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주체109(2020)년 7월 22일
 

우수한 우리의 말과 글

 

지구상에는 수많은 언어들이 존재하고있다. 그가운데서도 조선어는 그 소리가 류창하며 섬세한 감정, 사물현상의 미세한 차이까지도 잘 나타낼수 있는 뛰여난 표현력으로 하여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언어의 하나로 되고있다.

조선어의 우월성은 언어체계와 구조가 발달되고 아름답게 세련된데 있다.

우리 말은 류창하며 높고낮음과 길고짧음이 있고 억양도 좋으며 듣기에도 매우 아름답다. 또한 표현이 풍부하여 복잡하고 섬세한 감정을 구체적으로 나타낼수 있고 례의범절도 명확히 표현할수 있으며 치밀한 문법적의미도 정확히 표현할수 있다.

조선어는 또한 자기의 고유한 민족글자를 가진 우수한 언어이다.

지금 지구상에 수천개의 언어가 있으나 그가운데서 자기의 말과 함께 고유한 글자를 가지고있는 언어는 많지 않다.

우리의 글은 풍부한 우리 말을 그대로 다 적을수 있고 그 어느 나라의 말도 거의 다 기록할수 있으며 글자가 배우기가 쉽고 쓰기에도 편리하다.

우리 공화국에서는 사람들 누구나 고유한 우리 말과 글을 적극 살려쓰고있으며 우리의 민족어는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민족성이 넘쳐나는 새로운 언어들로 더욱 풍부해지고있다.

우리 인민들의 행복한 생활을 반영하여 생겨난 《추리동네》, 《살구동네》, 《배나무집》, 《감나무집》과 같이 민족적정서가 짙게 풍겨오고 친근감을 더해주는 말들은 우리 인민들의 언어생활에서 널리 쓰이고있다.

고유한 우리 말을 적극 살려쓰고 민족성을 활짝 꽃피워나가는 우리 인민들의 모습은 《소나무》, 《봄향기》, 《은하수》, 《푸른 하늘》, 《철쭉》, 《민들레》와 같은 상표들에도, 외래어대신 《달린옷》, 《밥곽》, 《차바퀴》 등으로 말다듬기를 한 말들에도 한껏 비껴있다.

이 세상에 자기의 말은 있어도 글을 가지고있지 못한 민족이 수백을 헤아린다는것을 생각해볼 때 세상사람들이 공인하는 민족의 우수한 말과 글을 가지고있는것은 조선민족의 커다란 자랑이다.


- 소학교에 입학하여 우리 말을 배우는 학생들 (2020년 6월) -


하기에 어느해인가 진행된 《언어올림픽》에서는 세계의 수많은 언어들가운데서 조선어가 말소리가 아름답고 류창하며 발음에 의한 형상이 풍부할뿐아니라 어휘와 표현, 문체가 세련되여있는 우수한 특성을 많이 가지고있는것으로 하여 금메달을 쟁취하였던것이다.

지금 세계의 많은 언어학자들도 조선어는 배우기도 쉽고 표현능력도 강하다고 하면서 《만일 말과 글로 한 민족의 문화정도를 잰다면 조선이 우수한 민족문화의 첫째가는 자리에 설것이다.》라고 하면서 찬사를 아끼지 않고있다.

이것은 우리 말과 글의 우수성에 대한 뚜렷한 실증으로 된다.


사회과학원 리혁철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