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6월 30일

 

금강산의 10대미 - ⑧ 선조들의 슬기와 재능을 보여주는 건축조각미

 

금강산이 천하절승으로 이름떨치는것은 또한 슬기롭고 근면한 우리 인민이 세기를 두고 창조한 생활의 자취를 아로새긴 력사유적과 유물이 많기때문이다.

금강산에는 동양목조건축술의 극치를 자랑하는 유점사, 장안사, 신계사, 표훈사 등 4개의 사찰을 비롯하여 108개의 사찰들과 돌탑, 돌초롱, 돌부처, 비석 등이 이르는 곳마다에서 자기의 정교로움을 자랑하고있었다.

우아한 건축물들과 우수한 조형예술품들은 자연의 절경과 조화되여 비단에 꽃수를 놓은듯이 금강산의 풍치를 더욱 돋구어왔다.

그러나 지난 조국해방전쟁시기 미제의 무차별적인 폭격으로 금강산의 수많은 유적과 유물이 파괴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한푼의 자금, 한그람의 자재가 천금같이 귀하던 전후복구건설시기의 형편에서도 미제의 만행으로 파괴된 력사유적과 유물들을 복구정비하도록 하시고 자금과 자재를 아낌없이 보내주시였다. 그리하여 무참히 파괴되였던 표훈사, 정양사, 보덕암, 불지암, 신계사 3층돌탑, 금장암 사자탑을 비롯한 수많은 유적과 유물들이 복구정비되였다.

우리의 선조들은 금강산에 사찰을 지으면서도 불교건축의 도식에 구애되지 않고 건축과 자연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키고 조화시키는 훌륭한 건축술을 창조하였다.

기암절벽과 폭포수, 맑은 물과 아름다운 풍치를 건축배경으로 적극 끌여들여 건물이 더 웅장하고 아름답게 보이도록 하였으며 환경자체를 건축물과 배합하여 인공적으로 더 조화롭게 조성하는 등 재치있는 건축구상과 기교를 펼쳐보이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크나큰 사랑과 보살핌속에서 빛을 잃지 않고있는 금강산의 력사유적과 유물들은 재능있고 문명한 우리 민족의 창조적지혜와 예술적기교를 실물로 생동하게 보여줄뿐아니라 천하절승의 풍치를 돋구어주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표훈사

 

 

서산대사비와 사리탑들

 

 

보덕암과 묘길상

 

 

신계사탑

 

 

신계사 대웅전불상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Google+로 보내기
evernote로 보내기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mypeople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이름:   직업:   주소:  내용:   보안문자:보안문자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

Copyright© 2014 - 2017 《평양모란봉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