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04(2015)년 5월 5일
 

분석용표준물질의 국산화 실현

 

분석용표준물질은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분석하든 고유한 분석값만을 주는 물질이다.

사실 새로운 물질을 만들거나 새로운 광물을 찾아내고도 거기에 어떤 성분이 얼마만큼 들어있는가를 알지 못하고서는 다시말하여 분석을 하지 않고서는 그 리용분야를 찾을수 없는것이다.

바로 여기에서 분석의 정확성을 담보하는 기준, 자막대기의 역할을 하는것이 분석용표준물질이다.

분석용표준물질은 야금, 채취, 규산염, 화학, 식료, 일용공업부문들과 농업, 보건, 환경보호부문 등 경제의 모든 부문에서 생산과 경영활동을 과학화, 현대화하는데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수단으로 되고있다.

분석용표준물질이 가지는 중요성으로부터 이 분야에는 국제적인 기구까지 조직되여있으며 여기에서 나라들마다 분석용표준물질을 연구제정하는데서 지켜야 할 규정들이 만들어졌다.

이 규정에 의하여 21세기 초까지만 하여도 제한된 일부 나라들에서만 국제인증을 받은 분석용표준물질을 연구개발하고 비싼 가격으로 수출해왔다.

최근 공화국의 과학자들이 분석용표준물질을 국산화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줄기차게 벌려왔다.

이들은 무기성분분석에서 국가표준물질로 되는 표준용액의 제정방법을 새롭게 완성하고 강철, 광석분석용표준물질들을 새롭게 연구제정한것을 비롯하여 무기분석용표준물질을 국산화하는데서 제기되는 여러가지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해결하였다. 그리하여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있던 여러가지 표준물질을 포함한 40종의 분석용표준용액과 2종의 유색금속분석용표준물질, 8종의 강철분석용표준물질, 3종의 광석분석용표준물질을 연구개발하였다.

국산화된 분석용표준물질로는 국내에서 제기되는 무기성분들에 대한 분석수요를 거의 보장할수 있다.

우리 과학자들이 연구개발한 석용표준물질들은 지금까지 여러 단위들에 도입되여 분석대상을 늘이고 생산공정분석과 제품검사분석에서 많은 시약을 절약하면서도 분석방법의 정확성을 담보하고 분석시간을 종전에 비하여 현저히 줄일수 있게 하였다. 또한 생산공정관리를 과학적으로 진행할수 있는 품질관리체계를 세우는데 이바지하였다.

인민경제 모든 부문에서 생산과 경영활동의 과학화, 제품의 표준화, 규격화수준을 새로운 높이에 올려세울수 있게 하는데서 전진을 가져온 이 성과는 국가과학기술성과로 등록되였으며 국가과학기술성과도입증도 받았다.

지금 국가과학원 중앙실험분석소의 과학자들은 이룩한 성과에 토대하여 더 많은 종의 분석용표준물질을 국산화하기 위한 투쟁을 더욱 힘차게 벌려나가고있다.

 

 

                                                                                                  본사기자

 

이전 제목   다음 제목

제30차 중앙과학기술축전 평양에서 개막

[위인과 일화] 과학이 서면 안된다

[소식] 수많은 과학기술성과 창조 (2)

[위인의 명언] 《민족의 운명이자 개인의 운명이며 민족의 생명속에 개인의 생명이 있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