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주체105(2016)년 12월 8일
 

주가락

 

주가락이란 춤의 기본가락을 말한다.

일정한 형상적의미와 률동의 형태를 갖추고 춤의 전반적성격을 규정하는데서 주도적역할을 한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무용작품에서 춤가락엮음은 일정한 의미와 률동의 형태를 갖춘 주가락을 기본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무용작품창작에서 주가락은 춤의 전반적인 내용과 률동의 성격을 규제하는것으로 하여 춤가락엮음의 중요한 문법적범주로 된다. 그러므로 주가락은 작품의 내용과 률동의 성격, 무용문법의 요구에 맞게 바로 선정하고 엮어나가야 한다.

주가락은 작품의 내용과 춤구성에 따라 하나로 설정할수도 있고 여러개로 설정할수도 있다. 그러면서 주가락은 반드시 춤의 내용과 률동의 특징을 가장 뚜렷하게 나타낼수 있는것으로 설정되여야 한다. 또한 작품안에서 주가락들은 형태상 차이는 있더라도 정서적면에서는 호상 련관되고 통일되여야 한다.

무용 《사과풍년》은 주가락을 무용문법의 요구에 맞게 잘 설정하고 엮은 대표적인 작품으로 되고있다. 무용에서는 작품의 주제사상적내용에 맞게 현실속에서 찾아 률동화한 사과따는 동작, 나무가지를 헤치는 동작, 사과를 바구니에 넣는 동작을 주가락으로 하여 그것을 반복, 변화발전시키면서 춤을 재치있게 엮어나갔다. 안무가들이 생활속에서 특색있는 주가락을 찾고 그에 기초하여 춤가락을 잘 전개하는것은 무용언어창작의 중요한 문법적요구로 되는 동시에 무용작품의 종자를 개성적인 률동형상으로 꽃피우게 하는 확고한 담보로 된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