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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105(2016)년 4월 17일
 

단청으로 본 우리의 민족성

 

단청의 시원은 나무로 지은 건축물이 비바람에 의하여 썩거나 좀이 먹는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광물성칠감을 바르는데서 시작한것인데 그것이 점차 건축물을 장식하는 요소로 발전하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 나라에서 단청무늬장식은 력사가 오래고 다양하며 수법도 하나의 체계를 이루고있다.》

단청은 우리 나라 목조건축에서 일찍부터 써온 건축장식미술의 한 종류이다.

우리 나라 단청은 오랜 발전력사와 더불어 자기의 독특한 민족성을 가지고있다.

우리 나라 단청무늬들은 질서정연하고 알맞춤한 자기식의 구성체계를 이루고있어 아름답고 선명하며 경쾌하면서도 고상한 맛을 준다.

우리 나라 단청의 민족성은 첫째로, 고상하고 슬기로운 우리 인민의 민족적정서와 미적감정을 무늬형식과 기법에 훌륭히 반영한데서 찾아볼수 있다.

단청무늬에서의 민족성은 우선 그것의 선명성과 명확성에서 뚜렷이 표현되고있다.

우리 선조들은 단청무늬를 구성할 때 복잡하거나 번잡한것보다 형태들을 뚜렷하고 명백하게 꾸미는것을 좋아하였다.

 

 

우리 나라 단청무늬들은 어느것이나 건축물의 사명과 기능, 구조적양상에 알맞게 구성됨으로써 형태들이 뚜렷하고 선명하며 슬기롭고 고상한 우리 인민의 민족적정서를 훌륭히 담고있다.

단청무늬에서의 민족성은 또한 그것의 조형적간결성과 집약성에서 뚜렷이 표현되고있다.

단청무늬구성체계에 따르는 여러 종의 무늬들가운데서 가장 핵심적이며 중심적지위를 차지하는 머리초, 부리초, 계공초, 금무늬 같은 형식들은 그 구성이 독특하면서도 간결하고 집약된것으로 하여 민족의 슬기와 고상한 미적감정을 풍만하게 표현하고있다.

우리 나라 단청의 민족성은 둘째로, 단청색채에서 고상하고 슬기로운 우리 인민의 민족적정서와 미적감정을 훌륭히 표현한데서 찾아볼수 있다.

단청색채의 민족성은 우선 우리 인민이 좋아하는 명료하고 고상한 색으로 형상한데서 표현되고있다.

조선사람의 정서는 매우 섬세하고 아름다우며 고상하다.

우리 인민의 색채미감은 오랜 력사적과정을 거쳐 형성되였으며 오늘의 시대적요구와도 밀접히 결합되여있다.

우리 선조들은 단청장식을 할 때 외광을 많이 받는 기둥에는 지지적표현성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정열적인 붉은색을 칠하고 그늘지는 처마와 천정 같은 곳에는 시원하고 밝은 계통의 연록 또는 연청과 같은 생기발랄한 색들을 칠하였으며 건축구조물에 따라 같은 색계렬을 다채롭게 조화시켜 은근하고 부드러우며 고상한 미감을 나타내게 하였다.

우리 나라 단청색에서 가장 많이 쓰인 기본색은 붉은색, 청색, 풀색으로서 전반색느낌이 붉고 푸르다는 인상을 강하게 주었다.

 

 

단청색채에서의 민족성은 또한 색의 통일성과 조화성에서 표현되고있다.

색의 통일성과 조화성을 보장한다고 할 때 배색한것이 그 내용과 형식에 맞게 어울려서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정서적감정을 불러일으켜 즐겁게 느껴지게 한다는것을 말한다.

우리 나라 단청색채에서 대부분의 무늬들은 2~3가지의 같은 색계렬로 우림배색하여 시각적으로 자극이 없이 부드러우면서도 선명하게 표현하였다.

단청색채에서의 민족성은 또한 색채묘사의 진실성과 생동성에서 표현되고있다.

련꽃과 석류, 넝쿨무늬들은 아무리 도안화된 무늬라고 하여도 식물의 고유한 특성 그대로 재현하였으며 조형적으로 진실하고 생동하게 형상하였다.

우리 나라 단청은 력사의 어느 한 시대에 형성된것이 아니라 오랜 력사적시기를 거쳐 발전풍부화되고 공고하게 형성되였다.

고구려와 고려, 조선봉건왕조시기 단청유산들은 선조들이 창조한 우리 나라 단청술이 오랜 력사적과정을 거쳐 형성발전되였다는것을 잘 보여주고있다.

 

사회과학원 민속학연구소  최 현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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