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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파는 처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영광스러운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창작하신 불후의 고전적명작 《꽃파는 처녀》를 각색한 혁명가극 《꽃파는 처녀》의 주제가 원곡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친히 지으신 불후의 고전적명작 혁명가요 〈꽃파는 처녀〉를 들어보니 참으로 명곡입니다. … 혁명가요 〈꽃파는 처녀〉는 민족적이면서도 시대상이 안겨오며 부드러우면서도 철학적깊이가 있습니다. 혁명가요 〈꽃파는 처녀〉는 동서고금에 찾아볼수 없는 명곡입니다.》

노래는 1930년대 오가자에서 창작되였으며 불후의 고전적명작 《꽃파는 처녀》의 음악형식이 가지는 인민적성격과 가극음악의 양상적특성을 규정하여주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있다.

노래는 매우 통속적이고 평이하며 생활적이면서도 사색적이다. 또한 노래는 우리 인민의 고유한 민족적정서와 특성을 풍만하게 잘 살리고있다.

노래는 나라없는 민족의 설음과 밝은 앞날에 대한 열렬한 지향과 념원을 시대의 목소리로 폭넓게 재현하고 그것을 예술적으로 일반화하고있다. 그러므로 노래에서는 계급해방, 민족해방, 인간해방에 대한 근로인민대중의 절절한 호소와 념원이 가슴뜨겁게 안겨온다.

가사의 시적형상에서 특징적인것은 무엇보다도 그 형상적내용들이 모두 고유조선말로 소박하게 표현되고있기때문에 민족적정서와 색채가 풍만하게 흐르고있으며 시어들이 평이하고 통속적인것이다. 또한 특징적인것은 시어구사에서 반복수법과 상징적수법들이 적절하게 배합됨으로써 예술적운치를 더욱 돋구고있는것이다. 《라♭》-대조의 9/8박자로 된 노래는 5음조식을 이루고있으며 매우 부드럽고 아름다우면서도 밝고 유순하며 애절한 정서로 차있다.

여유있고 률동적인 리듬을 타고 흐르는 선률은 해당 조식의 중추음을 따라 선률마디단위로 천천히 우로 올라가 절정을 이룬 다음 한숨짓듯 아래로 점차 내려오면서 하나의 악절을 이루며 그것을 다시 반복하고있다.

노래는 하나의 곡선을 이룬 악절속에서 꽃분이의 심오한 정신적체험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반영하고있으며 그의 소박하고도 아름다운 성격을 훌륭히 구현하고있다.

불후의 고전적명작 《꽃파는 처녀》를 각색한 혁명가극 《꽃파는 처녀》에서 이 노래는 제3장 1경의 번화한 유흥거리장면에서 녀성소합창으로 불리운다. 매우 아름답고 인상적이며 깊은 철학적인 사색을 안겨주는 노래의 형상세계와 감정은 녀성방창의 밝고 처량한 가창에 의하여 더욱 돋구어진다. 가극은 중심위치에 이 주제가를 배치함으로써 작품의 주제사상을 더욱 깊이있게 밝혀내고있으며 서경에서 제시된 가극음악의 양상을 공고히 하여준다.

노래는 그처럼 모진 고생속에서도 오직 깨끗한 량심과 뜨거운 인정만을 지니고 사는 꽃분이의 정신세계를 구김없이, 진실하게 보여준것으로 하여 관객들로 하여금 그처럼 순결한 인간을 무참히 짓밟고있는 당대 사회를 끝없이 저주하게 한다.

가요 《꽃파는 처녀》는 불후의 고전적명작 《꽃파는 처녀》를 각색한 예술영화에서도 주제가로 불리우고있다.

이 노래는 오늘 우리 인민들과 세계인민들속에 널리 불리우면서 혁명교양과 계급교양에 적극 이바지하고있다.

노래는 높은 시적 및 음악적형상과 커다란 감화력, 생활력으로 하여 우리 나라 혁명적가요예술의 귀중한 전통으로, 본보기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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