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기관

만수대예술극장

만수대예술극장

김일성광장가까이에 자리잡고있는 이 극장은 1976년에 준공되였다.

극장에는 기본극장과 여러개의 련습실, 분장실, 소극장, 휴계실, 조명조작실, 립체록음실, TV방송실 등이 훌륭하게 꾸려져있다.

원형계단에는 금강산의 경치를 배경으로 하여 승강기가 오르내리게 되여있어 마치 구름을 타고 금강산의 절경을 바라보는듯 한 느낌을 준다.

극장앞의 넓은 마당에는 분수공원이 펼쳐져있는데 야경이 볼만 하다.

오후에 이곳을 찾으면 화려한 조선옷차림을 한 수많은 결혼부부들을 볼수 있는데 그들과 함께 사진을 찍는것이 퍽 인상적이다.


평양대극장

평양대극장

1960년 8월에 개관된 평양대극장은 영광거리와 승리거리사이 대동강기슭에 위치하고있다.

평양대극장은 승리거리의 축에 맞추어 축대칭으로 형성되였으며 정면의 량쪽과 왼쪽 및 오른쪽 옆벽들에는 쪽무이벽화가 화려하게 형상되여있다.

민족적인 건축양식의 특색이 두드러진 이 극장에서 조선로동당 제4차대회를 비롯한 각종 정치행사와 5대혁명가극,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 등 수많은 예술공연들이 진행되였다.


모란봉극장

모란봉극장

1946년 봄에 평양에서 처음으로 건설된 극장이다.

모란봉 남쪽기슭에 위치하고있다.

모란봉극장은 1948년 최고인민회의 제1차회의가 열리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창건이 선포된 력사적인 장소이며 4월남북련석회의가 진행된 의의깊은 곳이다.

2006년에 훌륭히 개건된 극장에서는 우리 나라의 관록있는 국립교향악단의 공연이 진행되고있으며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을 비롯한 국제적인 예술축전들도 자주 진행되고있다.


4.25문화회관

4.25문화회관

금성거리로 뻗은 도로입구 네거리 한켠에 위치하고있다.

조선에서 규모가 제일 큰 극장으로서 국가적인 대회들이 자주 진행된다.

또한 여러 예술공연들과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 개페막행사도 진행된다.

6 000석극장과 1 100석극장이 있다.


인민극장

인민극장

인민극장

2012년 4월 만수대지구에 새롭게 일떠선 현대적이고 독특한 건축양식을 가진 극장이다.

건축의 조형화, 예술화가 훌륭히 실현된 인민극장은 마이크를 전혀 쓰지 않는 1 500석의 원형생음극장과 500석의 지하극장을 가지고있으며 최신식무대설비들과 련습실, 분장실, 지하주차장을 비롯한 편의봉사시설에 이르기까지 예술창조와 공연활동, 관람에 필요한 온갖 조건이 충분히 갖추어져있다.


국립연극극장

국립연극극장

국립연극극장

2010년 10월에 새롭게 건설된 국립연극극장은 민족적고전미와 현대미가 결합되고 우아함과 웅장함, 정교함이 잘 조화된 극장이다.

여기에는 최신식의 조명장치들과 음향설비들을 갖춘 넓은 면적의 무대와 620여석의 관람석을 가진 극장, 현대적인 설비와 비품들을 갖춘 분장실, 련습실들, 편의봉사시설들이 손색없이 꾸려져있다.


대동문영화관

대동문영화관

1955년 12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중구역 승리거리 대동문동에 자리잡고있는 당시의 중앙영화관을 현지지도하시면서 그 이름을 《대동문영화관》으로 고쳐지어주시였다.

영화관은 2008년에 근로자들의 문화정서생활기지로 훌륭히 개건되였다.

전문영화관으로서의 내용과 형식을 갖춘 이 영화관에는 고급음향설비와 영사설비를 비롯하여 모든 조건들이 그쯘하게 갖추어져있다.


하나음악정보쎈터

하나음악정보쎈터

통일거리에 자리잡고있는 하나음악정보쎈터는 우리 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들의 음악, 무용과 관련한 자료들을 수집, 편집, 보급하는 종합적인 예술정보기지이다.

