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04(2015)년 3월 28일
 

국제인권법규범을 릉가하는 공화국의 교육실태

 

사람은 교육을 통하여 자연과 사회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게 되며 자연과 사회를 개조할수 있는 인식능력과 실천능력을 가지게 된다.

교육의 중요성은 백년대계의 사업이라는 이 한마디 말이면 충분할것이다.

교육받을 권리는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서의 사람이 응당 가져야 할 권리이다.

이로부터 세계인권선언을 비롯하여 국제인권법규범들에서는 교육을 받을 권리를 인권의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 규정하고 그와 관련한 규범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국제인권법규범들에서는 기껏해야 교육을 받을 권리의 내용을 초등의무교육을 의무적으로 무료로 받을 권리로 한정시키고있으며 학교교육과 관련한 내용들을 위주로 언급되여있다.

그러나 공화국에서는 해당 국제인권법규범의 요구를 훨씬 릉가하여 전인민적무료교육시책을 내놓고 모든 근로자들에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충분히 보장해주고있다.

그에 대해 구체적으로 보기로 하자.

공화국의 교육시책의 내용은 지식경제시대 교육발전의 현실적요구와 세계적추이에 맞게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높은 수준에서 발전시키는것과 함께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와 일하면서 공부하는 여러가지 형태의 교육체계를 발전시키고 기술교육과 사회과학, 기초과학교육의 과학리론수준을 높여 유능한 기술자, 전문가들을 키워내는것이다.

이와 함께 모든 학생들을 무료로 공부시키고 대학과 전문학교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주며 사회교육을 강화하고 모든 근로자들이 학습할수 있는 온갖 조건을 보장하며 특히 학령전 어린이들을 탁아소와 유치원에서 국가와 사회의 부담으로 키운다.

공화국에서 모든 공민들은 로동할 나이가 되기 전까지의 기간에 중등일반의무교육을 받는다.

지방정권기관은 깊은 산골, 외진섬 같이 주민지역과 멀리 떨어져있는 지역 어린이와 장애어린이에 이르기까지 중등의무교육을 보장하고있다.

이뿐이 아니다.

공화국에서 모든 교육은 무료이며 교육기관들은 학생 또는 그의 부모나 보호자로부터 입학, 수업, 실습, 견학, 답사와 관련한 료금을 받을수 없게 되여있다. 오히려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고등교육체계의 대학, 전문학교와 수재교육체계의 학교, 맹, 롱아학교의 정해진 학생들에게 국가는 일반장학금을 주며 특별히 우수한 학생에게는 특별장학금을, 박사원생에게는 우대장학금을, 일하면서 배우는 학생에게는 현직생활비를 주고있다.

국가는 학생들에게 교육별 단계에 따르는 식량을 공급하며 학용품과 생활필수품을 보상하여 눅은 값으로 보장한다. 영예군인과 무의무탁학생에게는 학용품과 생활필수품을 무상으로 보장한다.

또한 모든 근로자들에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충분히 보장해주기 위하여 교육기관과 교육일군대렬을 잘 꾸리고 교육내용과 방법을 개선하며 교육조건을 보장하기 위한 사업에 특별한 주의를 돌리고있다.

소학교, 초급중학교, 고급중학교와 전문학교, 대학, 박사원과 같은 학교교육기관과 학습당, 도서관, 학생소년궁전과 회관, 야영소와 체육관과 같은 사회교육기관을 더 많이 건설하고 현대적으로 개건보수하기 위한 사업과 교육기관에 필요한 기숙사, 식당, 진료소 같은 봉사시설을 꾸려주는 사업에 국가적투자를 돌리고있으며 교육학적요구에 맞게 교육환경을 꾸리며 건물과 구획을 문화위생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고있다.

교육의 목적과 대상의 특성에 맞게 교육내용을 바로 구성하고 학생들의 자립성과 창발성을 높일수 있게 깨우쳐주는 방법과 같은 우월한 교육방법을 적용하고 교수교양의 효과성을 높일수 있는 여러가지 교수교양방법들을 잘 배합하도록 하고있다.

교육기자재의 생산공급을 계획화하여 새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까지 공급하도록 하고있으며 교통운수기관과 해당 기관, 기업소, 단체들로 하여금 학생들의 실습, 견학, 답사조건을 우선적으로 보장하도록 하고있다.

우리 공화국의 교육실태를 목격한 수많은 해외동포들과 외국인들이 《전반적이고도 완전한 무료교육제, 누구나 다 고등교육을 받을수 있는 정규교육체계와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 어디에서 살건, 또 무슨 일을 하건간에 마음껏 공부할수 있는 교육조건, 발전된 사회교육체계가 바로 공화국의 교육제도》이라고 이구동성으로 말하고있다.

사람은 교육을 통하여 자연과 사회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게 되며 자연과 사회를 개조할수 있는 인식능력과 실천능력을 가지게 된다.

모든 사람들에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높은 수준에서 보장해주고있어 공화국의 미래는 그처럼 밝고 창창한것이다.

 

 

- 화상, 음성쌍방향을 통한 학생들의 원격교육모습 (모란봉제1중학교에서) -

 

본사기자 

이전 제목   다음 제목

와보십시오

[방문기] 새해를 맞는 교육자가정을 찾아서

[소개기사]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가 낳은 성과

[소식] 한날한시에 대학생이 된 100명의 로동자들

[위인의 명언] 《민족의 운명이자 개인의 운명이며 민족의 생명속에 개인의 생명이 있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