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주체109(2020)년 9월 23일
 

실천형기술인재양성의 본보기대학​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공장대학, 농장대학, 어장대학을 비롯한 일하면서 배우는 대학들을 늘이고 교육수준을 높여 더 많은 근로자들이 고등교육을 받도록 하여야 합니다.》

공화국에는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와 함께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가 정연하게 세워져있다.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제도는 학생이자 곧 생산자이며 현직일군이므로 실천활동을 위주로 하는 학생들이 혁명적실천의 절실한 요구에 따라 리론을 배우며 배운 리론을 사회주의건설을 위한 실천활동에 직접 적용하는것으로 하여 교육사업과 사회주의건설이 밀접히 결합된 우월한 교육제도이다.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의 한 형태인 공장대학들중에는 김정숙평양방직공장의 생산정상화와 현대화에 이바지하는 실천형기술인재들을 양성하는 평양공업대학도 있다.

평양공업대학은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교수내용과 방법을 부단히 혁신하고 생산실천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탐구전, 창조전을 힘있게 벌려 전국의 공장대학들의 본보기, 전형단위로 앞장서나가고있다.

최근년간에만도 대학에서는 현장로동자들과 일군들을 교육하는 공장대학의 특성에 맞게 김정숙평양방직공장의 생산정상화와 기술개건에 이바지할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실용화, 종합화, 현대화하였으며 최신과학기술자료와 다매체편집물들을 능동적으로 배합하여 학생들의 인식효과를 높이도록 교수내용을 개선하였다.

이 과정에 《방직공학》, 《전기재료 및 고전압》, 《기계가공기술》, 《편직공학》 등의 과목에서 현대교육기술을 도입한 교수방법을 구현하여 여러차례에 걸쳐 전국의 대학들에 보급일반화하였으며 평양시 공장대학부문 실용화, 종합화, 현대화교수안작성 및 교수경연에서 수십명의 교원들이 70여개 학과목에 해당한 4 100여건의 우수한 전자교수안을 출품시켜 많은 교원들이 새교수방법등록증의 소유자로, 10월8일모범교수자로 자라났다.

이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은 김정숙평양방직공장을 비롯한 시안의 많은 공장, 기업소들의 생산정상화와 과학기술발전에서 핵심적역할을 수행하고있다.

대학에서는 또한 현실에서 절실히 해결을 기다리는 문제들을 종자로 잡고 과학연구활동을 힘있게 벌려 공장, 기업소들의 생산정상화와 나라의 과학기술발전에 적극 이바지하였다.

최근년간에 대학의 교원들과 학생들이 생산현장에서 이룩한 과학기술성과만 해도 백수십건에 달한다.

방직기계에 쓰이는 베아링을 새로운 재료로 만들기 위한 연구, 실끊어짐률을 훨씬 줄이고 직기의 시간당 천생산량을 종전에 비해 1. 2배로 늘이면서도 천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 합리적인 천염색방법을 도입하기 위한 연구, 마모된 부속품을 재생리용하기 위한 연구 등에서 성과를 거둔것을 비롯하여 대학의 교원들은 김정숙평양방직공장의 생산정상화와 개건현대화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으며 그 과정에 학위학직소유자들의 대렬이 끊임없이 늘어나고있다.

지금 평양공업대학의 일군들과 교직원들은 《우리의 미래를 교육에 맡기자!》, 《교육을 우리의 미래를 맡아줄수 있는 교육으로 만들자!》라는 구호를 높이들고 실천형의 인재들을 더 많이, 더 훌륭하게 키워내기 위하여 계속 분발하고있다.


본사기자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