쎈터는 음악전자도서관, 다통로감상실을 비롯하여 전문가들은 물론 청소년학생들과 근로자들이 음성 및 동화상자료들과 도서, 악보를 시청열람할수 있게 전자도서관형식으로 꾸려졌다.


동평양대극장

동평양대극장

동평양지구 대동강기슭에 자리잡고있다.

1989년에 준공된 동평양대극장은 2007년에 훌륭히 개건되였다.

웅장화려한 동평양대극장은 조명장치를 비롯한 모든 설비들이 최신식으로 갖추어져있다.

분장실들은 배우들이 리용하기 매우 편리하며 중앙홀과 관람홀, 복도며 무대 등이 품위있게 꾸려졌다.

극장에서는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을 비롯한 수많은 국제, 국내예술공연들이 진행되고있다.


청년중앙회관

청년중앙회관

동평양대극장과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나란히 서있다.

1 000여명 수용능력의 다기능홀, 극장들과 회의실들, 전시장 등이 있다.

청년들의 음악회, 웅변모임, 예술공연, 무도회 등이 진행되며 국내외청년학생들의 다채로운 행사와 친선모임들도 자주 열리는 곳이다.


평양국제영화회관

평양국제영화회관

대동강에 솟아있는 양각도에 위치하고있다.

크고작은 6개의 영화관이 있는 회관에서는 2년에 한번씩 평양국제영화축전이 진행된다.

조선영화는 물론 외국영화들도 자주 상영된다.


평양교예극장

평양교예극장

광복거리에 자리잡고있는 평양교예극장은 1989년 5월에 준공되였다.

다각형묶음식으로 독특하게 건설된 극장에서는 일반교예, 수중교예, 빙상교예, 동물교예 등을 진행하고있으며 교예배우후비들도 전망성있게 양성하고있다.

극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종목은 모나꼬에서 열린 국제교예축전에서 1등을 한 공중교예이다.


평양모란봉교예극장

평양모란봉교예극장

아름다운 보통강유원지를 옆에 낀 안상택거리에 자리잡고있다.

경쾌하고 락천적인 평양모란봉교예단의 교예종목들과 요술이 볼만 하다.


인민문화궁전

인민문화궁전

풍치수려한 보통강기슭에 조선식지붕을 이고 솟아있다.

해방전 보통강의 물란리와 빈궁의 대명사로 불리우던 《토성랑》이라는 빈민촌이 있던 곳이 오늘은 인민의 문화교양기지로 전변되였다.

국내국제회의들과 각종 행사들이 자주 진행되는 곳으로서 크고작은 회의장들과 원탁회의장, 조인식장, 연회장이 있다.

회의실에는 10개 나라 말을 동시에 통역할수 있는 설비도 갖추어져있다.

궁전에는 또한 기타연주보급실과 콤퓨터보급실이 있다.

탁구와 바둑, 장기, 윷놀이 등 민속오락을 할수 있는 훌륭한 조건도 보장되고있다.

인기있는 예술공연들이 자주 진행되는것으로 하여 언제나 사람들로 흥성인다.


평양국제문화회관

평양국제문화회관

중구역 영광거리에 있다.

회관에는 윤이상음악당과 송화미술원이 있다.

음악당에서는 때때로 연주회가 진행되며 송화미술원에서는 명절을 계기로 로화가들과 명화가들의 그림전시회가 열린다.

1층에는 민예품전시장이 있는데 고려자기를 비롯한 각종 민예품들과 민족악기, 국내산피아노와 손풍금 등을 살수도 있다.

또한 회관에 있는 쁠럭불가담 및 발전도상나라들의 민족악기전시장이 흥미를 끈다.

이밖에도 음악감상실과 무용련습실, 영화감상실, 연회장 등이 꾸려져있다.

회관에서는 상점과 차집도 운영하고있다.

지하에는 악단공연을 감상하면서 식사를 할수 있는 소문난 민족식당이 있다.


만수대창작사

만수대창작사

평양시 평천구역에 자리잡고있는 만수대창작사는 1959년 11월에 창립되였다.

창작사는 재능있는 미술가, 기술자, 전문가들이 다양한 종류와 형식의 예술작품들을 창작하는 종합적인 미술창작기지이다.

창작사는 조선화창작단을 비롯한 여러 창작단들과 제작단들 그리고 미술작품의 창작과 제작, 보존과 보급을 위한 기술집단 등을 가지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