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지역

서부지구

 

해주지구

조선서해의 해주만기슭에 자리잡고있는 해주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관광지구이다.

이 지구에는 서부벌방지대의 《계곡미의 녀왕》으로 알려진 장수산과 같은 명산들이 있으며 부용당, 수양산성, 해주석빙고, 해주5층탑 등 력사유적들이 적지 않게 보존되여있다.

신천박물관을 비롯한 참관지들도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손꼽히는 명승구는 석담구곡과 바다에 솟아있는 형제섬이다.


해주시

황해남도의 도소재지이며 조선서해의 주요항구도시이다.

해주시면적의 90%이상이 200m미만의 구릉 및 벌지역이다. 상업 및 소비도시였던 해주시는 오늘 현대적인 항구문화도시로 발전하였다.

해주항은 예로부터 평양, 개성 등 국내의 주요도시들은 물론 다른 나라들과의 무역을 발전시켜온 력사가 오랜 무역항이다. 시에는 10여개의 대학을 비롯하여 적지 않은 교육기관들과 문화기관, 체육기관, 보건기관들이 있으며 공원과 유원지 등 봉사시설들도 훌륭하게 꾸려져있다.

또한 부용당, 사미정, 해주성개측비 등 력사유적들이 보존되여있다. 예로부터 해주배가 유명하다.

평양에서 해주까지 거리는 140km이며 년평균기온은 14. 7℃, 년평균강수량은 1 147. 5mm이다.


장수산

장수산

황해남도 재령군과 신원군의 경계에 있다.

예로부터 이 산에서 살아온 사람들이 좋은 물과 공기를 마시며 오래오래 살았다고 하여 장수산(해발 747m)이라 이름지었다.

《황해금강》으로 불리우는 아름다운 산으로서 선조들은 《장수산은 서부벌방지대에 혜성같이 나타난 계곡미의 녀왕》이라고 하였다.

제일 높은 봉은 환희봉이며 동서길이 10km, 북남길이 8km이다. 장수산유원지는 열두굽이계곡으로 이루어졌다.

계곡마다 독특한 개성을 가진 명소들과 천연기념물들이 재미나는 전설들과 어울리고있어 사람들은 이곳에서 발걸음을 떼지 못한다.

여섯굽이에 있는 300년수는 건강장수에 특효가 있을뿐아니라 예로부터 조선력사에 이름을 남긴 고구려 고국원왕, 장수왕, 황희장군 등 왕들과 명장들이 마신 소문난 약샘이라고 한다. 장수산에는 산성과 현암사, 묘음사와 같은 력사유적들도 보존되여있다.

또한 희귀한 식물들과 여러 종의 동물들이 있는데 특히 꿩이 많아 예로부터 일명 《치악산》이라 하였다고 한다. 장수산의 제일 아름다운 계절은 서리꽃핀 겨울철이다.


수양산

수양산

해주시와 신원군의 경계에 있다.

해발 946m로서 그리 높은 산은 아니지만 설류봉, 장대봉을 비롯한 우아한 산봉우리들이 솟아있어 더 높아보인다. 동서길이 12km, 북남길이 10km이다.

산의 남쪽에는 화강암으로 된 기암절벽들이 천태만상의 산악풍치를 펼치고있다. 폭포가 많은데 그중에서도 수양산폭포가 유명하다.

또한 수양산성을 비롯하여 해주석빙고, 해주5층탑 등 력사유적들이 있다.


석담구곡

석담구독

해주에서 북쪽으로 12km 떨어진 석담천의 중류에 있다.

돌못과 아홉골짜기라는 뜻에서 지어진 이름이다. 산꼭대기의 큰 바위가 갓처럼 생겼다 하여 관암(1곡), 온 바위가 꽃으로 덮인다 하여 화암(2곡), 병풍처럼 둘러선 기암절벽우에 록음이 우거진다 하여 취병(3곡), 늙은 소나무들이 벼랑우에 우거진다 하여 송애(4곡), 구곡의 으뜸이라 하여 은병(5곡), 약 1km 올라가면 맑은 물이 흰 모래우를 흘러 벼랑으로 떨어져 고인 넓고 깊은 못인 천연의 낚시터가 있다 하여 조협(6곡), 기암이 절벽을 이루고 가을이면 온 골짜기가 단풍으로 붉게 물들어진다 하여 풍암(7곡), 흘러내리는 물소리가 거문고소리같다 하여 금탄(8곡), 주위가 고요하여 글읽기 좋은 곳이라 하여 문산(9곡) 이렇게 석담구곡은 저저마다 독특한 미를 자랑하는 아홉골짜기로 이루어졌다.

은병(5곡)에는 조선봉건왕조시기 교육기관이였던 소현서원 등 옛 건물들이 자리잡고있어 이곳의 품위를 한결 돋구어준다.

석담느티나무는 천연기념물이다.


수양산성

수양산성

예로부터 황해도 3대산성의 하나로 일러오는 고구려시기 산성이다.

서쪽에 높이 솟은 장대봉을 중심으로 높고 낮은 봉우리들을 련결한 큰 산성이다. 성벽은 대부분 바위우에 쌓았는데 평균높이가 6~7m이다. 산성의 동, 성, 남, 북에 각각 문이 있는데 남문 가까이 성벽의 너비는 14m나 된다. 장대터와 많은 집터들이 보존되여있다.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나라를 지켜내기 위한 인민들의 투쟁업적이 깃들어있다. 오늘 수양산성은 명승지로 훌륭히 꾸려져 문화휴식터로 널리 리용되고있다.

