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흡혈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영광스러운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창작하신 불후의 고전적명작이다.

1930년대 초시기를 시대적배경으로 하여 자본가계급의 악랄하고 교활한 착취적본성을 폭로하고 로동계급의 혁명적각성과정을 보여주고있다.

연극의 사건은 어느 한 정미소를 무대로 하여 벌어진다. 막이 열리면 겨와 먼지를 온몸에 뒤집어쓴 로동자들이 땀을 흘리면서 무거운 쌀가마니를 져나르고있다. 그들속에는 이 정미소에서 혹사당하여 병석에 눕게 된 아버지를 대신하여 일하고있는 어린 소년과 그의 어머니도 끼여있다. 이윽고 작업장에는 감독놈이 정미소주인을 앞세우고 나타나 일본수비대에 쌀을 빨리 찧어보내야 하겠는데 왜 이리 늦장을 부리는가고 야단을 치며 돌아치다가 나가버린다. 놈들이 사라지자 쌀가마니를 져나르던 사람들도 좀 뜸해진다. 이때 쌀겨를 가마니에 퍼담는 일을 하던 한 소년이 이마의 땀을 씻으며 잠간 쉬려고 한다. 그는 쌀겨를 한줌 쥐고서 그속에 있는 싸래기를 골라 입에 넣는다. 아침에 죽도 제대로 먹지 못하고 나온 몸으로 일에 시달리다보니 더는 허기증을 참을수 없었던것이다. 그런데 어느새 감독놈이 나타나 싸래기를 정신없이 먹고있는 소년에게로 다가가 다짜고짜로 그의 멱살을 틀어쥐고 쌀겨무지에서 끌어낸다. 그리고는 소년의 손목을 휘여잡고 벌금고지서에 지장을 찍을것을 강요한다. 이때 지나가던 소년의 어머니가 달려와서 감독놈에게 제발 용서해달라고 사정하나 감독놈은 들은척도 안한다. 이무렵 또다시 현장에 나타난 주인놈은 허리굽히며 사정하는 소년의 어머니에게 정 사정이 딱한 모양이니 용서해준다고 하면서 그 대신 남편까지 나와 일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녀인은 앓는 몸으로 어떻게 일을 하겠는가고 난처해한다. 그러자 주인놈은 그러면 할수없이 벌금을 물어야 한다고 을러멘다. 장면이 바뀌면 역시 정미소이다. 로동자들이 지칠대로 지친 몸으로 쌀가마니를 나르고있다. 이가운데는 녀인의 남편과 아들도 있다. 가까스로 쌀가마니를 져나르던 아버지가 쓰러져 피대에 감기게 되며 이것을 본 아들이 구원하려 뛰여들었으나 그도 역시 심한 부상을 입게 된다. 로동자들은 주인놈에 대한 치솟는 증오와 울분을 터뜨리며 아버지를 병원에 데려가려 하나 그는 끝내 숨을 거둔다. 녀인은 땅을 치며 통곡하고 로동자들은 주인놈에 대한 증오로 치를 떤다. 다음장면은 그때로부터 며칠후 남편을 잃은 녀인의 집이다. 남편의 장례를 치른 녀인이 상복을 입은채 생명이 경각에 달한 아들옆에 앉아 눈물을 흘리며 한숨을 쉬고있다. 중태에 빠진 아들을 앞에 놓고도 약 한첩 지어줄 돈이 없는것이다. 그를 도우려고 달려왔던 로동자들은 어데 가서 약값을 구해보자고 하면서 나간다. 이때 주인놈이 나타나 선심을 쓰듯 치근덕거리면서 녀인에게 자기 집에 식모로 오면 돈도 주고 아이를 병원에도 보내주겠다고 한다. 녀인은 아들을 살려야 한다는 한가지 생각으로 돈을 받으려고 한다. 이때 아들이 신음소리를 내며 《엄마, 저놈들이 아버지를…》하고 소리친다. 녀인은 주인놈이 내밀었던 더러운 돈을 땅바닥에 내동이치고 소리친다. 놈은 그의 무서운 기세에 질겁하며 흩어진 돈을 움켜쥐고 허둥지둥 내뺀다. 드디여 로동자들이 몇첩의 약을 지어가지고 들어온다. 그러나 아이는 이미 숨을 거둔 뒤였다. 녀인은 땅을 치며 통곡하면서 주인놈의 죄행을 폭로규탄한다. 로동자들도 격분에 치를 떤다. 이때 로동자들속에서 한 청년이 나서며 이 참경을 보고만 있겠는가고 하면서 우리의 피땀을 빨아먹는 저 흡혈귀같은 주인놈을 요정내자고 힘있게 호소한다. 청년의 호소에 호응하여 로동자들이 정미소로 밀려간다. 그 선두에는 남편과 아들을 억울하게 잃은 녀인이 서있다. 투쟁의 함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연극의 막은 내린다.

명작은 주인공 녀인과 정미소주인놈과의 첨예한 극적관계를 통하여 자본가놈들은 사람의 피를 빨아먹고 살찌는 흡혈귀이며 일제의 철저한 주구이라는것을 밝히면서 이러한 흡혈귀들을 때려엎는 투쟁에 나설 때에만 로동자들은 삶의 권리와 나라를 찾을수 있다는 사상을 밝히고있다.

명작은 항일혁명연극에서 로동계급을 형상한 첫 작품으로서 로동계급을 비롯한 인민대중을 각성시키며 민족반역자들과 계급적원쑤들을 반대하는 혁명투쟁에로 불러일으키는데서 커다란 역할을 수행하였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