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04(2015)년 3월 24일
 

북핵이야기 (2)

 

아시아의 독특한 핵보유국

 

그후 일들은 6자회담의 온기와는 다르게 전개되였다.

2006년 10월 9일 조선이 핵시험성공을 발표한것이다.

2005년 핵보유를 선언한지 1년 8개월이 경과된 후였다. 진도 3. 9에 폭발력 1kt이라고 언론들은 보도했다.

북핵스트레스에서 잠시나마 벗어나보려 했던 미국은 불시에 고슴도치가시에 찔려 놀라 벌떡 일어섰다.

세계지축이 지진처럼 격렬하게 흔들렸다. 모든 통신, 방송들이 동아시아뿐아니라 세계를 위협하는 중차대한 사건이라고 대서특필했다.

조선이 핵을 보유하면 일본과 남조선도 핵보유를 지향하게 된다는 도미노현상을 일으킬것이라고 경계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한쪽에선 조선의 이러한 행동이 핵전파방지체계자체를 흔들리게 만들고있다고 거세게 주장했다.

그러나 방사능류출없이 지하핵시험을 성공한 조선은 핵무기보유를 공식선언하면서 승리를 기뻐하는 열기로 전국이 뜨거웠다.

세계언론들은 2006년 10대뉴스에 《핵시험성공》을 놓았다.

조선의 핵시험성공으로 가장 위기의식을 가진것은 미국이였다. 조선이 핵시험을 계속 진행하면 북의 힘에 대한 신뢰도에 변화가 생기기때문이였다. 미국을 괴롭히는 또 다른 문제거리가 대두되였는데 조선의 핵문제를 국제화하는데 걸리는 난관이였다.

제재가 국제사회의 의사를 모아내는 면에서는 중요하지만 만능처방은 아니라는 새로운 견해가 백악관의 문을 두드렸다. 미국이 아무리 조선의 핵문제를 가지고 여론을 동원해도 지구의 아주 많은 나라들은 자기들이 북핵위협을 직접 받는다고 생각하지 않기때문이다.

미국은 이제 다른 묘수를 짜내야 했는데 그것이 바로 《핵협조설》이였다.

국정부는 핵전문가들을 내세워 조선이 이란이나 수리아, 파키스탄 등의 나라들과 핵밀매를 하고있다는 여론을 조성하기 시작하였다.

그 여론이 미처 확산되지 못했는데 《북핵협조설》을 강하게 비난하는 조선외무성 대변인성명들이 발표되였다. 조선은 《핵협조설》을 여론화하는 서방언론들을 규탄하는 목소리의 강도를 계속 높여나갔다.

몇개월뒤 미국의 VOA방송에 따르면 탐사보도전문기자로 유명한 미국의 허쉬기자는 2008년 2월 11일 미국의 VOA방송과의 전화인터뷰에서 북-수리아핵협력설은 근거가 약하다고 말했다.

이런 속에서 미국대통령 죠지 부쉬가 김정일국방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냈다. 2001년 부쉬행정부출범이래 처음있는 사변이 터진것이였다.

관념을 깨뜨리는 정황은 관념을 무너뜨리는 정황으로 계속 확대되여갔다.

조선핵문제에 관한 제5차, 제6차 6자회담이 진행되고 조선이 녕변핵시설을 페쇄하고 국제원자력기구 성원들이 필요한 감독과 검증을 진행하도록 하는데 동의했다는 보도가 날았다. 이어서 2007년 6월 26일에 조선은 유엔에 《핵프로그람신고서》를 제출하며 세계이목을 집중시켰다.

6자회담침체의 최대의 장애물이였던 《핵프로그람신고서》문제가 움직이기 시작하자 미국은 안도의 숨을 쉬였고 남조선언론은 《북핵 어물쩍 넘어가는가?》라며 북의 핵보유가 기정사실로 인정되는것은 아닐가 하고 전전긍긍하였다.

속담에 걱정이 현실을 부른다는 말이 있다던가? …

그 시기 조선을 다녀온 프리챠드 전 미국대북특사는 《미국은 핵무기를 보유한 북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는데 더 익숙해져야 한다.》라고 한 조선전문가들의 주장을 천연스럽게 소개까지 했다.

미국은 벌써 북핵보유국인정궤도에 진입한셈이 되였다.

이런 흐름속에서 조선이 CNN 등 미국방송들이 중계하는 가운데 2008년 6월 27일 5MW원자로의 랭각탑을 폭파하는 장면을 세계에 보여줬다. 후일 얼핏 보면 조선이 핵보유를 포기하는것 같았지만 실제로는 핵보유를 기정사실화하는 고도의 외교행보였다고 정객들은 내심 놀라움을 금치 못한 사건이였다.

(다음호에 계속)

 

이전 제목   다음 제목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