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국의 자립적민족경제

자립적민족경제의 본질

자립적민족경제는 남에게 예속되지 않고 제발로 걸어나가는 경제로서 예속경제와 대치되는 자주적인 경제이다.

자립적민족경제는 우선 자기 나라의 자원과 자기 인민의 힘에 의거하여 발전하는 경제이다.

다른 나라의 자원과 힘에 의거하여 발전하는 경제는 자립적민족경제로 될수 없다. 이것은 자립적민족경제가 자기 인민의 주인으로서의 역할에 의거하여 발전하는 경제라는것을 의미한다.

자립적민족경제는 또한 자기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는 경제이다.

자기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지 않는 경제는 자립적민족경제로 될수 없다. 자기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는 경제,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인민의 복리증진에 필요한 모든 생산물을 기본적으로 국내에서 생산보장하는 경제가 자립적민족경제이다. 이것은 자립적민족경제가 자기 인민의 주인으로서의 지위를 물질적으로 담보하는 경제라는것을 의미한다.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는것은 사회주의건설의 합법칙적요구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는것은 사회주의건설의 합법칙적요구이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는것이 사회주의물질기술적토대를 튼튼히 쌓기 위한 가장 옳바른 방향, 방도로 되기때문이다.

사회주의물질기술적토대는 민족국가를 단위로 하여 쌓아진다. 그것은 생산수단의 사회화가 민족국가를 단위로 하여 이루어지고 경제법칙도 민족국가의 범위에서 작용하며 경제에 대한 지도관리와 나라살림살이도 민족국가를 단위로 하여 진행되기때문이다. 따라서 사회주의물질기술적토대는 자기 나라의 물질적수요를 자체의 생산으로 충족시킬수 있도록 민족국가를 단위로 하여 쌓아야 한다.

이러한 요구로부터 민족국가를 단위로 하여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는것은 사회주의물질기술적토대를 튼튼히 쌓기 위한 방향과 방도로 된다.

그것은 다음으로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는것이 정치적자주성을 보장하고 국방에서 자위를 실현하며 민족적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적조건으로 되기때문이다.

경제적자립은 정치적독립의 물질적기초이고 자위적인 국방력건설의 확고한 담보인 동시에 나라들사이의 민족적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적조건이다. 경제적의존과 예속은 정치적의존과 예속을 가져온다.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여 경제적자립을 이룩하여야 정치적독립을 유지공고화할수 있으며 대내외정책의 작성과 집행에서 자주성을 견지할수 있다.

이와 동시에 변화발전하는 시대의 요구에 맞게 자위적인 국방력을 마련하고 정치적독립도 지켜낼수 있으며 다른 민족과의 관계에서 진정한 평등을 행사할수 있다. 이것은 현시기 미제를 비롯한 제국주의자들과 지배주의자들이 다른 나라들을 정치적으로 지배하고 경제적으로 예속시키려고 교활하고 악랄하게 책동하고있는 조건에서 더욱 중요한 요구로 제기된다.

그것은 다음으로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는것이 세계의 자주화위업을 실현하기 위한 물질적담보로 되기때문이다.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여야 매개 나라들에서 나라와 민족의 자주성을 고수할수 있으며 온 세계의 자주화위업에도 적극 이바지할수 있다.

자립적민족경제의 기본내용

첫째로, 다방면적이며 종합적인 경제구조를 확립하는것이다.

경제를 다방면적으로, 종합적으로 발전시킨다는것은 원료생산으로부터 완제품가공에 이르는 생산순환이 자기 나라의 범위에서 완결되게 하며 나라와 인민의 다양한 수요를 자체로 생산보장할수 있는 생산부문들이 다 갖추어진 경제구조를 꾸린다는것을 의미한다.

경제부문구조의 다면성을 보장하는것은 나라와 인민의 다양한 물질적수요를 자체로 생산보장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조건이며 인민경제균형을 주동적으로 유지하면서 경제를 빠른 속도로 발전시키기 위한 담보로 된다.

둘째로, 인민경제 모든 부문을 현대적기술로 장비하는것이다.

