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날자별열람
주체105(2016)년 5월 21일

 

위성원격조사기술과 우리 생활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주를 정복한 위성과학자들처럼 최첨단돌파전을 힘있게 벌려 나라의 전반적과학기술을 하루빨리 세계적수준에 올려세워야 합니다.》

우리의 미더운 우주과학자, 기술자들은 지난 2월 7일 지구관측위성 《광명성-4》호를 성과적으로 극궤도에 정확히 진입시키였다.

위성원격조사기술은 바로 《광명성-4》호와 같은 지구관측위성을 통하여 조사하려는 대상이나 지역, 현상들에 직접 접근하지 않고 그에 대한 정보를 얻는 기술이다. 다시말하여 위성에 설치된 관측용수감기들을 리용하여 대상물로부터 반사 및 복사되는 전자기파에네르기를 수감하고 그것을 처리하여 분석 및 판독함으로써 지표면의 대상물이나 현상들에 대한 정보를 얻어내는 종합적인 지구관측체계이다.

위성원격조사기술은 지구표면의 현 상태와 그 변화에 대한 종합적이고도 구체적인 조사를 진행하는데서 많은 우점을 가지고있다.

우선 넓은 면적에 대한 동시적인 관측을 진행할수 있으므로 종래의 접촉식지상관측방법으로 알아낼수 없거나 많은 시간과 로력을 요구하는 전지구적인 현상들과 법칙들에 대한 정확한 조사분석을 할수 있다.

또한 수십분이나 수시간 또는 수일이나 수십일을 주기로 한개 지역에 대한 반복관측을 진행할수 있으므로 종래의 접촉식지상관측방법으로 해석하기 어려운 대상들의 시간에 따르는 변화상태와 속성을 신속히 조사평가할수 있다.

위성원격조사기술은 낮과 밤, 날씨조건 등에 관계없이 종합적이고도 련속적인 자료를 얻을수 있는것으로 하여 접촉식지상관측방법에 비하여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수 있다.

1957년 10월 첫 인공지구위성이 발사된 때로부터 콤퓨터기술, 수감기기술과 함께 끊임없이 발전하여온 위성원격조사기술은 오늘날 우리 생활의 이모저모에서 광범히 응용되고있다.

농업부문에서는 위성자료에 의하여 지력수준을 조사평가하고 농작물의 성장 및 작황상태를 감시하여 그에 맞는 영농계획을 작성하고있다.

특히 많은 로력과 시간이 요구되는 알곡예상수확고평가를 객관적으로 진행하고있다.

수산부문에서는 위성원격조사기술을 리용하여 바다표면의 온도변화와 부유물 및 떠살이생물의 분포특성을 해석하고 바다에 대한 실시간감시를 진행하여 시기별로 나타날수 있는 어종과 어장의 분포상태를 과학적으로 예보함으로써 종전보다 어획량을 훨씬 늘이고있다.

해양학부문에서는 연안포유동물조사, 바다가양식적지평가, 안전한 해상운수로선결정 및 구조대책작성 등을 합리적으로 하고있다.

산림부문에서는 넓은 면적에 대한 산림피복률 및 산림피복면적조사, 산림의 수종구분, 나무의 높이와 산림축적량의 평가 등에 위성원격조사기술이 널리 응용되고있다.

기상위성과 재해감시용위성의 관측자료들을 리용하여 황사, 가물, 큰물, 태풍, 산불, 지진, 화산, 병해충재해를 비롯하여 돌발적이고 지속적으로 반복되여 나타나는 각종 재해현상들에 대한 발생과 발전과정을 실시간감시하여 재해예보대책을 세우고있다.

이 기술을 리용하여 각이한 축척의 지형도들과 각종 주제의 지도들을 적은 비용으로 짧은 시간에 제작하고있으며 구름의 종류와 높이, 분포상태 및 그의 이동방향, 수분량 등에 대한 분석, 단기와 중기 및 장기날씨분석과 기상예보, 기후와 그 변화연구를 위한 정보들을 수집하고있다.

자원조사부문과 생태환경부문에서도 위성원격조사기술이 적극 응용되고있다.

이밖에도 위성원격조사기술은 지리정보체계, 전지구위치결정체계와 같은 공간정보기술과 결합하여 도시계획작성, 전력망 및 송유관건설, 교통관리, 인구조사, 고고학연구 등에 널리 응용되고있다.

최근에 세계적으로 수㎝정도의 대상을 식별할수 있는 능력과 수㎚정도의 빛스펙트르분해능을 가진 수감기들이 개발되면서 위성원격조사기술은 정적인 분석으로부터 동적인 분석에로, 정성적인 분석으로부터 보다 정량적인 분석에로 넘어가고있으며 국부적인 지역으로부터 전지구적인 령역에로 그 응용분야가 더욱 세분화되고 확대되고있다.

위성원격조사기술이 날로 발전함에 따라 그 응용분야는 보다 다양해지고 우리 생활에 더욱 친숙해지게 될것이다. 

국가과학원 지구환경정보연구소 연구사 박일천

이전 제목   다음 제목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추천하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