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05(2016)년 5월 26일

 

우주촬영기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주를 정복한 위성과학자들처럼 최첨단돌파전을 힘있게 벌려 나라의 전반적과학기술을 하루빨리 세계적수준에 올려세워야 합니다.》

우주촬영기는 인공지구위성이나 유인우주비행체와 같은 인공천체에 설치하여 지구, 천체 및 여러가지 우주현상을 촬영하는 전자광학기구이다.

일반적으로 우주촬영기라고 하면 지구를 촬영하는 촬영기를 말한다. 인공지구위성의 자세수감부로 리용하는 별수감부나 우주현상을 관측하는 우주망원경도 우주촬영기에 속한다.

우주촬영기는 광학계, 영상수감부, 기억장치, 신호처리장치로 구성된다.

우주촬영기에서 지상의 대상물로부터 복사된 복사에네르기는 광학계를 통하여 영상수감부에서 전기적신호로 변환된 다음 상사-수자변환기에 의하여 수자화상으로 얻어진다.

우주촬영기들은 지구자원탐사위성, 기상관측위성, 해양감시위성들에 설치한다.

우주촬영기로 촬영한 화상자료들은 국토관리, 산불 및 재해감시, 바다표면관측과 지구자원탐사, 농사작황예측, 기상예보, 지도작성 등 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에 효과적으로 리용된다.

우주촬영기로 얻는 사진자료들은 포괄지역이 넓고 주기적으로 반복하여 얻을수 있는것으로 하여 항공촬영이나 다른 방법으로 얻은 사진자료들에 비할수 없는 우점을 가진다.

우주촬영기를 개발하는데 리용되는 기술들로는 정밀광학기계기술, 집적회로기술, 콤퓨터기술, 고속자료처리 및 전송기술, 새 재료기술, 우주환경기술 등이 있다.

오늘날 우주촬영기의 분해능은 항공촬영기로 얻은 분해능과 대등한 수준에 도달하였다. 이미 1m급의 위성화상자료가 상업적으로 판매되고있으며 군사적목적이나 기타 정밀한 해석을 위하여 얻는 고분해능위성화상자료의 분해능은 수~수십㎝에 이르고있다.

또한 촬영자료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수~수십개의 스펙트르대역을 촬영할수 있는 다스펙트르촬영기들이 개발리용되고있다.

위성촬영에서는 위성이 통과하는 지역이 아닌 장소를 촬영하기 위해 위성의 자세를 조종하거나 혹은 촬영기만을 조종하여 경사촬영을 하는 방법들도 도입하고있다.

높은 분해능으로 넓은 지역에 대한 촬영을 진행하여 얻는 화상자료는 그 용량이 크므로 촬영자료를 지상으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대용량자료처리기술, 압축기술, 암호화기술, 자료보관 및 전송기술이 안받침되여야 한다.

 

국가우주개발국 김혜진

이전 제목   다음 제목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