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으뜸인 지하자원의 보물고
조선은 예로부터 금은보화 가득한 나라, 지하자원이 풍부한 나라로 불리워왔다.
수십억t의 철과 무연탄, 유연탄과 함께 금, 은, 동과 연, 아연, 월프람과 같은 귀중한 유색금속과 희유금속 그리고 마그네사이트, 흑연, 석회석, 고회석과 같은 비금속자원들이 많이 매장되여있는 조선의 땅속은 그야말로 보물고이다.
조선의 땅속에는 500종이상의 광물들이 있다는것이 알려졌는데 그가운데서 홀동석, 수안석, 상팔동석 등 6종의 광물들은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발견된것들로서 그 이름도 해당 지역의 지명에 따라 지어졌다.
이렇듯 풍부한 자연부원을 가지게 된 요인은 우리 나라 지각의 유구성과 여러차례에 걸친 지각운동의 다양성에 있다.
지각이라고 할 때 지구의 맨 바깥부분을 둘러싸고있는 두께가 보통 30~40km인 암석층을 의미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우리 나라의 지각이 36억년이상의 오랜 력사를 가지고있는것이다.
과학자들은 현대적인 수단과 방법을 리용하여 서해갑문부근과 자강도를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36억년전에 형성된 암석과 광물을 확정함으로써 우리 나라 지각의 유구성을 밝히였다. 지구의 나이는 45억년이상으로 보고있다.
세계적규모의 무산철광상은 29~27억년전에 형성되였다. 우리 나라에 많이 알려진 흑연광상의 대부분은 25억년전에, 그 량과 질에 있어서 세계1등급인 룡양, 대흥마그네사이트광상과 검덕연-아연광상을 비롯하여 단천, 허천지구의 대부분의 유색금속광상들은 20억년전에 형성되였다. 대홍단군에는 약 1 000년전에
우리 나라가 지질학적으로 매우 독특하고 묘한 자리에 있는것도 중요한 요인의 하나로 된다.
우리 나라는 지각구조상 유라시아대륙지각의 동쪽변두리에 있으면서 동쪽으로 태평양대양지각의 서쪽과 접해있다.
연구자료에 의하면 조선반도전역을 포괄하는 대지각운동은 적어도 10차례이상이나 있었다. 이 과정에 우리 나라 지각에서는 지각을 심부까지 갈라놓는 땅끊임운동과 땅주름운동, 지구의 깊은 곳에 있던 돌물이 뚫고 올라와 지각에서 식어 굳어지거나 분출하는 암장작용, 이미 생겼던 돌이 땅속깊이에 들어가 새로운 온도와 압력조건에서 변화되는 변성작용, 지각이 침하되여 거기에 새로운 돌이 쌓이는 퇴적작용과 지각이 들리워서 지층이 깎이거나 이때 부스러진 흙이나 모래가 주변의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삭박작용 등이 진행되였다. 바로 이런 과정에 다양한 암석과 광상이 형성되였다.
이미 있던 암석의 면모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킨 7차례이상의 변성작용에 의하여 흑연, 백운모, 장석과 같은 비금속광상과 동, 철 등의 금속광상이 생겼으며 이미 있던 철, 마그네사이트 등의 광상들의 질이 더 좋아졌다.
마천령구조대는 세상에 대고 자랑할만 한 지질구조대이다. 북동쪽에서
이 마천령구조대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그네사이트, 연-아연, 동, 금, 철 등의 매우 크고 다양한 자원이 있어 조선반도라는 큰 보물고안에 있는 보물궤라고 볼수 있다.
무연탄, 유연탄, 석회석, 고회석과 같은 여러가지 퇴적광상은 퇴적작용에 의하여 형성되였으며 삭박작용에 의하여 36억년전에 땅속깊이에서 형성된 암층과 광체가 지구의 웃껍데기에 로출되여 캘수 있게 됨으로써 자원보물고는 더욱 풍부해졌다. 세면이 바다로 둘러싸여있는것으로 하여 우리 나라는 더욱더 풍부한 지하자원을 가지게 되였다.
금은보화 가득한 우리 조국,이제 온 겨레가 통일조국에서 복락할 때 우리 민족은 노래 《조국찬가》와 더불어 세세만년 영원무궁토록 번영할것이다.
…
그림같이 황홀하여 눈이 부신 땅과 바다
금은보화 가득한
행복은 넘쳐라 인민의 조국
…
본사기자
[TV기록편집물] 인삼을 찾아 가본 개성 -제2부-
[TV기록편집물] 인삼을 찾아 가본 개성 -제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