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2월 3일
 

민족의 자랑 비파형단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조선민족은 예로부터 한강토에서 하나의 피줄을 이어받으며 하나의 언어를 가지고 유구한 력사와 문화를 창조하며 화목하게 살아온 지혜롭고 애국심이 높은 민족입니다.

조선민족은 반만년의 오랜 세월 한강토에서 하나의 피줄을 이어받으며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창조해온 단일민족이다.

우리 민족문화의 고유한 력사적뿌리는 고대시기의 유물인 비파형단검을 통해서도 잘 알수 있다.



비파형단검은 동방의 첫 고대국가인 고조선시기에 만들어진것으로서 조선반도를 비롯하여 고대조선사람들이 퍼져살던 모든 지역에 분포되여있었다. 그 모양이 마치도 옛날악기인 비파처럼 생겼다고 하여 비파형단검이라고 부른다.

비파형단검의 발원지, 중심지는 평양이다.

비파형단검은 그 구조와 재질, 검몸과 검자루의 형태, 검몸에 새겨진 무늬 등 자기의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있다.

가장 특징적인것이 검몸의 평면생김새이다.

검몸은 앞끝이 뾰족하고 량옆 날이 우아한 곡선을 이루고있으며 검몸의 중심 혹은 그 웃부분에 예리한 돌기부가 있는 등 조형미가 세련되여있다. 세계적으로 고대문명을 자랑하는 나라와 지역들에서 각이한 형태와 구조를 가진 단검들이 적지 않게 발굴되였지만 비파형단검과 같은 독특한 생김새는 찾아볼수 없다.

비파형단검은 구조상으로도 독특하다.

고대시기 다른 나라와 지역들에서 만들어 리용한 단검들은 모두 검몸과 검자루를 통채로 주물하여 만든 일체식이였다. 이와는 달리 비파형단검은 검몸, 검자루, 검자루맞추개들을 따로따로 만들어가지고 조립한 조립식이였다. 이것은 고대조선사람들의 청동기제작 및 가공기술이 높은 경지에 이르렀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장식적요소에 있어서도 비파형단검은 매우 세련되여있다.

고대시기 다른 나라와 지역들에서 만들어진 단검들에는 겉면장식이 거의 없거나 간혹 있는 경우에도 검자루의 끝부분에 짐승이나 새의 대가리를 형상해놓은것이 고작이였다. 하지만 비파형단검은 검자루와 검자루맞추개 등에 다양하고 섬세한 무늬들과 장식들이 부각되여있다.

하기에 세상사람들은 비파형단검을 두고 단순한 무기가 아니라 《하나의 세련된 공예품》이라고 말하고있다.


- 비파형단검을 만드는 우리 선조들 -


세련된 형태와 독특한 구조, 섬세한 예술적형상으로 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진 비파형단검,

비파형단검이야말로 고대시기 우리 선조들이 지녔던 고상하고 아름다운 감정정서와 세련된 청동가공기술을 보여주는 귀중한 민족문화유산이다.

본사기자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