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주체109(2020)년 2월 23일
 

재자원화를 경제발전의 중요한 동력으로

 

최근 공화국의 경제부문에서 재자원화를 생산활성화와 단위발전의 중요한 동력으로 확고히 틀어쥐고나가기 위한 사업이 더욱 활기있게 벌어지고있다.


잠재하는 예비를 모두 찾아내여


대안친선유리공장에서 용해로의 페열을 리용하는 소성로를 일떠세우고 파벽돌로 버너벽돌을 만들어 유리생산에서 그 덕을 보고있다.

모든 일군들과 종업원들이 우리의것을 우리의 힘으로라는 관점밑에 노력한 결과 공장에 흔한 파벽돌을 가지고 버너벽돌을 만들수 있는 기술적담보가 마련되였다. 이들은 버너벽돌의 소성을 제대로 하지 못해 질이 떨어지고 판유리생산에서 그 은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할 때 페열을 효과적으로 리용하는 소성로를 일떠세움으로써 버너벽돌의 질을 높일수 있게 하였다.

지금 공장에서는 자기 단위에 잠재하는 예비와 가능성을 남김없이 찾아내여 생산에 동원리용하는것을 재자원화사업의 중요한 고리로 틀어쥐고 그를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려나가고있다.


피대생산에 페기물을 적극 리용


평양려객차고무제품공장에서 페기물을 재자원화하여 피대생산에 적극 리용하고있다.

지난 시기 이곳에서는 무궤도전차 등 려객운수수단들의 정상가동에 필요한 피대생산을 수입자재에 의거하였다.

공장의 일군들과 기술자들은 자체의 힘으로 필요한 자재들을 해결할 방도를 모색하는 과정에 피대생산에 들어가는 중요자재를 파차바퀴에서 회수하여 리용할수 있지 않겠는가 하는데로 의견이 합쳐지게 되였다.

일군들은 필요한 설비들을 자체로 해결하는 한편 로동자들의 기술기능수준을 높이는 사업을 힘있게 밀고나갔다.

결과 새로운 생산공정이 꾸려지고 여기서 회수재생한 자재로 피대생산을 정상화할수 있게 되였다.


부산물이 질좋은 제품으로

 

허천군가구공장에서 지난 시기 쓸모없이 버리던 목재부산물을 리용하여 여러가지 제품을 생산하고있다.

공장의 일군들과 로동자, 기술자들이 목재부산물을 리용하여 만드는 제품의 가지수를 늘이기 위한 문제를 놓고 토의를 거듭하는 과정에 좋은 의견들이 제기되였다. 톱밥압착땔감, 쪽무이밥상, 쪽무이책상, 쪽무이깔판…

공장에서는 한달동안에 나오는 톱밥과 나무쪼각량을 구체적으로 따져보고 제품별로 한개의 제품을 생산하는데 얼마만한 톱밥이나 나무쪼각이 들며 가공은 어떤 순서로 하겠는가를 구체적으로 밝힌 생산공정표도 작성하였다. 누구나 목제품의 모양과 질을 개선하기 위한 제안을 한가지씩 내놓도록 요구성을 높이면서 현상응모도 진행하였으며 좋은 제안을 즉시 생산에 받아들이는 사업을 근기있게 내밀어 제품의 가지수를 늘이고 질을 부단히 개선해나갔다.

하여 짧은 기간에 목재부산물을 리용하여 수요가 높은 제품들을 적지 않게 생산하였는데 사용자들속에서 쓸모없이 버려지던 목재부산물로 만든 제품이 옳긴 옳은가 하는 좋은 반향이 제기되고있다.


파바줄을 어구제작에 리용


해주어구공장에서 파바줄을 재생리용하여 실리를 얻고있다.

공장에서는 안강망선의 벌림판을 고무벨트판이나 방수포를 쓰지 않고 파바줄을 재생하여 제작함으로써 생산원가를 훨씬 낮추고있으며 파바줄로 양식용자재도 생산하고있다.

지난 시기 공장은 자재가 부족하여 어구생산에서 지장을 받았다.

공장지배인은 수산부문에 파바줄을 리용하여 양식용자재를 해결하고있는 단위들이 적지 않다는 사실에 주의를 돌리게 되였으며 종업원들과의 집체적토의를 진지하게 진행하였다.

일군들과 종업원들은 한m의 파바줄이라도 더 수집할수 있는 방도들을 탐구하는 한편 필요한 설비제작도 힘있게 내밀어 자체의 힘과 기술로 제기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파바줄을 재생하여 안강망선의 벌림판을 제작하는데 성공하게 되였다. 또한 파바줄로 양식용자재를 생산할수 있는 토대를 갖추어놓았으며 파수지도 적극 재생리용하고있다.

뿐만아니라 황해남도수산관리국 일군들의 지지와 방조밑에 석탄가스화에 의한 전력생산체계를 확립하고 생산에 필요한 전기를 자체로 해결하기 위한 사업도 힘있게 내밀고있다.

본사기자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