기술적자립은 경제적자립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다. 인민경제를 현대적기술로 장비하여야 나라의 자연부원을 효과적으로 개발리용하고 인민경제를 다방면적으로, 종합적으로 발전시킬수 있으며 근로자들을 힘든 로동에서 해방하고 로동의 차이를 줄일수 있다.

셋째로, 자체의 원료, 연료기지와 동력기지를 튼튼히 꾸리는것이다.

이것은 나라의 경제를 주동적으로 안전하게 발전시키기 위한 필수적조건이다. 경제적으로 자립하자면 자기 나라의 자원에 의거하는 원료, 연료, 동력기지를 튼튼히 꾸려 그에 대한 수요를 기본적으로 자체로 충족시켜야 한다.

넷째로, 자체의 민족기술간부에 의거하여 경제를 발전시키는것이다.

나라의 경제가 자기 나라의 민족기술간부에 의거하여 운영되여야 자기 인민의 힘에 의거하여 발전하는 경제로 될수 있다.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공화국의 경제로선들

자립적민족경제건설로선

자립적민족경제건설로선은 사회주의경제건설에서 공화국이 시종일관 견지하고있는 근본립장과 방향을 밝힌 로선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주체36(1947)년 2월 불후의 고전적로작 《북조선 도, 시, 군인민위원회 대회를 결속하면서》《국가재정관리를 잘하기 위하여》를 비롯한 여러 로작들에서 자립적민족경제건설로선에 대하여 밝히시였다.

자립적민족경제건설로선은 다방면적인 경제구조의 확립, 튼튼한 자체원료기지의 축성, 현대적기술에 의한 인민경제 모든 부문의 장비, 자체의 민족기술간부의 육성을 내용으로 하는 가장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경제건설로선이며 사회주의물질기술적토대를 튼튼히 쌓을수 있게 하는 가장 현명한 경제건설로선이다.

공화국은 자력갱생의 혁명적원칙에서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함으로써 제국주의자들의 그 어떤 경제적봉쇄나 세계적인 경제파동에도 끄떡하지 않는 경제, 자체의 자원과 자체의 기술, 자체의 간부에 의하여 움직이며 다방면적으로 발전되고 최신기술로 장비된 강력한 국방공업과 발전된 경공업 그리고 현대적인 농업을 가지게 되였다.

대외관계에서도 평등과 자주성에 기초하여 민족적임무와 국제적임무를 다같이 성과적으로 수행할수 있는 확고한 토대가 마련되였다. 어떤 정황에서도 자체의 힘으로 입고 먹고 살아 나갈수 있는 위력한 길을 밝혀 주는 사회주의자립적민족경제건설로선은 사회주의건설의 전 기간에 걸쳐 항구적으로 견지하여야 할 경제건설로선이다.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은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방향을 규정하는 로동계급의 당과 국가의 경제건설의 전략적로선이다. 사회주의경제를 성과적으로 건설하기 위하여서는 경제건설의 기본로선을 옳게 규정하고 그것을 철저히 관철하여야 한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우리 혁명의 요구와 사회주의경제발전의 합법칙적요구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신데 기초하여 주체42(1953)년 8월에 소집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6차전원회의에서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을 제시하시였다.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은 중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발전시키는것이다.

중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킨다는것은 중공업을 경제건설의 중심고리로 틀어쥐고 그것을 다른 부문보다 빠른 속도로 발전시킨다는것이며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발전시킨다는것은 경공업과 농업을 우선적으로 발전하는 중공업에 따라세운다는것을 의미한다.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은 우리 나라에서 전후복구건설시기의 절박한 요구로부터 나왔지만 사회주의건설의 전기간에 전략적로선으로 견지되여왔다.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은 사회주의경제발전의 합법칙적요구에 맞게 경제발전의 속도와 균형문제를 정확히 해결할수 있게 하였다.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의 위대한 생활력은 사회주의경제건설의 실천투쟁에서 남김없이 발휘되였다.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이 경제발전의 매 단계에서 철저히 고수관철됨으로써 공화국은 짧은 기간에 세기적인 경제기술적락후성을 퇴치하고 자립적민족경제의 튼튼한 토대를 축성할수 있었으며 확대재생산을 성과적으로 실현하여 인민들에게 행복한 물질문화생활을 보장해줄수 있게 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