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월 11일
 

중세동방미술의 걸작 고구려무덤벽화 ​(2)​

 

동서남북 4개 방위를 맡은 환상적인 동물들인 청룡, 백호, 주작, 현무를 형상한 사신도 역시 고구려무덤벽화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빈틈없이 째인 구도와 힘있는 선, 선명한 색, 윤기흐르는 질감으로 하여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사신도는 독특하고 우수한 고구려회화의 발전수준을 보여주는것으로서 중세세계 미술사에서 동방사신도를 대표하는 걸작품의 하나로 높이 평가되고있다.

여러 고구려벽화무덤들에 그려진 사신도들가운데서 특히 가장 우수한 그림으로 손꼽히고있는것은 강서큰무덤의 청룡과 현무, 강서중무덤의 주작과 백호이다.



고구려무덤벽화에는 이밖에도 무덤안을 장식해주는 장식무늬벽화도 있는데 그 대표적인것으로서는 동명왕릉을 들수 있다. 기하학적무늬, 꽃무늬, 환상적인 인물이나 동물을 형상한 무늬 등 장식무늬들은 주요벽화의 사이사이와 천정, 모서리부위 등을 다양한 형식으로 장식하여 무덤안을 화려하고 신비롭게 하는데 리용되였다.



조선민족의 담대하고 용감무쌍한 기상, 아름답고 고상한 민족적정서가 흘러넘치는 고구려무덤벽화는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로 빛나는 우리 민족의 크나큰 자랑으로서 세세년년 보존하고 후대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민족의 귀중한 재부이다.

주체93(2004)년 7월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략칭 유네스코)는 고구려무덤벽화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였다.

본사기자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련재기사
    중세동방미술의 걸작 고구려무덤벽화 ​(1)    중세동방미술의 걸작 고구려무덤벽화 ​(2)​
 감상글쓰기 
       

보안문자