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04(2015)년 5월 6일
 

고유한 민족음식-쑥떡

 

우리 나라의 이름난 민족음식가운데는 약효가 높고 맛 또한 독특하여 세계에 널리 알려진 쑥떡도 있다.

우리 나라 그 어디에나 양지바른 곳에서 자라는 쑥에는 단백질과 지방, 광물질을 포함하여 비타민B1, B2, C, PP 등이 매우 풍부히 들어있어 일찍부터 우리 인민들속에서 약재나 음식감으로 널리 리용되여왔다.

우리 민족의 건국시조인 단군의 출생과 관련한 설화에 쑥이 등장하고있는 사실이 그것을 잘 보여주고있다.

이처럼 쑥을 리용해온 력사가 오랜데로부터 여러 력사기록들에도 우리 인민이 즐겨 만들어먹어온 쑥떡에 대하여 많이 서술되여있다.

고구려의 계승국인 발해시기 이웃나라의 력사책에는 발해료리사가 만든 쑥떡이 그 나라 왕의 음식상에 놓였다는 내용이 실려있는가 하면 고려시기인 14세기 중엽에 편찬된 어느 한 나라의 력사책에는 고려의 쑥떡이 여러 음식가운데서 제일 맛있는 음식이라고 씌여져있다.

그밖에 조선봉건왕조시기 이웃나라 사람이 쓴 《조선부》라는 제목으로 된 려행기에는 쑥떡은 쑥잎을 따서 찹쌀가루와 섞어 쪄서 만드는데 이것은 자기 나라에도 없는것이라고 씌여져있다.

이러한 력사기록들은 쑥떡이야말로 우리 민족고유의 특색있는 음식이라는것을 그대로 보여주고있다.

오랜 전통을 가지고 내려오는 쑥떡은 그 가지수가 많을뿐아니라 맛도 좋고 영양가 또한 높은 음식으로 손꼽히고있다.

쑥떡은 일반적으로 다른 떡들에 비하여 쫄깃쫄깃하고 특이한 향기와 색갈을 가지고있으며 한번 해놓으면 인차 쉬거나 굳어지지 않는 특성이 있다.

이와 함께 랭병을 막거나 위장을 든든하게 하는것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질병치료에도 효과가 크다.

하기에 예로부터 우리 인민들은 쑥떡을 해먹으면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을 유지할수 있다고 하면서 해마다 여름철에는 집집마다 반드시 햇쑥을 뜯어다 쑥떡을 해먹는것을 하나의 풍습으로 지켜왔다.

쑥떡은 간단한 방법으로 가정들에서 만들어먹을수 있다.

먼저 끓는 물에 중조를 두고 데친 쑥을 하루정도 물에 담그어 쓴맛을 우려낸 다음 물기를 짜서 절구에 짓찧는다. 여기에 익반죽하여 찜솥에서 쪄낸 반대기를 섞어 잘 치대면 쑥떡이 된다.

또 다른 방법은 짓찧은 쑥을 쌀가루에 섞어 익반죽하여 쪄낸 다음 절구에 찧어 만드는것이다.

쑥으로는 쑥절편뿐아니라 꼬리떡도 만들고 송편도 빚을수 있다. 팥소를 넣은 쑥찰떡은 대단히 인기있는 음식이다. 말린 쑥을 가지고도 떡을 만들수 있다.

언제나 선조들이 창조한 민족음식유산을 귀중히 여기신 백두산절세위인들의나큰 사랑에 의하여 오늘 쑥떡은 민족의 향취가 넘치는 우리 민족고유의 음식으로 우리 인민의 식생활에서 널리 장려되고있다.

 

 

본사기자 

이전 제목   다음 제목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