성안에 유명한 수양산폭포가 있다.


수양산폭포

수양산폭포

수양산성안에 있다.

사계절 경치가 뛰여난 장쾌한 폭포(높이 128m)로서 해주8경의 하나로 일러온다. 폭포는 2단으로 흐르는데 중간에 넓다란 바위와 깊은 소가 있다.


해주석빙고

해주시 옥계동 수양산기슭에 있다.

고려초에 얼음을 저장하기 위하여 돌로 만든것이다. 화강석을 다듬어 남북으로 길게 무지개형으로 쌓은 다음 흙과 석회를 다져서 덮고 그우에 잔디를 입혔다. 지금의것은 1735년에 보수한것이다. 길이는 28. 3m이며 높이는 약 6m, 너비는 5m이다.


해주5층탑

해주시 옥계동 수양산기슭에 있는 고려시기 돌탑이다.

2층으로 된 기단우에 탑몸을 올려쌓고 탑머리를 놓은 정방형평면의 화강석탑이다. 지붕돌의 네귀에 풍경을 달았던 흔적이 아직도 남아있다.

가까이에 해주석빙고와 고려시기에 지은 사미정이라는 정자가 있다.


소현서원

소현서원

석담구곡의 5번째 골짜기인 은병에 있는 조선봉건왕조시기 사립교육기관이다.

조선봉건왕조중엽의 유학자 리이(1536-1584년)가 제자들을 가르치면서 저술사업을 하던 건물인데 후에 서원으로 꾸리였다. 선행한 유학자들을 제사지내던 사당집인 정묘와 강의를 하던 청계당이 있다. 청계당에는 임진조국전쟁시기 수군을 이끌고 왜적을 쳐물리치는데서 위훈을 세운 리순신(1548-1598년)장군이 세계최초의 철갑선인 거북선을 연구하였다는 력사적이야기가 깃들어 있다.

조선전쟁시기 파괴된것을 전후에 옛 모습그대로 복구한 조선의 대표적인 서원이다.


부용당

부용당

해주시 부용동에 있는 조선봉건왕조시기의 루정이다.

1500년에 련못북쪽언덕가에 루정 한채가 있었는데 련꽃(부용)같은 루정이라는 뜻에서 부용당이라 불렀다.

1526년 물속에 26개의 기둥을 박고 정각을 한채 더 짓고 련못가의 루정과 다리로 련결시켰다. 못가와 못안의 루정이 하나로 이어진 아름다운 자태를 물우에 그림자로 비치던 부용당은 《련당청우》(련못루정에서 비오는 소리를 듣는것을 즐기는 일)로 유명하였다.

조선전쟁시기 파괴된것을 원상그대로 복구하였다. 여기에는 흥미있는 전설도 깃들어있다.


계남목장

계남목장

황해남도 신원군 계남리에 위치하고있다.

계곡이 많다고 하여 계남리라고 부르는 곳에 자리잡고있는 젖과 고기생산을 기본으로 하는 목장이다.

석담구곡에서 목장까지 20km이다. 15정보의 부지면적에 4개의 분장으로 이루어진 목장에서는 젖소, 돼지, 염소, 토끼 등을 방목하고있다.

목장의 매 분장에 있는 젖가공실들에서는 치즈, 빠다, 케피르, 요그르트 등을 생상하고있다. 목장은 특색있는 살림집들이 아담하게 늘어서있어 풍치가 좋다.


신천박물관

신천군 소재지에 있다. 조선전쟁시기 미군이 감행한 야수적학살말행자료들이 전시되여있다.

박물관부근에는 미제의 죄행을 고발하는 5 605명 애국자묘와 원한의 밤나무골, 화약창고, 화약창고에서 학살된 사백어머니묘와 백둘어린이묘가 있다.


형제섬

해주시 중심에서 서남쪽으로 9km 가면 바다가 시작되는데 배를 타고 또 6km정도 가면 자그마한 두개의 바위섬이 있다. 이것이 형제섬이다.

조선서해는 밀물과 썰물차이가 심하므로 형제섬에 이르러 조금 있으면 주변바다가 무연한 백사장으로 변한다. 이때 백사장과 군데군데 이루어진 《호수》들에서 미역도 감고 일광욕도 하면서 조개나 게잡이를 할수 있다.

밀물때가 되면 배를 타고 부두로 돌아온다.


해주다라니석당

해주다라니석당

해주시 해청동에 있는 고려시기 석당이다.

다라니석당이란 불교경전인《다리니경문》을 기둥곁면에 새겨서 세운 절의 돌시설물이다. 받침돌의 둘레에 탐스러운 꽃잎이 아름답게 새겨져있다.

해주다라니석당은 날씬하면서도 장중한 감을 준다.


해주려관(4급)

해주려관(4급)

해주시 영광동에 있는 4층짜리 건물이다.

연회장과 안마실을 비롯한 여러 봉사시설들이 갖추어져있으며 식당에서는 해주교반과 서해수산물료리(해삼, 생복, 광어, 피조개, 바스레기, 대합 등)를 기본으로 한다.

방수:21개(1등실 2개, 2등실 2개, 3등실 17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