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04(2015)년 3월 22일
 

자랑많은 로동자궁전

 

얼마전 우리는 항구문화도시에 자리잡고있는 원산구두공장을 찾았다.

 

 

생산건물안에 들어서니 반짝거리는 바닥이며 계단의 란간들, 홀정면에 걸려있는 특색있는 풍경화들이 한눈에 안겨왔다. 정말 조화롭고 황홀하여 어느 봉사기지나 휴양소에 들어선듯 한 따뜻한 느낌을 주었다.

 

 

현대화된 설비들이 흐름공정에 따라 조화롭게 배치된 일터의 문화수준은 정말 높았다.

생산현장에서 더우기 감수되는것은 실내온도였다. 18℃ 아니 20℃ 되는 실내는 작업하기에는 리상적인 온도였다.

이에 대하여 한 처녀로동자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 공장에는 정말 먼지 한점 없다. 그리고 천정에도 조명이 있고 기대에도 조명이 있으니 일하기가 편리하고 제품의 질도 올라가고있다. 〈로동은 노래라네 기쁨이라네〉 이 말을 우리들보고 하는 말 같다.》

 

 

무슨 일을 하고있는가, 지금 무엇을 생각하며 일하는가, 일터의 주인공들에게 묻고싶은 말은 많고많았다.

로동자들의 날랜 일솜씨, 만부하로 돌아가는 기계들의 동음에서 우리는 고마운 사랑에 보답을 따라세워야 한다는 충정의 자각이 모두의 심장속에 자리잡고있음을 알수 있었다. 신발생산에서 다종화, 다양화, 다색화를 실현할데 대한 당의 의도를 반드시 관철할 의지가 흐름선을 타고 나오는 제품들마다에 어려있었다. 그러니 어찌 로동자들의 바쁜 시간을 빼앗을수 있으랴.

우리는 공장의 정보화와 생산정형활동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직관실로 취재길을 이어갔다.

여기서 우리는 생산부원으로부터 생산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를 제때에 받아들이고 제때에 포착하고 제때에 풀어줌으로써 생산실적이 높아지고있다고, 제품의 질은 생산수자 못지 않게 날에날마다 올라가고있다고, 청춘공장으로서 전망은 확고하다는 신심과 긍지에 넘친 말도 들었다.

생산부원의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는 사출작업반에도 들렸다.

현장에 들어서니 유해가스냄새를 전혀 느낄수 없었다. 특별히 우리를 놀라게 한것은 신발창생산에 필요한 원료자재를 전부 국산화하기 위한 자력갱생설비와 기술혁신성과들이 큰 은을 내고있는것이였다.

구두마다에 애국의 넋과 창조의 열의를 깡그리 쏟아붓는 종업원들, 당이 바라는 기간내에 인민이 요구하는 수준에서 경공업제품을 더 많이 더 질좋게 만들어내자, 그것도 단숨에.

이 지향, 이 열망을 안고 과학기술에 의거한 공장의 현대화, 선진과학기술에 기초한 대중적기술혁신의 불길이 온 공장 그 어데서나 타오르고있었다.

정말이지 경영활동의 전부와 생산공정의 현대화가 계속 높은 수준으로 오르고있으니 손색없이 잘 꾸려진 일터에 손색없는 각양각색의 신발들이 놓여있는 진렬대에는 《매봉산》상표를 붙인 새형의 신발들이 계속 오르고있었다.

 

 

 

어느덧 시간이 흘러 오전시간이 다 지났다.

체육경기의 응원소리에 끌려 우리는 배구장에도 가보았다.

서로 돕고 이끌며 생산을 다그치고 지혜를 모아서 기술혁신을 벌려가던 종업원들이건만 체육경기에서는 양보를 몰랐다.

(경기를 끝낸 로동자들이 가는 곳은 어데일가?)

이런 생각을 하는 우리에게 한 로동자가 막무가내로 편의봉사기지에 가보자고 손을 끌며 그곳으로 안내하는것이였다.

가보니 모든것이 훌륭했다.

근로자들에게 로동조건과 생활환경을 잘 보장해주는것을 생산 못지 않게 중요한것으로 여기고 그들을 위하여 그 무엇도 아끼지 않는 우리 당의 은정넘친 사랑이 뜨겁게 슴배여있으니 로동자들이 어찌 자기들의 일터를 두고 궁전이라고 말하지 않겠는가.

공장구내에 어느덧 어둠이 깃들었다. 허나 창가마다에서는 창조의 불빛이 꺼질줄 몰랐다.

어머니당의 세심한 사랑의 빛발이 끝없이 비쳐드는 따뜻한 일터,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는 로동자궁전에서 어찌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신발들이 쏟아져나오지 않을수 있으랴. 이런 생각을 안고 우리는 공장을 떠났다.

 

본사기자

 

이전 제목   다음 제목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