 보다 큰 성과가 이룩되기를 바란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