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지로
날자별열람

《아버지는 이겼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영광스러운 항일무장투쟁시기에 창작하신 불후의 고전적명작이다.

주체22(1933)년 화룡현일대에서 공연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무장을 잡는 유일한 길은 우리의 손으로 원쑤들의 무기를 빼앗아서 자신을 무장하는것입니다.》

혁명연극 《아버지는 이겼다》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주체20(1931)년 12월 명월구회의에서 제시하신 방침을 높이 받들고 진행된 무기획득을 위한 투쟁을 반영하고있다.

막이 열리면 지하공작원인 아버지가 일제원쑤놈들의 무기를 빼앗을데 대한 혁명조직의 지시를 받고 철도로동자로 변장하고 철도부설공사장에 나타난다. 고역에 시달리는 로동자들속에서 일하면서 적의 동정을 예리하게 주시하고있다가 일제경관 두놈을 처단하고 무기를 빼앗는데 성공한다. 이때 지나가던 이동감시대의 순찰경관 한놈이 들이닥치는 바람에 주인공의 신변에는 위험이 조성된다. 아버지는 어서 피하라는 로동자들의 권고를 마다하고 적을 유인하여 감쪽같이 해제낀 후 그놈의 무기도 빼앗아가지고 사라진다. 연극의 다음 장면은 주인공의 집이다. 아버지는 다른 한 조직원과 함께 이미 탈취한 무기까지 가지고 유격근거지로 가려고 급히 서두른다. 그는 안해와 아들에게 자기가 떠난 다음 지하혁명조직과 련계를 가지고 곧 뒤따라 오라는 말을 남기려 한다. 이때 사복한 일제경관 두놈이 불의에 달려든다. 아버지와 다른 조직원은 무기를 가지고 급히 몸을 피한다. 뒤미처 달려든 놈들은 집안팎을 샅샅이 뒤졌으나 허사였다. 놈들은 악에 받쳐 총칼을 휘두르며 안해와 아들에게 달려들어 아버지의 행방과 혁명조직의 비밀을 대라고 협박한다. 그러나 안해와 아들이 완강하게 항거해나서자 놈들은 승냥이의 본성을 드러내여 안해와 아들을 쏘아죽이려 한다. 위기일발의 순간 손에 무장을 잡은 아버지가 조직원과 함께 뛰쳐나와 놈들을 생포하고 무기도 빼앗아낸다. 어머니와 함께 구원된 아들은 환희에 넘쳐 원쑤들과의 싸움에서 《아버지는 이겼다》고 소리높이 웨치면서 아버지를 얼싸안고 돌아간다.

혁명연극은 무비의 용감성과 대담성을 가지고 적의 무기를 탈취하는 한 지하공작원과 그를 희생적으로 도와나선 가족들의 견결한 모습을 보여주는것을 통하여 누구나 다 마음만 먹으면 무기를 탈취할수 있으며 무장한 적과는 무장을 잡고 싸워야만 이길수 있다는것을 형상적으로 확인하였다.

특히 주인공이 놈들에게서 빼앗은 총으로 원쑤들을 쏴눕히는 장면은 손에 무장을 잡고 싸워야만 피맺힌 원쑤를 갚고 조국해방을 이룩할수 있다는것을 예술적형상으로 힘있게 강조하고있다.

연극은 적의 무기를 빼앗는 사건을 보여주는데 그치지 않고 무기획득을 성과적으로 진행할 때에만 발톱까지 무장한 일제를 쳐부시는 항일무장투쟁에서 승리할수 있으며 놈들의 억압에서 인민들을 해방할수 있다는 사상을 천명하는데 형상의 초점을 두고있다.

연극의 주제사상은 아버지의 형상을 통하여 집중적으로 해명되고있다. 주인공인 아버지는 항일무장투쟁로선을 관철하기 위하여 어떤 역경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투쟁하는 강의한 혁명투사로 전형화되였다. 주인공은 단신으로 적들의 삼엄한 경비진을 뚫고들어가 과감한 행동으로 적을 소멸하고 무장을 빼앗아낸다. 그는 정황이 위급할 때에는 적을 유인하여 소멸하며 무비의 용감성과 대담성을 발휘하여 역경을 순경으로 전환시켜 적의 무기를 련속적으로 탈취하는데 성공한다. 주인공의 이러한 영웅적인 행동은 그 어떤 애로와 난관이 가로놓여도 조직이 준 혁명임무를 끝까지 수행해내는 혁명투사의 불굴의 의지와 자력갱생의 혁명정신을 보여주고있다.

혁명연극은 혁명투사의 형상을 통하여 오직 손에 무장을 들고 싸울 때에만 인민의 자유와 조국의 해방을 이룩할수 있다는 무장투쟁의 진리와 혁명승리의 필연성을 감명깊게 밝혀내였다. 또한 혁명연극은 주인공의 가족들의 불굴의 혁명적의지와 강의한 투쟁모습을 통하여 혁명의 비밀을 지키고 항일유격대원들을 희생적으로 돕는 길만이 승리와 행복을 가져오는 참된 길이라는것을 밝혀내였다.

혁명연극 《아버지는 이겼다》는 주제사상의 적극성과 높은 예술적형상으로 하여 인민들을 무기획득을 위한 슬기로운 투쟁에로 불러일으키는데서 거대한 동원자적역할을 수행하였다.

무기획득을 위한 슬기로운 투쟁을 격동적인 극적화폭으로 보여준것은 혁명연극의 전투성과 혁명성을 한층 높이는데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는 귀중한 사상문화적재부의 하나로 되고있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되돌이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